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유엔 인권최고대표 "중국에 대테러 정책 재검토 촉구”


미첼 바첼레트 유엔 인권최고대표 (자료사진)
미첼 바첼레트 유엔 인권최고대표 (자료사진)

중국을 방문한 미첼 바첼레트 유엔 인권최고대표가 28일 "중국이 국제 인권 기준을 준수하도록 하기 위해 대테러 정책 재검토를 촉구했다"고 밝혔습니다.

바첼레트 대표는 이날 엿새 간의 방중을 마친 후 온라인 기자회견에서 이렇게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번 중국 방문은 인권 정책에 대한 조사가 아니라 중국 정부와 협력하는 기회였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지난 23일 중국 광저우에 도착한 바첼레트 대표는 왕이 중국 외교부장을 만났으며 이후 시민사회단체와 학계 관계자 등과 만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유엔인권최고대표로는 지난 2005년 이후 17년 만에 처음으로 중국 서부 신장 위구르 차지구를 찾았습니다.

국제 인권단체들은 신장에 있는 직업훈련센터가 신장 위구르 인들의 인권을 탄압하는 재교육 센터라고 비난하고 있습니다.

유엔인권최고대표부도 작년에 신장 위구르인들이 불법적으로 구금되고 학대받고 강제노동을 당한 것으로 믿고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바첼레트 대표는 기자회견에서 “대테러와 탈급진주의 정책의 적용에 있어, 특히 위구르인과 무슬림 소수민족의 인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의문과 우려를 제기했다”라고 밝혔습니다.

중국은 신장에서의 인권 탄압에 대한 모든 의혹을 부인하고 있습니다.

바첼레트 대표는 또한, 홍콩에 억류된 활동가와 변호사, 언론인들에 대해서도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로이터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