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아동 영화 '셋째의 착한 마음'의 한 장면. 사진 출처: 조선중앙 TV
매주 금요일 북한 관련 화제성 뉴스를 전해 드리는 ‘뉴스 풍경’입니다. 영국의 `BBC’ 방송이 북한의 TV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하면서, 어린이 프로그램의 폭력성에 주목했습니다. 장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장양희
2020.4.10
북한 주민이 유엔 세계식량계획(WFP)이 제공한 영양비스킷을 들고 있다.
유엔 세계식량계획은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도움을 요청하면 지원을 제공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대북 영양 지원 물품이 지난달 말 북한 남포항에 도착했다고 확인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지다겸
2020.4.11
 21대 국회의원 선거 사전투표 첫날인 10일 서울의 한 투표소에서 마스크를 착용한 유권자들이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있다.
한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 신규 확진자가 닷새 연속 50명 안팎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한국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10일 정례브리핑에서 어제 27명의 추가 감염 사례가 확인됐고 144명이 격리해제 됐다고 밝혔습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박격포병구분대의 포사격훈련을 지도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0일 보도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최고인민회의를 앞두고 박격포 사격훈련 지도에 나섰습니다. 할아버지 김일성 주석을 연상케 하는 옷차림으로 내부 결속을 위한 이미지 정치를 하고 있다는 관측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환용
2020.4.10
MARCH 4th 2020: Joe Biden victorious in the Super Tuesday State Primaries as his campaign gains momentum in the hopes of…
오는 11월 실시되는 미국 대통령 선거의 민주당 후보로 사실상 확정된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한반도 등 외교안보 정책을 어떻게 구체화할지 주목됩니다. 바이든 캠프의 외교안보 자문에는 ‘2021년 민주당’이라 불리는 그룹이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조은
2020.4.10
미들버리국제학연구소 동아시아 비확산센터가 분석한 5일 신포 조선소 위성사진. 발사탑 주변에 소형 크레인 장면이 선명하게 포착됐다. 북한은 지난 2017년  북극성 사출 실험 뒤  비행 실험 진행했는데, 당시 현장에 소형 크레인이 빈번히 포착됐다.
최근 북한이 신포 남부 조선소에서 모형 미사일 사출 시험을 한 것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미국의 전문가들은 드러난 정황만으로는 어떤 무기를 염두에 둔 시험인지 단정하기 이르다고 지적합니다.
김동현
기자 김동현
2020.4.10
WASHINGTON, DC - APRIL 02: U.S. President Donald Trump speaks in the press briefing room with members of the White House…
전 세계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계속 확산되는 가운데, 미국과 중국 간의 대립이 격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심화되는 미-중 간 경쟁 구도가 향후 국제질서는 물론 북한 문제 해결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김영교
기자 김영교
2020.4.10
미국 워싱턴의 재무부 건물.
미국 재무부가 불법 금융 거래에 개입한 해외금융기관에 대해 자산 봉쇄 등의 제재를 가하는 내용이 포함된 대북 제재 규정 개정안을 발표했습니다. 강화된 대북제재가 포함된 국방수권법이 통과된 데 따른 후속조치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지다겸
2020.4.10
지난해 4월 평양의 한 주유소에 차들이 줄을 서 있다.
북한 내 기름값이 제재 와중에도 꾸준히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전문가들은 불법 환적과 중국 등의 대북 원유 제공을 이유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오택성
기자 오택성
2020.4.10
마이크 폼페오 미국 국무장관이 31일  워싱턴 국무부 청사에서 기자회견을 했다.
미국과 한국 등은 유엔 안보리와는 별도로 북한에 대한 독자 제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와 관련한 지원이 가능한 인도적 예외 규정도 두고 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형주
2020.4.10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장관과 마크 밀리 합참의장이 9일 워싱턴 국방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미 국방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가 대규모로 나온 미 해군 항공모함 ‘시어도어 루즈벨트호’가 준비태세에는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또다른 항모인 니미츠호에서는 아주 소수의 확진자만 나왔다고 밝혔습니다.
김시영
기자 김시영
2020.4.10
제임스 드하트 미국 방위비 분담금 협상대표가 19일 서울 주한미국대사관 별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협상 결과에 대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전직 주한 미국대사들은 미-한 두 나라의 방위비 분담금 협상이 접점을 찾기 어려워 보인다며, 최악의 경우 올해 미 대선 때까지 타결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현재의 논란이 동맹관계를 근본적으로 위협하진 않겠지만 신뢰 문제에 손상을 끼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카니
2020.4.10
Tanks roll past during a parade for the 70th anniversary of North Korea's founding day in Pyongyang, North Korea, Sunday, Sept…
북한의 군사력이 전 세계 138개 나라 중 25위로 나타났습니다. 미국과 한국 등에 비해 보유 무기 숫자 등에서 크게 뒤쳐지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는데, 단순히 재래식 무기 숫자로 군사력을 파악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전문가의 지적도 있었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20.4.10
Photo by: John Nacion/STAR MAX/IPx 2020 4/7/20 Scenes of NYC during the Coronavirus Pandemic. Lenox Hill Hospital
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와 사망자가 계속 늘고 있는 가운데, 가장 심각한 뉴욕시의 병원들은 계속 초비상 상황입니다. 뉴욕 중심가의 M병원 중환자실에서 레지던트로 근무 중인 한국계 내과의사 김권수 씨는 VOA에, 20~30대 감염자와 사망자도 늘고 있다며, 특히 외출을 삼갈 것을 당부했습니다. 김영권 기자가 9일 김 씨를 인터뷰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영권
2020.4.10
FILE PHOTO: Treasury Secretary Steven Mnuchin discusses details for economic relief during the daily coronavirus response…
미국 재무부가 북한 등에 대한 국제사회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인도적 지원에 대한 지지 입장을 밝혔습니다. 미국의 제재가 인도적 지원을 방해하지 않도록 제재 프로그램에 대한 폭넓은 면제와 승인을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연철
2020.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