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뉴스] “인도태평양 ‘전략폭격기 3종’ 모두 운용”


[VOA 뉴스] “인도태평양 ‘전략폭격기 3종’ 모두 운용”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2:08 0:00

최근 미국 공군 괌 기지에서 B-52 전략폭격기 5대가 본토로 철수한 가운데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미국 공군의 전략폭격기 3종이 모두 운용될 것이라고, 미국 공군 사령관이 밝혔습니다. 미국 공군의 전략폭격 자산은 언제든지 오갈 수 있는 상황이라는 설명입니다. 김시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영상편집: 김정호)

팀 레이 미국 공군 지구권타격사령관은 29일 미국 공군협회 산하 미첼연구소 주관으로 열린 ‘핵 억지력’ 대담에서 B-52 전략폭격기가 미국 본토로 이전해도 한반도 핵 확장 억지는 계속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레이 사령관은 B-52 전략폭격기 본토로 철수와 관련해 북한 등 역내 핵 억지력 유지를 위한 대안을 묻는 VOA의 질문에 이같이 밝히고,

미국의 핵 폭격기들은 정기적으로 한반도 등 태평양 지역으로 전개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동맹국들과 협력해 한반도 등의 핵 확장 억지력 유지는 미국의 핵심 정책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팀 레이 / 미국 공군 지구권타격사령관

“전략폭격기들이 동맹국과 파트너 국가들에게 큰 작전상 이점을 제공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미국은 앞으로도 주기적으로 핵폭격기들을 역내에 보낼 것입니다. B-52는 재정비중입니다.”

레이 사령관은 그러면서 B-52의 미 본토 재배치 결정은 좀 더 역동적인 운용을 위한 차원이었다면서 필요하면 언제든지 괌에 재배치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또 향후 태평양 지역에서 B-1B의 역할이 더 증대될 것이며, 스텔스 전략폭격기로 알려진 B-2도 계속 전개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팀 레이 / 미국 공군 지구권타격사령관

“전략폭격기들은 미국 사우스다코타주에서 남중국해까지 비행했습니다. 원하는 어느 곳이든 갈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역내 어느 곳에서도 미국의 파트너나 동맹들과 작전 수행 가능하며, 확장된 핵 억지를 통해 역내 평화를 유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레이 사령관은 미국의 전략폭격 자산이 언제든 원하는 곳에 오갈 수 있는 상황이라면서 앞으로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미국의 3가지 전략폭격기들이 모두 운용되는 것을 계속 보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VOA 뉴스 김시영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