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아메리칸 유튜버] 실제 경험하고 올리는 미국생활 꿀팁- '일해라 현아' 두 번째 이야기


[아메리칸 유튜버] 실제 경험하고 올리는 미국생활 꿀팁- '일해라 현아' 두 번째 이야기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2:18 0:00

미국 이민생활 노하우 마구 퍼주는 분 여기 계십니다! 오리건의 '일해라 현아' 두 번째 이야기 함께 들어보시죠.

김기현 / 오리건 거주 · ‘일해라 현아-오스틴, 포틀랜드TV’ 운영자

Q. 채널 운영하며 고비는 없었나?

방송 초기 열정으로 물량 공세

하루 하나씩 3주동안 업로드

열정이 있기에 가능했던…그때만큼 자주 올리진 못해도 알차게 제작하려 노력

지금이 고비인 것 같고요, 초반에는 정말 일주일에 두 편씩 꼬박꼬박 올렸고, 연말에는 거의 1일 1영상 제작을 3주 정도 진행했었어요. 그런데 그때 1일 1 영상을 하면서도 제가 생각한 게 정말 신기하더라고요 어떻게 매일같이 그렇게 콘텐츠가 떠오르고 영상을 만들 수 있었는지 그래서 그걸 생각을 해볼 때 결국은 열정이다, 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내가 이게 정말 재미있고 이게 하고 싶으면 뭐든 아이디어가 떠오르더라고요.

Q. 개인방송 초보·희망자들에게 조언?

직업삼을 생각은 금물 배우는 자세로 도전

처음부터 지나친 투자는 X

스마트폰·작은 삼각대면 충분, 중요한 건…화려한 영상이 아니라 내용물

처음 유튜브를 시작하시는 분들은 제가 경험해 본 입장에서 딱 한 가지만 말씀드리고 싶어요. 저는 이제 회사를 다니고 있고, 부업으로 하고 재미로 하고 있는 거거든요. 그런 식으로 시작을 하시는 걸 권유드리고, 돈을 처음에 투자하지 마세요. 스마트폰 하나 하고요, 조그마한 삼각대 하나 하고 그리고 여행 가셔도 쓸 수 있을 만한 그런 거 하나 사가지고 그렇게 시작하세요. 중요한 거는 영상이 아니라 컨텐츠예요. 그게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Q. 미국 이민생활, 만족하시나요?

시간이 지나면서 다른 느낌을 주는 곳
자녀들에게는 또 다른 세상
그리고…확실한 ‘여유’가 보장된 곳

미세먼지 ‘제로’, 푸른 하늘은 기본 “매일 감사하는 미국 생활입니다.”

연차마다 계속 달라지는 것 같아요. 첫 해에 왔을 때랑 지금 저처럼 이제 꽤 오랜 세월을 지났을 때 느끼는 점들이 다르고, 나의 만족도 다르고 아이의 만족도 다르고, 모든 게 다 다른데 일단 아무래도 가장 큰 장점이라고 그런다면은 좀 여유롭다는 거죠. 즉 물질적이 됐던 시간적이 됐던 공간적이 됐던 모든 부분에서 좀 여유롭다라는 거죠. 맑은 공기가 푸른 하늘을 볼 때마다 매일 감사하면서 살고 있습니다.

Q. 앞으로 계획과 목표는?

은퇴를 고민하는 장년의 삶

구독·시청자들과 함께 하는 컨텐츠 확대 희망 “하고싶은 말이 너무 많아서…”

미국 생활이 궁금하거나 정착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몸으로 겪어 얻은 정보 아낌없이 드릴게요.”

이제 가장 큰 제 인생의 변환점이 올 것 같아요. 이제 은퇴도 조금 고민을 해봐야 될 거고 그러면서 이제 유튜브 채널도 이제 좀 더 성장을 시켜가면서 (구독자분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이런 콘텐츠를 좀 많이 해보고 싶어요. 많은 대화도 좀 나누고 영상으로는 아무래도 정말로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 한 10% 정도밖에 못하거든요. 그래서 그런 이야기도 좀 나누는 자리도 좀 만들어보고 싶고, 또 그렇게 하고 싶습니다. 그러면서 미국 생활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 준비하시는 분들한테 또 많은 도움도 드릴 수 있고 그러면 좋을 것 같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