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뉴스] “북한 ‘코로나’ 방역…이번 ‘겨울’ 고비”


[VOA 뉴스] “북한 ‘코로나’ 방역…이번 ‘겨울’ 고비”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3:06 0:00

겨울철로 접어들면서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방역 조치를 ‘초특급’ 단계로 격상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번 겨울이 북한 주민에게 아주 큰 고비가 될 것이라면서 북한 당국은 국경 봉쇄를 강화만 할 게 아니라 국제사회가 추진하는 저소득 국가 대상 코로나 백신 보급 등에 손을 내밀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안소영 기자입니다. (영상취재: 이상훈 / 영상편집: 조명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방역으로 국경봉쇄를 이어가고 있는 북한 당국이 이번 겨울에 대비한 코로나 방역 단계를 이른바 초특급으로 다시 올렸습니다.

북한 매체들은 보건당국이 비상방역 규율과 질서를 철저히 엄수하도록 강하게 대책하고 있다며 관련 소식들을 보도했습니다.

북한의 초특급 단계는 북한 방역 3단계 가운데 가장 높은 것으로 육지와 바다, 영공 등 모든 공간을 봉쇄하고 모임과 학업 등을 중지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같은 북한의 봉쇄 조치가 이미 장기화되면서 코로나 확산은 방지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부작용이 크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습니다.

제롬 소바쥬 전 유엔개발계획 평양사무소장은 북한의 다소 극단적인 이동 제한 조치가 국제사회의 대북 지원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제롬 소바쥬 / 전 유엔개발계획 평양사무소장

“비록 북한 주민 1명 당 1달러의 적은 금액이라도 대북 지원에서 상당히 효율적으로 쓰입니다. 식량과 필수적인 의약품, 산모 지원 약품에 들어가는 것들입니다.”

소바쥬 전 소장은 그러면서 북한의 이같은 조치들에 따라 내년도 유엔 인도주의업무조정국 지원에 북한이 제외된 것은 북한 주민의 어려움을 가중시킬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나기 샤픽 전 세계보건기구 평양사무소 담당관은 지역별 생활 수준 격차가 큰 북한이 올겨울을 어떻게 넘길지 의문이라며 이번 겨울이 가장 큰 고비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국제사회와 단절한 북한이 이미 의약품과 결핵치료제 등의 부족 사태까지 겪고 있다면서 의료 체계가 열악한 북한으로서는 봉쇄만이 최선의 전염병 방역 대책이 될 수 있겠지만 백신 개발이 완성되고 있는 지금은 북한이 지원을 요청하는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나기 샤픽 / 전 세계보건기구 평양사무소 담당관

“지원 불허는 최고위층의 정치적 지시에 따른 겁니다. 하지만 백신 제공은 북한의 문을 여는 접근법이 될 수 있고 북한도 이를 반길 겁니다.”

전문가들은 보건 체계가 취약한 북한이 코로나 방역에 전념하는 것은 정당하다고 할 수 있겠지만, 그에 따른 주민 고통 등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통한 균형 있는 방역 체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VOA 뉴스 안소영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