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푸틴, 3자회담 개최 동의..."러시아군 최대 물동항 공격 임박"


블라디미르 푸틴(왼쪽) 러시아 대통령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지난달 7일 모스크바에서 회담하고 있다. (자료사진)
블라디미르 푸틴(왼쪽) 러시아 대통령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지난달 7일 모스크바에서 회담하고 있다. (자료사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국제원자력기구(IAEA) 간의 3자 회담 개최에 동의했다고 크렘린궁이 6일 발표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전화 통화에서 우크라이나 원자력 발전소 안전 문제를 논의할 IAEA 측의 3자 회담 제안이 유용하다며 수용했다고 크렘린궁은 전했습니다.

다만 회담 장소를 우크라이나의 체르노빌로 하자는 IAEA 측의 제안에 대해, 푸틴 대통령은 화상회의로 진행하거나 제3국에서 하자고 역제안했다고 크렘린궁은 덧붙였습니다.

러시아군은 지난달 24일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체르노빌과 자포리자 원전 등을 차례로 점령했고, 수도 크이우(러시아명 키예프) 인근 방사성 폐기물 처리장도 공격했습니다. 또한 6일에는 제2 도시 하르키우(러시아명 하리코프)의 핵 연구시설을 포격했다고 우크라이나 당국이 밝혔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방사능 누출 위험 등 원자력 시설 안전에 관한 우려가 고조된 상황입니다.

이와 관련,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통화한 뒤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통화했다"고 밝히고, "우크라이나 민간 원자력 발전소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논의가 진전되고 있다"고 트위터에 적었습니다.

아울러, '즉각 휴전'과 '민간인 보호'가 러시아 측에 제시하는 우선 요구사항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지난 4일 러시아군 장악 과정에 포격으로 화재가 발생했던 자포리자 원전은 "직원들이 운영하고 있으나, 러시아군 현장 지휘관 지시에 따라 관리되는 중"이라고 우크라이나 당국이 IAEA에 통보했습니다.

-"러시아군 최대 물동항 공격 임박"

이런 가운데, 우크라이나 최대 물동항인 오데사에 러시아군의 공격이 임박했다고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밝혔습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6일 영상 메시지를 통해 이같이 발표하고, 공격이 감행되면 "전쟁 범죄이자, 역사적 범죄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데사는 우크라이나 남부 주요 도시로서, 철광석과 농산물 등을 수출하는 최대 물류항이 자리잡은 곳입니다.

우크라이나 측은 오데사 인접 주요 교통로와 해안에 지뢰를 매설하고 러시아군 진격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5일 우크라이나 남부 항구도시 오데사 시내 도로에 대전차 장애물이 설치돼 있다.
5일 우크라이나 남부 항구도시 오데사 시내 도로에 대전차 장애물이 설치돼 있다.

앞서 지난 4일, 우크라이나 국방부는 오데사항에서 약 130㎞ 떨어진 곳에서 수리 중이던 해군 호위함 '헤치만 사하이다치니'함을 러시아군이 노획·활용하지 못하도록 자침시켰다고 밝혔습니다.

올렉시 레즈니코프 우크라이나 국방장관은 "용감한 함장과 승조원들에게 이보다 더 어려운 결정은 없을 것"이라고 소셜미디어에 적고 "우리는 새로운 함대를 구축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군수물자 유입 차단 '노림수'

오데사를 러시아군이 공격해 장악하면 우크라이나로선 사실상 바닷길이 막히는 상황입니다.

크름반도(러시아명 크림반도)에 가까운 남부 요충지 헤르손이 앞서 함락됐고, 아조프해 연안 마리우폴은 현재 포위된 형편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되면 흑해를 통한 군수 물자 조달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러시아군이 전략적 차원에서 이곳을 노리고 있다고 군사 전문가들은 분석했습니다.

미국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그리고 유럽 주요국가들이 우크라이나에 무기와 군수 지원을 확대하고 있는 상황을 차단하고, 동시에 우크라이나 수출입 경제에 타격을 주는 효과를 러시아가 겨냥하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우크라이나 거점 도시와 항구 등 전략 요충지
우크라이나 거점 도시와 항구 등 전략 요충지

하지만 미 국방부 고위 관계자는 오데사나 인근에 러시아군의 상륙 돌격이 임박한 것으로 보지 않는다고 이날(6일) 밝혔습니다.

이 관계자는 우크라이나 수도 크이우와 제2 도시 하르키우(하르키프), 체르니히우를 고립시키려는 러시아군의 시도가 강력한 저항에 직면한 상태라고 말했습니다.

-우크라이나, '비행금지구역' 재차 요청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상공에 비행금지구역을 설정해달라고 서방 측에 다시 촉구했습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6일 영상 메시지를 통해, 남동부 도시 비니차 공항이 러시아군 공격으로 완전히 파괴됐다고 밝히고, 비행금지구역이 실현돼야 러시아군의 미사일 공격과 항공기 공습으로부터 우크라이나 국민들을 보호할 수 있다고 호소했습니다.

