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뉴스] EU “북한 내 ‘인권 유린’…문제 제기 지속”


[VOA 뉴스] EU “북한 내 ‘인권 유린’…문제 제기 지속”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3:03 0:00

유럽연합 EU가 북한 내 제도적인 인권 유린에 대해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할 것이라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달 중순 제3위원회를 거쳐 다음 달 유엔 총회 본회의에서 채택될 북한 인권결의안과 관련해 국제사회와 협력을 계속하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김영교 기자가 보도합니다. (영상편집: 강양우)

유럽연합은 최근 35개 인권 단체 등에 보낸 서신을 통해 북한에서 계속되는 광범위하고 제도적인 인권 침해에 대해 문제 제기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서신은 지난달 중순 세계 7개국 33개 민간단체들과 관련 인사들이 75차 유엔총회에서 채택될 북한인권 결의안의 내용을 강화할 것을 촉구하는 공동 서한을 유럽연합과 유엔총회에 보낸 데 대한 답장입니다.
유럽연합의 아시아.태평양부는 유럽연합 외교부 장관 역할을 하는 조셉 보렐 외교안보담당 고위대표를 대신해 보낸 이 서신을 통해 유럽연합은 지난달 말 유엔 총회 제3위원회에 상정된 북한 인권결의안과 관련해 국제사회와 협력을 해왔다고 말했습니다.

상정된 북한인권결의안은 이달 중순 제3위원회에서 채택된 뒤 다음 달 중순 본회의에서 최종 채택될 전망입니다.
유럽연합 아시아.태평양부는 북한인권결의안이 국제사회가 북한 내에서 벌어지고 있는 끔찍한 인권 유린에 대해 잊지 않고 있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북한 정권에 보낼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인권 단체들이 제기한 북한 내 사형 제도와 정치범 수용소, 수감자에 대한 성폭행, 이주 자유 제한, 식량에 대한 접근 문제와 다른 나라 시민 수감 등의 문제는 유럽연합이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유럽연합의 서한을 받은 30여 개 단체 중 한 곳인 한국의 전환기정의워킹그룹은 단체들을 대표해 이 서한에 답장을 보내고 지난 9월 북한 해역에서 북한군 총격에 의해 한국 국민이 사살된 사건에 대해 특히 우려하고 있다고 재확인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토마스 오헤아 퀸타나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은 앞서 지난 23일 열린 유엔총회 제3위원회 북한 인권 보고에서 국제 인권법을 위반한 자의적 살해에 해당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하고,

또 북한의 인권 상황이 여전히 심각하다며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인권 유린 상황을 지적했습니다.

토마스 오헤아 퀸타나 /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 (지난달 23일)
“영양 결핍과 보건 서비스의 부재로 인해 북한의 수감자들은 특히 취약합니다. 저는 이들 정치범들과 코로나에 취약한 병든 사람들, 노역자 등을 석방할 것을 다시 한번 요구합니다.”

유엔 북한인권결의안은 북한의 인권 침해를 비판하고 개선을 촉구하는 내용으로 지난 2005년부터 2019년까지 15년 연속 채택됐습니다.

한국 정부는 지난해 “한반도 정세를 고려했다”며 2008년 이후 11년 만에 인권결의안의 공동제안국에서 빠졌습니다.
한국은 올해도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공동제안국에 참여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VOA뉴스 김영교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