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뉴스] “연합훈련 정상화 필요…훈련 축소 ‘준비태세’ 훼손”


[VOA 뉴스] “연합훈련 정상화 필요…훈련 축소 ‘준비태세’ 훼손”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3:53 0:00

주한 미군사령관을 역임했던 미국의 전직 고위 장성들이 연합군의 전투준비태세 강화를 위해 미한 연합훈련을 정상화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북한뿐 아니라 한국 내 일각에서도 연합훈련 축소나 중단 주장이 나오는 데 대해서는 한국 안보가 위협을 받을 수 있다며 군대의 기본인 훈련을 양보해서는 안 된다고 일축했습니다. 조상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영상편집: 이상훈)

존 틸럴리 전 한미연합사령관은 한국민의 억지력과 안보는 미한 양국 군의 준비태세에 의해 제공되고, 준비태세는 훈련되고 준비된 한미 연합사령부에 의해 보장된다고 말했습니다.

틸럴리 전 사령관은 최근 북한의 미한 연합훈련에 대한 북한과 한국 정부 고위 당국자와 여권 일각의 발언에 대한 VOA 질문에 이같이 답하면서 협상을 할 때는 외교와 정보, 군사, 경제적 역량 등

국력의 모든 요소를 활용해야 한다면서, 강력한 군사적 훈련과 준비태세만이 북한과의 외교적 협상에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이달 초 8차 당대회에서 미국과의 합동군사연습을 중단하라는 경고를 외면하고 있다며 한국 정부를 압박했고, 한국 여권에서는 연합훈련을 할 경우 남북문제가 다시는 풀리지 않을 것이라며 정부가 빨리 결단을 내려야 한다는 주장이 이어졌습니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도 지난 18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3월 미한연합훈련에 대해 필요하면 북한과 협의할 수 있다고 말해 논란이 일기도 했습니다.

버웰 벨 전 한미연합사령관은 미한 연합군사훈련은 한반도에서 패권을 차지하려는 북한의 군사적 야심을 저지하는데 필요한 준비태세를 달성하고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북한과 유사시 상황에 대한 효율적 군사작전 계획과 통신, 정보, 군수 능력의 준비와 운영을 보장해야 하기 때문에 상급 지휘부 차원에서 연합훈련을 정상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제임스 서먼 전 한미연합사령관은 현재 한국 정치권과 시민단체 일각에서 3월 미한 연합훈련이 남북대화에 걸림돌이 된다고 주장하는 데 대해, 한국이 휴전 중인 상황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휴전협정 상태가 지속되고 한미 연합사령부가 존속하는 한 준비태세를 유지하고 훈련을 해야 하며, 평화조약 체결 때까지 연합훈련 축소를 고려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습니다.

한미연합사 작전참모 출신인 데이비드 맥스웰 민주주의수호재단 선임연구원은 한국 정부 당국자가 나서서 미한 연합훈련 축소를 제안하는 듯한 발언을 해서는 안 된다면서 이인영 통일부 장관의 발언을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데이비드 맥스웰 / 민주주의수호재단 선임연구원

“연합훈련에 대해 지혜롭고 유연한 해법을 기대한다는 이인영 장관의 입장은 매우 위험합니다. 이 장관은 북한을 협상 테이블로 이끌기 위해 훈련 취소를 희망한다는 표현인데 이 같은 양보는 미한 양국 군의 준비태세만 훼손시킬 뿐 북한 정권의 태도를 변화시키지 못합니다.”

맥스웰 연구원은 2018년 싱가포르 미북 정상회담 이후 연합훈련을 취소, 연기, 축소했지만 어떤 대가도 얻지 못했다면서 계속 양보한다면 한국의 안보만 위험에 빠진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연합훈련의 축소나 연기는 한국 정부가 주장하는 전시작전통제권의 조기 전환에도 부정적 영향만 미칠 뿐이라면서 한국 정부는 한미 관계 재건과 한반도 통일 계획 마련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VOA뉴스 조상진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