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권영세 한국 통일장관 "북한 7차 핵실험 땐 국제사회 엄청난 비판 직면할 것"


권영세 한국 통일부 장관 (자료사진)
권영세 한국 통일부 장관 (자료사진)

권영세 한국 통일부 장관은 세계적으로 안보정세가 흔들리는 상황에서 북한이 7차 핵실험을 할 경우 국제사회로부터 엄청난 비판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권 장관은 또 북한의 전술핵무기 개발로 북 핵이 한국을 겨냥한 게 아니라는 일각의 견해는 틀렸다고 지적했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권영세 한국 통일부 장관은 북한의 최근 잇단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중국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차원의 추가 제재에 거부권을 행사했지만 핵실험은 그 연장선상에서만 볼 수 없다며 북한이 7차 핵실험을 감행할 경우 국제사회의 엄청난 비판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권 장관은 27일 서울의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울외신기자클럽(SFCC) 초청 간담회에서 지난 2013년에서 2015년 사이 중국 주재 한국대사를 맡을 당시 중국 측 인사들로부터 북한 핵실험에 대한 단호한 반대 의견들을 들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녹취: 권영세 장관] “북한이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 세계적으로 안보정세가 흔들리는 상황에서 핵실험을 하게 된다면 안보리 결의와 무관하게 국제사회로부터의 엄청난 비판에 직면할 것이고 그 비판은 단순히 말에 그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권 장관은 “북한은 현재 상황을 개선하고 훨씬 나은 미래를 생각한다면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포함한 지도자들이 핵실험을 단념하고 국제사회와 협력하는 길로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권 장관은 “한국 정부뿐만 아니라 미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에서도 북한의 핵실험이 준비가 완료됐다는 결론에 도달해 있다”면서 “한마디로 정치적 결단만 남았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북한이 실제로 핵실험을 하지 않는 데 대해선 분명한 이유를 알 수 없다며 “북한도 나름대로 핵실험으로 인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국내외 정세를 좀 보고 있을 것”이라고 추정했습니다.

권 장관은 “북한의 핵실험은 역내 평화뿐 아니라 국제 평화에 큰 위협이 되는 만큼 미국과 중국을 포함해서 특히, 북한에 대해서 많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되는 중국이 북한이 핵실험을 자제하도록 계속해서 충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권 장관은 또 북한이 최근 2년 동안 시험발사하는 탄도미사일이 장거리에서 단거리로, 전략핵에서 전술핵으로 바뀌고 있는 데 대해 대한민국을 겨냥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권 장관은 다만 “최근 테스트가 단거리 중점으로 옮겨졌다고 해서 북한의 전략에 근본적인 변화가 생겼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설명했습니다.

[녹취: 권영세 장관] “북한 핵이 우리 대한민국을 겨냥한 것은 아니라고 얘기했던 분들은 분명히 틀렸다는 부분을 지적하고 싶습니다. 지금 현재로선 북한이 미국을 상대로 한 공격력과 대한민국을 상대로 한 공격력을 동시에 갖기를 바라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북한이 최근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에서 전방부대의 작전 임무를 추가하며 대남 전술핵무기 최전방 배치를 암시하는 등 대남 강경 기조를 보인 게 9·19 남북 군사합의 파기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엔 “중앙군사위에서 결정된 내용들도 9·19 군사합의 정신에는 위반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은 최근 당 중앙군사위 확대회의에서 군 전선부대 작전 임무에 ‘중요 군사행동 계획’을 추가하고 전쟁억제력을 확대 강화하기 위한 군사적 담보를 세우기 위한 중대 문제를 승인해 전술핵의 전방부대 배치에 따른 조치라는 관측을 낳았습니다.

권 장관은 그러나 “한국을 주로 겨냥한 부분이 어떤 면에서는 한국과 대화를 곧 할 수도 있겠다는 기대 섞인 희망도 해본다”고 말했습니다.

권 장관은 또 김정은 위원장이 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를 3일간 주관하는 모습이나, 6.25를 계기로 5년 만에 반미 집회를 연 데 대해 “다른 한편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나 봉쇄로 인한 국내적 동요에 대응하기 위한 수단으로도 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권 장관은 “북한이 7차 핵실험을 포함해 대한민국과 국제사회에 더 공세적인 태도로 나갈 가능성도 있다”면서도 “최근 이례적인 모습은 역시 청중이 북한 주민이라는 평가를 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권 장관은 북한 내부의 신종 코로나 현황에 대해서는 “북한 내 외국 공관이 거의 철수해 있고 국제기구 직원들도 북한에 들어가기 어려운 상황이라 실정을 정확히 파악하긴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지금 북한 공식매체에서 발표하는 것은 다른 나라의 신종 코로나 발병 후 진전 상황과 사뭇 달라 의문이 있다”며 “다양한 소식이 섞여 들려오고 있어서 아직까진 좀 더 지켜봐야 할 때”라고 밝혔습니다.

대북 접근 과정에서 납북자 문제 연계 의사가 있는지에 대한 질의엔 “북한과 대화가 재개된다면 납북자 문제를 포함한 한반도 전체의 인도적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제기할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서울에서 VOA 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