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블링컨 장관 "러시아 공격에 통일된 대응 준비"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이 미국과 유럽 동맹국들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어떠한 공세에 대해서도 단합된 대응을 내놓는 데에 준비되어 있다고 밝혔습니다.

블링컨 장관은 23일 미 'CBS'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유럽 방문 일정을 마친 뒤 이같이 말했습니다.

블링컨 장관은 앞서 지난주 우크라이나를 방문한 이후 스위스에서는 러시아와, 그리고 독일에서는 독일과 프랑스 등 유럽 동맹과 잇따라 회담을 가졌습니다.

블링컨 장관은 자신이 러시아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무장관과 두 가지 길에 대해서 논의했다며 한 가지 길은 외교이고 다른 길은 러시아의 공격이라고 말했습니다.

블링컨 장관은 그동안 미국은 러시아군 병력의 추가 파병 측면에서 그 어떠한 추가 공격에 대해 이에 따른 미국과 유럽의 신속하고 심각한, 그리고 단합된 대응이 있을 것임을 분명히 해왔다고 덧붙였습니다.

나토 역시 미국의 이 같은 입장에 동의하는지에 대한 물음에 대해서 블링컨 장관은 그동안의 많은 논의에 기반해 유럽 동맹과 협력국들이 이와 동일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확신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블링컨 장관은 또 이날 미 'CNN'과의 인터뷰에서는 러시아군 단 한 명이라도 우크라이나 국경에 진입한다며 미국과 동맹국들이 신속하고 단합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블링컨 장관의 이날 발언은 앞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19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공격과 관련해 '경미한 침입'에 대한 발언 이후 미국의 입장을 명확히 전달하는 과정에서 나왔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