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아메리칸 유튜버] 39만 명의 영어 멘토, 아란TV


[아메리칸 유튜버] 39만 명의 영어 멘토, 아란TV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2:46 0:00

영어 강의가 주요 콘텐츠인 '아란TV' 현재 구독자수는 약 39만 명. 이런 성과 덕에 운영자 김아란 씨는 강연회인 '테드(TED)x'에 나서는 등 오프라인에서도 유명 인사가 됐습니다. 아란 씨의 미국 생활, 함께 살펴보시죠.

김아란 / 콜로라도 거주 · ‘아란TV’ 운영자

저는 에듀테이너라고 합니다. 즐겁게 교육을 전파하는 사람으로, 유튜브 아란TV를 운영하고 있고요. 또 아름답고 찬란한 인생학교를 진행하고 있는 교장 김아란입니다.

Q. 채널 개설 동기는?

영어 공부 성과 공유 목적으로 시작

가족들도 보면 좋지 않을까?...

처음으로 올려본 영상에 달린 댓글들

입소문 타고 대형 채널로 성장
(2022년 7월 현재 구독자 약 39만명)

그러다보니 6년 유튜버들의 조상님(?)

유튜브를 시작했을 때는 그냥 영상 저장소라고 알고 시작을 했어요. 제가 그냥 영어 공부를 열심히 했고 거기서 배운 거를 좀 친구들한테도 알려주고, 가족들도 보면 좋고 해서 첫 번째 강의를 찍어서 유튜브에 올리고 그랬는데 거기서 이제 댓글이 하나씩 달리는 거예요. 다음 강의가 기대돼요, 또 보고 싶어요, 하길래 이 사람들은 누구지 이러면서 이제 두 번째, 세 번째 강의를 올리게 됐어요. 그러다 보니까 그냥 계속 하게 되어서 지금 한 5~6년째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Q. 어떤 내용을 올리시나요?

한국인이 태평양 건너와서 받는 문화 충격

날마다 새로운 미국 하나하나 소개하며 공감 얻음

소재는 영어일 때도, 혹은 일상 일때도 있다

직접 나서는 강연 실황도 영상으로 공개

제가 한국에서 나고 자란 사람으로서 저도 미국에 와서 문화 충격도 느끼고 신기한 것도 보고 새로운 걸 계속 배운단 말이죠. 그럼 제가 그 신기하고 재미있는 순간들을 포착해서 이제 구독자들한테 공유하는 게 저의 동기인데요. 그게 이제 영어가 되기도 하고 제 일상이 되기도 하고 또 여행 컨텐츠가 되기도 또 제가 강연을 하다 보니까 이제 그런 강연 컨텐츠 동기부여 강의 그런 것도 좀 올리고 있습니다.

Q. 시청자 반응에 만족하세요?

채널을 열 때는 생각도 못했던 높은 호응과 관심

과분하다 여기며 감사

아울러 아직 더 보여드릴게 많다는 자신감

품질 높이려다가 못 다뤘던 주제 혹은 바빠서 챙기지 못한 이야기 거리들 아쉬워

제가 처음 시작했을 때는 이렇게 많은 분들이 봐주시고 집중해 주실 거라는 걸 전혀 생각도 못했기 때문에 정말 만족하고 과분하다라고도 말씀드릴 수 있겠고, 또 한편으로는 제가 갖고 있는 잠재력 그리고 제가 나누고 싶은 거에 한 1%도 못 쓴 것 같기는 해서 그런 부분이 아쉽긴 해요. 너무 완벽하게 하고 싶은 나머지 이렇게 못했던 것들도 있고, 요즘에 제가 다른 수업이나 강의나 이런 거로 좀 바쁘다 보니까 생각만큼 많이 투자하지 못해서 시간을…그런 부분이 좀 아쉽기도 합니다.

Q. 지금까지 고비는 없었나요?

‘즐겁게 하자’ 마음 가짐으로 달려옴

요즘이 고비일 수도….

많이 알려지고 주목받는 채널 되고나니

제작에 조심스러워지고 구독자 수 변동도 신경 쓰임

하지만 모든 책임은 자신의 몫이라는 생각

“더 좋은 영상으로 찾아뵐게요.”

잘 되고 말고가 그런 개념이 별로 없었어요. 신나게 찍어서 올리고 보면 보고, 아니면 말고, 또 올리고 약간 그렇게 했었는데, 사실은 요즘이 좀 고비라는 생각은 들어요. 뭔가를 만드는 게 더 조심스러워지기도 하고 또 구독자들이 이렇게 줄기도 해요. 그래서 내가 뭐 잘못하거나 그런 건 없는데 구독자들이 막 빠져나갈 때도 있고 조회 수가 내가 굉장히 공들인 영상이 별로 안 나올 때도 있어서 그런 부분이 조금 서운하기도 하고 아쉽기는 하겠죠. 근데 사실 그건 제 책임이라고 생각해요. 제가 앞으로 더 부단히 노력을 해야되겠구나, 이런 생각을 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