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연평도에서 바라본 북한 옹진군 해안.  (자료사진)
미국의 인권 전문가들은 북한군의 이번 한국인 살해 사건을 강하게 비난했습니다. 특히 사살 후 시신을 불태운 행위는  정권의 잔혹함을 그대로 보여준다며,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한 행동일 것이라는 설명도 전혀 용납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오택성
기자 오택성
2020.9.25 6:50 오전
북한 해역에서 사살된 후 불태워진 한국 공무원이 탑승했던 어업지도선 무궁화 10호.
북한군이 한국 공무원을 사살하고 시신을 불태운 행위는 국제 인권법의 핵심인 생명권 존중을 정면으로 위반한 것이라고 전문가들이 지적했습니다. 한국 정부가 재발 방지와 인권 개선 압박을 위해 유엔 안보리 회부와 국제사법재판소 제소를 검토해야  한다는 권고도 나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영권
2020.9.25 7:00 오전
24일 한국 해병대원들이 연평도 해안 철책을 순찰하고 있다.
미국의 전문가들은 이번 연평도 피격 사건이 북한 정권의 잔혹성을 여실히 보여줬다며, 한국 정부의 한반도 평화 체제 구축 노력이 중대한 타격을 받을 것으로 관측했습니다. 한국 정부가 대북정책과 전략을 수정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안소영
기자 안소영
2020.9.25 6:30 오전
H.R. 맥매스터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미국과 한국, 일본 세 나라는 북한의 핵 보유 의도가 방어적 성격 이상이라는 데 견해를 같이하고 공동의 대북 접근법을 수립하는 등 긴밀히 공조했다고, 맥매스터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밝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지다겸
2020.9.24 7:10 오후
지난 2016년 12월 북한이 전선포병부대의 타격훈련 모습을 공개했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이 주장한 ‘종전선언’ 논의를 하려면 한국을 겨냥해 전진배치된 북한 병력과 무기부터 철수해야 한다는 전 주한미군사령관의 지적이 나왔습니다. 전면전 태세에 집중하는 북한이 그런 선언에 관심을 가질 리 없는 만큼, 한국은 종전선언이 아니라 억지력 강화에 초점을 맞출 때라고 강조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백성원
2020.9.25 6:00 오전
아미 베라 미국 민주당 하원의원.
미국 하원 외교위원회 아시아태평양비확산 소위원회 아미 베라 위원장은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차기 대통령이 될 경우 한국과의 방위비 분담금 협상 문제가 신속히 해결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재선 성공 시 빠른 시일 내 북한과의 협상을 재개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조은
2020.9.24 7:05 오후
(FILES) In this file photo taken on on April 24, 2018, the sun sets over the coast of North Korea, seen from Yeonpyeong island,…
탈북민들은 한국 공무원이 북한 해상에서 피격돼 사망한 사건에 대해, 북한 고위급의 지시가 없이 말단에서 임의로 행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국제사회가 이번 일을 계기로 북한 당국의 인권 유린 문제를 강력히 제기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조은정 기자
기자 조은정
2020.9.25 4:00 오전
천안함 피격 사건 5주년인 26일 경기도 평택 해군 제2함대사령부를 찾은 천안함 46용사의 가족들이 피격 천안함을 살펴보고 있다.
북한은 과거에도 금강산 관광객 피격 사건과 천안함 폭침 등 한국 측의 인명 피해를 초래한 도발을 여러 차례 감행했습니다. 이런 사건들은 군사적 긴장 고조 등 남북관계 경색으로 이어졌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형주
2020.9.24 7:15 오후
미 공군의 통신감청용 리벳 조인트 (RC-135W) 정찰기. (자료사진)
한국 공무원 A씨가 북한군 총격에 의해 사살된 시점에 정찰기로 추정되는 미상의 비행체가 인근 해상을 비행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음날 오전엔 미국의 정찰기가 서해상공에서 발견됐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20.9.24 7:30 오후
미국 워싱턴의 국무부 건물.
미국 정부는 북한군이 서해상에서 한국 공무원을 사살하고 시신을 불태운 사건과 관련해, 북한을 규탄하고 북한의 완전한 해명을 요구하는 한국 정부의 입장을 전적으로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20.9.25 1:27 오전
북한 해역에서 사살된 후 불태워진 한국 공무원이 탑승했던 어업지도선 무궁화 10호.
북한군이 서해상 남북 접경지역에서 실종된 한국 측 공무원을 북측 해상에서 사살한 뒤 시신을 불에 태운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한국 정부는 북한의 행위를 만행으로 규탄하고 책임자 처벌을 강력히 촉구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환용
2020.9.24 8:00 오후
지난 2018년 4월 한국 포항에서 '폴이글(Foal Eagle)' 한미연합훈련이 실시됐다.
미국의 아시아 동맹국들이 자국 방어를 위한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전 국방부 고위 관리가 밝혔습니다. 또 군사력 관점에서 각 동맹국들이 더 기여할 수 있는 일을 찾아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김시영
기자 김시영
2020.9.24 2:10 오전
토마스 오헤아 퀸타나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이 지난 3월 유엔인권이사회가 열린 스위스 제네바에서 기자회견을 했다.
중국 정부는 난민 지위에 관한 협약과 의정서 가입 38주년을 맞아 탈북 난민 보호 의무를 준수해야 한다고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이 VOA에 밝혔습니다. 국무부도 역내 국가들에 강제 북송이 아닌 보호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영권
2020.9.24 5:00 오전
Police officers wearing face masks guard the U.S. Capitol Building in Washington, U.S., May 14, 2020. REUTERS/Erin Scott
미 하원에서 한국전 종전선언 결의안이 추진되고 있지만 진전이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의회에서는 북한이 비핵화 조치를 취하기 전에 종전선언을 논의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견해가 우세합니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이 22일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또다시 한반도 종전선언의 필요성을 제기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조은
2020.9.24 2:40 오전
이인영 한국 통일부 장관이 비무장지대 판문점을 방문한 지난 16일 미군과 한국 군인들이 건물 남측을 지키고 있다.
미 행정부에서 한반도 문제를 다뤘던 전 고위 관리들은 문재인 한국 대통령이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종전선언의 필요성을 호소한 것과 관련해, 북한의 비핵화나 한반도 평화와 아무 관련 없는 공허한 조치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북한과 중국의 미-한 동맹 폐기 주장에 힘을 실어줄 것이라며, 평화체제로 가기 위해선 훨씬 복잡한 조건과 절차가 따른다고 지적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백성원
2020.9.24 7:00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