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우크라이나 6개월 만에 전력 수출 재개


지난해 11월 우크라이나 수도 크이우에 러시아군의 사회 기반 시설 공격으로 정전이 발생하고 있다. (자료사진)
지난해 11월 우크라이나 수도 크이우에 러시아군의 사회 기반 시설 공격으로 정전이 발생하고 있다. (자료사진)

러시아의 공습으로 전력난에 시달리던 우크라이나가 6개월 만에 전력 수출을 재개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헤르만 할루셴코 우크라이나 에너지부 장관은 7일 에너지부 웹사이트에 올린 성명에서 러시아의 공격으로 파괴된 발전 시설에 대한 수리를 완료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가장 힘든 겨울이 지나갔다"며 “발전소가 거의 두 달 동안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할루셴코 장관은 “다음 단계는 전력 수출을 재개하는 것"이라며 “이를 통해 파괴되고 훼손된 발전 시설을 재건하는 데 필요한 추가 재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할루셴코 장관은 전력 수출 재개를 허가하는 행정 문서에 서명했다며, 시설 복구에 힘써준 기술진과 해외 파트너들에 감사를 표했습니다.

우크라이나는 유럽의 주요 전력 수출국이지만, 작년 10월 러시아가 발전망을 공격하기 시작하면서 심각한 전력난에 처하자 전력 수출을 중단했습니다.

우크라이나는 최대 400㎿(메가와트)의 전력을 수출할 수 있습니다.

우크라이나는 전력망이 공격받기 전인 작년 6월, 연말까지 EU에 대한 전력 수출로 15억 유로를 벌어들일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Reuters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