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파우치 소장, 부스터샷 확대 시사...아이티 이주민 본국 송환


앤서니 파우치 미 국립 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장이 상원에서 증언하고 있다. (자료사진)
앤서니 파우치 미 국립 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장이 상원에서 증언하고 있다. (자료사진)

생생한 미국 뉴스를 전해 드리는 ‘아메리카 나우’ 시간입니다.


진행자) 오늘은어떤소식들이있습니까?

기자) 미국 식품의약국(FDA) 자문단이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3차 접종, 이른바 ‘부스터샷(booster shot)’에 반대 입장을 내놓은 가운데,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 소장은 부스터샷 접종 대상이 결국엔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미 남부 국경지대에 머무르고 있는 아이티인들의 본국 송환이 시작됐습니다. 이어서 의사당 앞에서 열린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자들의 시위가 비교적 조용하게 마무리된 소식 전해드립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첫 소식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백신 3차 접종, 즉 부스터셧과 관련해서 미 보건 책임자가 입장을 밝혔군요?

기자) 네. 앤서니 파우치 미국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이 지난 주말 여러 시사 프로그램에 출연해 부스터샷 접종 대상이 확대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습니다. 파우치 소장은 19일, ‘N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궁극적으로는 두 번의 백신 접종과 부스터샷을 추가로 맞는 것이 적정한 접종 방법으로 판명될 것”이라며 결국엔 모든 미국인에게 부스터샷이 필요할 것이라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진행자) 앞서 보건당국은 “일반 국민에겐 부스터 샷이 필요 없다”, 이런 결론을 내렸다고요?

기자) 네. 지난 17일, 미 식품의약국(FDA) 자문기구인 백신·생물의약품자문위원회(VRBPAC)는 백신 제조사인 ‘화이자’사가 요청한 16세 이상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부스터샷 찬반 투표를 실시해 찬성 2, 반대 16, 압도적인 결과로 요청을 거부했습니다. 다만, 65세 이상 고령자와 심각한 건강상의 문제가 있는 경우에만 코로나 부스터샷을 맞으라고 권고했습니다.

진행자) 정부는 20일부터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부스터샷 접종을 시작하겠다는 계획 아니었습니까?

기자) 맞습니다. 지난달 조 바이든 대통령은 기자회견을 열고, 20일부터,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 접종을 마친 지 8개월이 지난 모든 미국인에게 부스터샷을 제공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백악관은 17일에도 보건당국이 승인하면 즉시 추가 접종을 진행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는데요. 하지만 정부의 이런 계획이 차질을 빚게 됐습니다.

진행자) FDA 자문위원회는 왜 일반 국민이 부스터샷을 맞을 필요는 없다고 본 겁니까?

기자) 중증 위험이 뚜렷한 일부 집단이 아닌 모든 사람이 부스터샷을 맞을 필요가 있는지가 분명하지 않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일부 자문위원은 화이자사가 부스터샷의 안정성과 관련해 충분한 자료를 제공하지 않았다며, 10대 후반 등 젊은 성인은 심근염 같은 부작용 위험이 더 높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따라서 부스터샷 접종 대상을 65세 이상 고령자와 기저 질환자, 의료계 종사자나 응급요원 등으로 제한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진행자) 백신 접종을 하는 데 있어 자문단의 결정을 의무적으로 따라야 하나요?

기자) FDA 자문단의 결정은 권고안입니다. 그러니까 구속력은 없는 건데요. 하지만, 정부는 통상적으로 FDA 자문단의 권고를 수용해왔습니다.

진행자) 그러니까 결국엔 부스터샷 접종과 관련해 데이터, 즉 자료가 아직은 충분하지 않다는 점이 정부의 발목을 잡은 건데, 파우치 소장은 하지만, 앞으로 상황이 또 바뀔 수 있다고 보는 거군요?


