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북한에 대한 기존 경제 제재의 근거가 되는 국가비상조치를 1년 연장했습니다. 북한이 추구하는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이 미국의 안보, 외교, 경제에 특별한 위협이 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형주
2021.6.22 7:41 오전
네드 프라이스 미국 국무부 대변인.
미 국무부는 북한이 조건 없는 대화 제의에 긍정적으로 반응하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과 직접 외교할 기회가 오면 성 김 대북특별대표가 깊이 관여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21.6.22 5:59 오전
지난해 6월 미국 오하이오주 와이오밍에서 열린 오토 웜비어 씨의 장례식에서 아버지 프레드와 어머니 신디 씨 등 가족들이 운구행렬을 따르고 있다.
북한에 억류됐다 송환된 뒤 숨진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의 사망 4주기를 맞아 미국 곳곳에서는 추모의 움직임이 이어졌습니다. 미 의회에는 웜비어의 이름을 딴 두 번째 법안이 발의됐고, 뉴욕에서는 북한대표부 앞 거리 이름을 ‘웜비어 길’ 로 바꾸는 방안이 재조명되고 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조은
2021.6.22 5:36 오전
지난 2017년 6월 22일 미국 오하이오주 와이오밍의 와이오밍고등학교에서 열린 오토 웜비어 씨의 장례식에서 조문객이 웜비어 씨의 사진 옆에 놓인 방문객에 이름을 적고 있다.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가 북한에 17개월 간 억류됐다 송환된 직후 사망한 지 4년이 지났습니다. 웜비어의 죽음은 이후 미국 정부의 대북 정책과 인식에도 큰 영향을 줬는데요, 억류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되돌아봤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형주
2021.6.22 4:49 오전
미국 워싱턴의 국무부 건물.
미국 국무부가 한국 방산업체와 국책연구기관이 해킹당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북한의 사이버 위협을 경고했습니다. 북한이 전 세계를 상대로 사이버전을 벌이고 있다며 민관 공동 대응을 촉구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백성원
2021.6.22 4:30 오전
Defense Secretary Lloyd Austin speaks during a briefing at the Pentagon in Washington, Thursday, May 6, 2021. (AP Photo/Susan…
미군이 다영역 작전으로 상징되는 새로운 군대로 전환하기 위한 핵심 설계인 합동전영역지휘통제 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있습니다. 한국 등 동맹군에도 확대 적용할 방침입니다. 김동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김동현
기자 김동현
2021.6.22 4:29 오전
벨기에 브뤼셀의 유럽연합(EU) 본부.
북한에서 심각한 인권 유린 행태가 지속되고 있다고 유럽연합이 밝혔습니다. 유럽연합은 21일 발표한 ‘2020 민주주의·인권 연례 보고서’에서 북한 정부가 오랫동안 지속되고 있는 조직적이고 광범위하며 중대한 인권 유린을 해결하기 위해 긍정적인 조치를 취했다는 어떤 징후도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연철
2021.6.22 4:27 오전
지난 2007년 5월 태국 치앙라이주 치앙사엔 경찰서에서 제 3국 행을 기다리는 탈북 난민들.
미국 등 국제사회가 `세계 난민의 날' (6월20일)을 맞아 난민 보호를 촉구한 가운데 탈북 난민 상황은 여전히 최악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 국무부는 VOA에 탈북 난민 수용에 계속 열려 있다고 밝힌 가운데 대북 시민사회단체들은 한국과 미국 정부가 탈북민 보호를 위해 중국 압박 등 적극적인 행동에 나설 것을 촉구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영권
2021.6.22 3:00 오전
상원 방향에서 바라본 연방 의사당 전경.
미국 하원에 북한이 지원하는 학교와의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을 금지하는 법안이 발의됐습니다. 북한은 인권 침해를 저지르고 미 국가안보에 위협이 되는 악의적인 행위자라는 지적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조은
2021.6.22 2:00 오전
성 김 미국 대북특별대표(왼쪽부터)가 21일 서울에서 노규덕 한국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후나코시 다케히로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 미한일 북 핵 수석대표 협의를 했다.
방한 중인 성 김 미국 대북특별대표는 조건 없이 만나자는 미국의 제안에 북한이 긍정적으로 반응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대화와 대결을 함께 언급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메시지에 대응해 또 다시 공을 북한으로 넘겼다는 관측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환용
2021.6.21 7:39 오후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지난 5월 베이징에서 리룡남 주중 북한 대사를 접견했다며, 중국 외교부가 공개한 사진을 공개했다.
중국 주재 북한대사와 북한 주재 중국대사가 각각 양국 당 기관지에 기고문을 싣고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다짐했습니다. 리룡남 주중 북한대사는 21일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에 실린 기고문에서 "북중 양국이 긴밀히 단결하고 전략적 협력관계를 끊임없이 강화하고 발전시켜 나가면 적대세력의 악랄한 도전과 방해 음모를 분쇄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VOA 뉴스
기자 VOA 뉴스
2021.6.21 1:00 오후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제이크 설리번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최근 대화 관련 메시지에 대해 ‘흥미로운 신호’라고 말했습니다. 미국은 북한으로부터 대화가 준비됐다는 분명한 신호를 기다리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21.6.20 10:15 오후
17일 북한 평양에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3차 전원회의 3일차 회의가 열렸다.
미국의 전문가들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미국과의 대화와 대결에 모두 준비돼 있어야 한다고 밝힌 데 대해  미국과 ‘힘의 위치’에서 협상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한 것으로 풀이했습니다. 미-북 협상 재개 가능성은 여전히 불투명한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조은
2021.6.19 6:16 오전
미국 워싱턴의 국방부 건물.
미국은 사이버공격을 감행하는 적성국들에 대해 실질적인 보복조치에 나설 것이라고 미 국방부 고위 관리가 밝혔습니다. 민주주의 국가들의 공동대응이 중요하다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김동현
기자 김동현
2021.6.19 2:30 오전
북한에 억류됐다가 송환된 직후 사망한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 군의 어머니 신디 웜비어 씨와 아버지 프레드 웜비어 씨가 지난해 11월 서울에서 기자회견을 했다.
미국 상원의원들이 북한 정권의 검열과 감시 활동을 겨냥한 법안을 발의했습니다. 북한에 억류됐다 미국으로 돌아와 숨진 대학생 오토 웜비어의 이름이 붙은 이 법안은 미국 대통령이 관련 전략을 의회에 보고하고 연방 정부기관에 연간 1천만 달러를 지원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21.6.19 2:00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