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뉴스] 유엔 인권이사회 “북한인권결의안 다시 채택”


[VOA 뉴스] 유엔 인권이사회 “북한인권결의안 다시 채택”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2:40 0:00

유엔 인권이사회가 23일 북한의 인권 상황을 규탄하는 결의안을 다시 채택했습니다. 3년 만에 유엔 인권이사회에 복귀한 미국을 포함해 50개국이 공동제안국으로 참여했지만, 한국은 3년 연속 빠졌습니다. 김영교 기자가 보도합니다. (영상취재: 이상훈 / 영상편집: 강양우)

유엔 인권이사회가 23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46차 회의에서 북한의 인권 상황을 규탄하는 북한인권 결의안을 채택했습니다.

결의안은 북한에서 오랫동안 자행되고 있는 조직적이고 광범위하며 중대한 인권 유린을 가장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밝혔습니다.

결의안 작성을 주도한 유럽연합을 대표해 발언한 제네바 주재 포르투갈대표부의 루이 마시에이라 대사는 북한 내 인권 상황에 대해 깊이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루이 바시에이라 / 주제네바 포르투갈대표부 대사

“북한 안에서 계속 발생하는 조직적이고 광범위하며 중대한 인권 침해 중 일부는 반인도 범죄에 해당됩니다. 올해 결의는 인권 상황에 있어서 가장 시급한 사안들을 다뤘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유행 상황에서 결의안은 북한 당국에 인도주의적 단체의 접근 허용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바시에이라 대사는 또 북한 정권이 유엔총회와 유엔 인권이사회의 결의안 권고를 따르지 않는 데 대해 유감을 표시하고 인권 개선 노력을 거듭 촉구했습니다.

북한인권결의안은 유엔 인권이사회의 전신인 유엔 인권위원회가 2003년 처음 채택한 이후 거의 해마다 채택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6년부터는 표결 없이 6년 연속 합의 방식으로 채택되고 있는데, 유엔 인권 전문가들은 북한 내 인권 상황이 그만큼 심각하다는 국제사회의 우려를 반영하는 것이라고 지적합니다.

올해 북한 인권결의안은 3년 만에 유엔 인권이사회에 복귀한 미국 등 50개국이 공동제안국으로 참여했지만, 한국은 3년 연속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북한 당국은 그러나 이날 회의에서 결의안이 정치적 모략의 산물로 전면 배격 한다는 과거의 주장을 되풀이했습니다.

한대성 / 주제네바 북한대표부 대사

“이번 결의안은 과거의 결의안들과 마찬가지로 정치적인 목적을 뒀으며, 진정한 인권 증진이나 보호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올해 북한 인권결의안은 특히 북한 인권 문제를 국제 문제의 우선순위로 둘 것과 책임 규명을 위한 국제형사재판소 회부, 추가 제재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하라는 유엔 총회 권고 내용을 환영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북한 당국에 심각한 인권 상황의 개선을 위해 국제 사회와 협력할 것을 거듭 촉구했습니다.

VOA뉴스 김영교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