기자) 맞습니다. 파우치 소장은 같은 날 ‘ABC’ 방송에 출연해 “더 많은 데이터가 축적되고 있다”며 “데이터에 대한 재검토가 계속 이뤄지면 권고가 수정될 수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파우치 소장은 그러면서 “몇 주 뒤면 모더나와 존슨앤드존슨 백신의 부스터샷이 필요한지에 대한 결정도 이뤄질 것”이라며 “우리는 FDA에 데이터를 전달해, 그들이 이를 검토하고, 부스터샷 접종과 관련해 결정 내릴 수 있도록 작업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현재 코로나 백신을 맞은 미국인이 얼마나 됩니까?

기자)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1억8천100만 명의 미국인이 백신 접종을 완전히 마쳤습니다. 하지만 12살 이상 미국인 가운데 여전히 백신을 맞지 않은 사람이 7천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는데요. 이들의 경우 백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 등으로 여전히 백신 접종을 거부하고 있어 보건 당국이 우려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그럼 미국인 가운데 추가 접종, 즉 부스터샷을 맞은 사람은 아직 없는 겁니까?

기자) 그건 아닙니다. 8월 중순 이후 지금까지 200만 명 이상이 부스터샷을 벌써 맞았다고 CDC는 밝혔습니다. CDC는 부스터샷을 맞은 사람들은 심각한 건강상의 문제가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심각한 질병이 없어도, 그냥 부스터샷이 필요할 것 같아서 접종센터를 찾은 사람도 수천 명에 달한다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이미 부스터샷을 맞은 사람들도 있다면, 부스터샷의 효과에 대해서도 조만간 알 수 있겠네요?

기자) 네. 파우치 소장은 내년 초까지, 앞으로 몇 달간 추가 접종을 받은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혜택을 보여주는 데이터가 나오게 될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습니다. 파우치 소장은 “이게 바로 지금 당장은 확신할 수 없어도, FDA에 계속 데이터를 계속 보내는 이유”라며, “FDA가 데이터 검토를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미 관세국경보호국(CBP) 요원들이 멕시코 시우다드 아쿠나에서 강을 건너 텍사스주 델리오로 넘어 오려는 아이티인들을 제지하고 있다.
미 관세국경보호국(CBP) 요원들이 멕시코 시우다드 아쿠나에서 강을 건너 텍사스주 델리오로 넘어 오려는 아이티인들을 제지하고 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다음 소식입니다. 미국 정부가 국경지대 아이티인들을 송환하기 시작했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미국 정부가 미 남부 텍사스주의 멕시코 국경 지대에 몰려온 아이티인들을 본국으로 돌려보내기 시작했습니다. 미 당국은 19일, 항공기를 통해 3차례 걸쳐 총 320여 명의 아이티인을 아이티 수도 포르토프랭스로 돌려보냈는데요. ‘AP 통신’은 당국자의 말을 인용해, 오는 22일부터는 매일 7차례, 항공편으로 아이티인들을 송환할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진행자) 텍사스 국경지대에 아이티인이 지금 얼마나 있는 겁니까?

기자) 미 당국에 따르면 아이티인들은 멕시코 시우다드 아쿠나에서 강을 건너와 텍사스주 델리오 다리 인근에 불법 난민촌을 형성하고 있는데요. 총인원이 현재 1만 2천 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한편, 멕시코 정부도 이날(19일) 미 국경 인근에 머물고 있는 아이티인들을 본국으로 돌려보내기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아이티인들이 이렇게 미국과 멕시코 국경지대에 많이 몰리게 된 이유가 뭔가요?

