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바이든 "우크라이나 침공시 노르트스트림2 가스관 끝장"


조 바이든(오른쪽) 미국 대통령과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가 7일 백악관에서 공동회견하고 있다. 
조 바이든(오른쪽) 미국 대통령과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가 7일 백악관에서 공동회견하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경우 러시아에서 독일로 연결되는 가스관이 차단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7일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와의 정상회담 뒤 연 공동기자회견에서 "만일 러시아가 침공한다면 탱크와 부대들이 우크라이나 국경을 다시 건너는 것을 의미하고, 그렇다면 더 이상 노르트스트림 2도 없다"며, "우리는 그것을 끝장 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노르트스트림 2'는 독일과 러시아 간 발트해를 통해 연결된 약 1천 200km의 해저가스관으로 지난해 9월 설치가 완료됐습니다.

그동안 미국은 러시아가 에너지를 무기화해 유럽의 안보를 위협할 수 있다며 사업에 반대하고 러시아를 제재한 바 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는 함께 준비가 돼 있고, 모든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회원국들도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숄츠 총리는 러시아가 긴장 완화 조치를 취하도록 압박하기 위해서는 제재와 관련해 일정 정도 모호한 태도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숄츠 총리는 "러시아는 아마도 그들이 스스로 계산하는 것 보다 더 많은 일들이 일어날 수 있음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VOA 뉴스

*이 기사는 AP통신의 기사 내용을 참조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