연결 가능 링크

북한 핵실험 징후...한국 위기대응체제 가동


지난해 2월 평양에서 북한군 병사들이 3차 핵실험 성공을 축하하는 집회에 참석했다. (자료사진)
지난해 2월 평양에서 북한군 병사들이 3차 핵실험 성공을 축하하는 집회에 참석했다. (자료사진)
북한의 4차 핵실험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북한 핵실험장에서의 활발한 움직임들이 포착됐는데, 한국 군 당국은 위기관리 대응체제를 가동시켰습니다. 서울에서 한상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민석 한국 국방부 대변인은 22일 기자설명회에서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많은 활동들이 감지됐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의 4차 핵실험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는 겁니다.

[녹취: 김민석 한국 국방부 대변인] “북한은 최근에 도발 위협 징후가 여러 군데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함경북도 길주 지역에 있는 풍계리 핵실험장 일대에서 현재 많은 활동들이 보이고 있고…”

특히 김 대변인은 ‘적들이 상상하기도 힘든 다음 단계 조치를 취할 준비를 하고 있다’, ‘4월30일 이전에 큰 일이 일어날 것이다’, ‘큰 한 방을 준비하고 있다’는 등의 언급이 북한 내부에서 흘러나오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한국 군 당국은 다양한 첩보 수단을 통해 관련 내용들을 입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 대변인은 북한이 현재 추가 핵실험 임박 수준에 와 있으며 여러 가지 준비가 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김민석 한국 국방부 대변인] “북한 지도부의 결정에 따라서 언제든지 기습적으로 핵실험을 할 수 있는 상태에 와 있습니다. 상황은 언제든지 할 수 있다, 그런 단계입니다.”

한국 군 당국은 북한 핵실험 대비 군사대비 태세를 강화하기 위해 21일 오전 9시부터 통합위기관리 대응체제를 가동했습니다.

김 대변인은 현재 주한미군과의 긴밀한 정보 공유는 물론 북한 핵실험에 대한 24시간 대비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군 당국은 북한이 바락 오바마 미 대통령의 방한을 앞두고 기만전술을 구사하고 있을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김 대변인은 북한이 과거 핵실험 때도 준비를 마친 뒤 지연전술을 구사하거나 위장막 등으로 기만전술을 편 적이 있다며 만약의 가능성에도 대비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한상미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