기자) 카리브의 섬나라인 아이티 난민 문제는 사실 어제오늘의 일이 아닙니다. 지난 2010년 역대급 대규모 지진이 발생한 이후, 많은 아이티인이 고국을 떠나 북쪽으로 이동하면서 멕시코 등을 거쳐 미국으로 넘어왔는데요. 특히 지난 7월 대통령이 암살당한 뒤 대규모 지진까지 발생하면서 최근에 고국을 떠나는 아이티인들이 급증하고 있는 겁니다. AP 통신은 미 당국의 난민 송환 소식에 아이티인들은 본국으로 돌아가면 안전도 없고, 생계를 이어갈 방법도 없다며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진행자) 그런가 하면 최근 연방법원에서 불법 이민자 추방과 관련해서 중요한 판결이 나왔더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에밋 설리번 워싱턴 D.C. 연방 법원 판사는 16일, 58페이지 분량의 명령문을 통해 현재 바이든 행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목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이민자 추방을 멈추라고 명령했습니다.

진행자) 설리번 판사가 시행을 금지하라고 명령한 이민자 추방 정책이란 어떤 건가요?

기자) 공중 보건에 관한 연방 법규, 일명 ‘타이틀 42’로, 전임 트럼프 행정부에서 지난 2020년 3월부터 시행됐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가 본격적으로 확산하자 미 질병관리통제센터(CDC)를 통해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는다는 목적으로 불법 이민자들이 아예 들어오지 못하도록 국경에서 즉각 추방할 수 있도록 허용한 겁니다.

진행자) 바이든 행정부가 전임 행정부의 정책을 그대로 이어받은 거군요?


기자) 맞습니다. 지난 1월 조 바이든 대통령 취임 이후 이 정책이 이민자들의 난민 신청 기회를 막고 있다며 중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계속 나왔는데요. 바이든 행정부는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 위해선 이 정책이 필요하다며 계속 시행했습니다. 이어 CDC는 지난달 발표한 성명을 통해 델타형 변이 등으로 인한 바이러스 확산 우려로 ‘타이틀 42’를 통한 추방 적용을 연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불법 이민자들이 유입될 경우 바이러스가 확산할 수 있으니 이를 막겠다는 건데요. 재판부는 어떤 판단을 내린 거죠?

기자) 설리번 판사는 이번 명령에서 이민자들의 입국으로 인한 바이러스 확산이 우려된다는 주장에 대해 반박했는데요. 현재 미국에서 폭넓은 코로나 검사와 백신 접종, 그리고 위험을 최소화하려는 기타 수단 등이 시행되고 있는 것을 비추어 볼 때, 이민자 입국 관련한 문제로 인해 바이러스 확산을 완화할 수 없다는 주장에 대해 확신을 가질 수 없다는 설명입니다.

진행자) 재판부가 밝힌 또 다른 이유는 뭔가요?


기자) 설리번 판사는 이민자 가족을 국경에서 바로 추방할 경우 이는 난민 지위 신청 등 미국법이 명시하고 있는 인도주의적 혜택을 청구할 기회를 박탈하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진행자) 재판부가 밀입국하려는 모든 불법 이민자들에 대한 즉각 추방을 금지한 건가요?

기자) 모든 불법 이민자들을 대상으로 한 것은 아닙니다. 재판부가 추방 금지를 명령한 집단은 ‘가족 단위’ 이민자들로, 성인 개인에 대해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보호자를 동반하지 않는 어린이들은 이미 기존 ‘타이틀 42’에 의한 추방 대상에 적용되지 않고요.

진행자) 그럼 얼마나 많은 가족 단위의 이민자들이 추방됐나요?

기자) 세관국경보호국(CBP)이 15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8월 한 달 동안 미국과 멕시코 국경을 통해 밀입국을 시도하다 붙잡힌 경우가 8만 6천 가족이 넘습니다. 이 가운데 약 1/5이 ‘타이틀 42’에 적용돼 즉각 추방됐습니다.

진행자) 법원이 금지 명령은 언제부터 적용되죠?

기자) 설리번 판사는 바이든 행정부가 이번 명령에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주기 위해 14일 후 이 명령이 발효되도록 했습니다.

진행자) 재판부의 이번 명령은 ‘미국시민자유연맹(ACLU)’이 ‘타이틀 42’ 시행 중단 소송을 낸 뒤에 나온 거죠? 재판부의 명령 발표 이후 이 단체는 어떤 입장을 밝혔나요?