이런 요청을 서방 측이 받아들여주지 않으면 "여러분도 우리(우크라이나 국민)가 서서히 죽임 당하기를 원하고 있는 것"이라고 젤렌스키 대통령은 말했습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앞서 비행금지구역 설정을 수차례 요청했으나 서방 측은 거부한 바 있습니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은 지난 4일 기자회견에서 "비행금지구역을 집행하는 유일한 길은 나토 전투기를 우크라이나 영공에 보내는 것"이고 "러시아 항공기를 격추함으로써 단속하는 것"이라면서, 직접적인 군사 개입은 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우리는 나토 동맹으로서, 전쟁이 우크라이나를 넘어 확대되는 것을 예방할 책무가 있다"며 "(확전될 경우) 더욱 위험하고 파괴적이며, 주민들의 고통을 가져올 것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바이든-젤렌스키 통화

이런 가운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6일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통화하고 현지 상황을 논의했습니다.

백악관 측은 약 40분간 진행된 이날 통화에서, 러시아가 침공으로 치러야 할 비용을 높이기 위해 미국과 동맹국들이 취한 제재 조치를 바이든 대통령이 강조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날 통화에 관해, 안보 지원과 재정 원조, 대러시아 제재 관련 사항을 이야기했다고 밝혔습니다.

조 바이든(사진 왼쪽) 미국 대통령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조 바이든(사진 왼쪽) 미국 대통령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전날인 5일 젤렌스키 대통령은 미 의회 의원들과 화상회의에서 '비행금지구역 설정'과 '러시아산 원유 수입 금지' 조치를 촉구하고, 무인기를 포함한 항공기와 방공 미사일 등 군사물자 추가 지원을 요청했습니다.

미 의회는 백악관이 요청한 100억 달러 규모 우크라이나 지원 예산안 심사를 앞두고 있습니다.

미국 정부는 지난달 말 우크라이나에 대한 3억5천만 달러 규모 군사장비 추가 지원을 발표했고, 우크라이나 피란민을 위한 27억5천만 달러 지원도 추진 중입니다.

그러나 미국 정부는 비행금지구역 설정 고려 대상이 아니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미 의회 '비행금지구역' 논쟁

미 의회도 비행금지구역 설정에는 대체로 부정적입니다.

야당인 공화당 대선 주자 출신 마르코 루비오 상원의원은 6일 ABC 주간 시사프로그램 '디스위크(This Week)' 인터뷰에서, 비행금지구역 설정은 미국과 서방이 직접 참전하는 것으로 "3차 세계대전을 뜻한다"고 말했습니다.

루비오 의원은 "현재 우리(미국)가 우크라이나 방어를 도울 방법은 (그 밖에도) 많다"며, "비행금지구역 설정의 의미를 사람들이 알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마르코 루비오(공화) 미 상원의원이 외교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자료사진)
마르코 루비오(공화) 미 상원의원이 외교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자료사진)

집권당인 민주당의 입장도 마찬가지입니다.

민주당 중진 크리스 머피 상원의원은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내가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입장이라면, 비행금지구역 설정을 요구할 수 있다"면서, "하지만 현재 우크라이나에서는 비행금지구역이 있을 수 없다는 게 문제"라고 말했습니다.

다만 민주당 소속 중도파인 조 맨친 상원의원은 "아무 의제도 테이블에서 내리지 말자"며, 비행금지구역에 관해서도 심층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휴전 이행' 거듭 실패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측이 지난 3일 정전협상 2차 회담에서 합의한 '인도주의 통로 개설'과 '통로 주변 일시 휴전'은 거듭 이행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5일 남동부 도시 마리우폴과 동부의 볼노바하에서 휴전하기로 했으나, 포격 등이 계속되면서 민간인 대피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습니다.

다음날인 6일에도 마리우폴에서 민간인 대피 작업을 시도했지만 중단됐습니다.

-푸틴 "요구 충족돼야 군사작전 중단”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6일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의 요구를 받아들여야만 군사작전을 중단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크렘린궁은 이날 진행된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과의 통화 내용을 이같이 소개하고, "러시아군은 생명을 지키고 민간인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푸틴 대통령이 강조했다고 덧붙였습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모스크바 관저에서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오른쪽 화면) 터키 대통령과 화상 통화하고 있다. (자료사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모스크바 관저에서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오른쪽 화면) 터키 대통령과 화상 통화하고 있다. (자료사진)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에 '비무장화'와 '중립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날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의 민족주의·신나치 세력이 인질로 잡혀 있는 외국인 등 민간인을 인간 방패로 이용하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이날 통화에서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은 민간인 대피를 위한 인도주의 통로 이행과 휴전을 촉구했다고 터키 대통령실은 설명했습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휴전이 인도주의적 우려를 해결할 뿐 아니라 정치적 해결책을 찾을 기회를 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이날(6일) 통화한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과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외에, 주말동안 러시아를 방문한 나프탈리 베네트 이스라엘 총리와도 우크라이나 관련 현안을 논의했습니다.

VOA 뉴스 오종수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