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국무부, 김정은 '중대 사건' 발언에 "보도 내용 알아…백신 외교 계속"


미국 워싱턴의 국무부 건물.
미국 워싱턴의 국무부 건물.

미국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해 ‘중대 사건’을 언급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발언을 인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잘리나 포터 국무부 수석부대변인은 30일 전화브리핑에서 김 위원장의 발언에 대한 VOA의 논평 요청에 “우리는 물론 김정은이 무엇이라고 말한지에 대한 보도 내용을 잘 알고 있다”면서도 이와 관련해 논평할 건 없다고 대답했습니다.

앞서 북한 관영매체들은 30일 김 위원장이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확대회의에서 “책임간부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국가비상 방역전의 장기화 요구에 따른 대책을 세울 데 대한 당의 중요 결정 집행을 태만히 함으로써 국가와 인민의 안전에 커다란 위기를 조성하는 중대 사건을 발생시켰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포터 부대변인은 미국의 백신 공급 대상 나라에 북한이 빠진 데 대한 VOA의 질문에는 직접적인 답변 대신 “바이든 행정부는 백신 외교에서 강력한 지도자의 지위를 취해왔다는 점을 강조한다”며 “우리는 안팎으로 이를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바이든 행정부는 최근 6월 말까지 전 세계에 공유하기로 한 8천만 회 분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중 이미 분배 계획이 공개된 2천500만 회 분을 제외한 나머지 5천500만 회 분에 대한 지원 대상 국가를 발표했습니다.

여기에는 1천600만 회 분이 배정된 인도와 네팔, 타이완 등 아시아 국가들이 이름을 올렸지만 북한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VOA 뉴스 함지하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