기자) ACLU의 오마르 자드왓 이민자권리프로젝트 담당 국장은 바이든 행정부는 한참 전에 잔인하고 불법적인 정책을 중단했었어야 했다며 법원이 이 정책 중단을 명령한 것을 올바른 일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지난 18일 미 연방 의사당 앞에서 ‘1월 6일을 위한 정의(Justice for J6)’ 시위에 참가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자.
지난 18일 미 연방 의사당 앞에서 ‘1월 6일을 위한 정의(Justice for J6)’ 시위에 참가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자.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한 가지 소식 더 보겠습니다. 지난 주말, 의회 의사당 앞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자들이 시위를 벌였군요 ?

기자) 그렇습니다. 18일, 의사당 앞에서 ‘1월 6일을 위한 정의(Justice for J6)’라는 이름의 시위가 열렸습니다. 이 시위는 올해 1월 6일 발생한 의사당 난입 사태와 관련해 시위대 일부가 기소 처분을 받은 것에 항의하는 집회였는데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8개월 만에 다시 모이면서 또다시 폭력 사태가 발생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있었지만 비교적 차분하게 마무리가 됐습니다.

진행자) 지난 1월 6일 의사당 난입사태는 미 역사상 유례가 없는 사건이었죠?

기자) 맞습니다. 당시 워싱턴 D.C.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하는 시위대 수백 명이 상·하원 합동회의에서 진행 중인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승리 인증을 저지하기 위해 의회로 난입했는데요. 이 중 일부는 의사당 건물 안으로 진입해 기물을 파손하고 상원의장실을 점거하면서 경찰과 대치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의회 경찰을 포함해 5명이 사망했고요. 트럼프 전 대통령은 ‘내란 선동’ 혐의로 탄핵 소추됐지만, 상원에서 부결된 바 있습니다.

진행자) 이 사건으로 기소된 사람이 얼마나 됩니까?


기자) 기소된 사람은 600명이 넘습니다. 또 워싱턴 D.C. 교정국에 따르면 약 40명은 여전히 교도소에 수감 중입니다. 하지만, 이날 시위에 참석한 사람들은 당시 체포된 사람들은 ‘정치적 박해’를 받고 있다고 주장했는데요. 이날 시위를 기획한 매트 브레이너드 씨는 감옥에 있는 사람들을 ‘청치범’들이라고 칭하면서 이번 시위는 정의와 차별대우에 관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시위 현장에서 폭력 사태는 없었습니까?


기자) 네. 의회 경찰은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의사당 주변에 펜스를 설치하고, 수백 명의 경찰을 주변에 배치했고요. 주 방위군 100명도 대기하고 있었습니다. 의회 경찰은 시위를 앞두고 인터넷 대화상에서 폭력 위협이 있었다는 사실도 인지했다고 밝혔는데요. 하지만, 별다른 폭력 사태는 없었고요. 칼을 소지한 남성을 비롯해 4명이 경찰에 체포되는 데 그쳤습니다. 시위대 인원도 당국은 당초 700명 이상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현장에 온 인원은 400명~450명 정도로 의회 경찰은 추산했습니다.

진행자) 의사당 난입 사태 관련 수사는 어떻게 진행 중입니까?


기자) 현재 하원 특별조사위원회가 난입 사태를 조사중입니다. 지난 7월 말, 의사당 방어에 투입됐던 경관들이 참석한 첫 번째 청문회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는데요. 앞서 하원은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자들이 벌인 의사당 난입 사태를 조사할 초당적 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하고, 민주, 공화 양당의 추천을 받아 8명의 위원을 임명한 바 있습니다. 조사위원회는 지난달 말, 트럼프 전임 행정부 기록과 미 연방수사국(FBI)에 관련 기록을 요청한 바 있습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오늘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