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뉴스] “기후변화, 북한 ‘식량안보’ 악화…‘북한 정권’ 영향”


[VOA 뉴스] “기후변화, 북한 ‘식량안보’ 악화…‘북한 정권’ 영향”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3:58 0:00

기후변화로 앞으로 북한에 폭우와 홍수가 심해지고 작물 재배 여건이 나빠져 식량난이 더 악화될 것이라는 보고서가 나왔습니다. 보고서는 특히 평양과 영변 등 주요 전략 지역의 침수 가능성도 커지면서 정권 안정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분석하면서 지역별 소요사태 발생 가능성까지 예상했습니다. 조은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영상편집: 강양우)

미국의 우드웰기후연구소와 전략위기협회가 지난달 28일 공동 발표한 ‘북한의 중첩되는 위기: 안보, 안정과 기후변화’ 보고서에서 기후변화가 한반도 안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습니다.

보고서 작성을 주도한 우드웰기후연구소 알렉산드라 네이글리 박사는 30일 VOA에 북한은 앞으로 폭염과 가뭄이 심해지고 극단적인 강수 현상도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알렉산드라 네이글리 / 우드웰기후연구소 박사

“폭염과 가뭄이 더 잦아지는 것은 물론 더 극심한 폭우도 나타날 겁니다. 또 해안 지역의 해수면이 2050년까지 약 1피트 상승해 기반시설은 물론 해안의 농경지도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보고서는 그러면서 2050년까지 해수면 상승에 따른 홍수 피해로 북한 내 약 55만3천 명이 영향을 받을 것이라면서 서해안의 쌀과 옥수수 곡창지대가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알렉산드라 네이글리 / 우드웰기후연구소 박사

“작황 지역이 변화할 겁니다. 현재 해안지대 곡창지는 앞으로 작황이 실패할 것입니다. 내륙 지역의 작황 실패 가능성은 낮지만 문제는 산악지대이기 때문에 상업적이거나 대규모 농업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런 문제로 북한은 고심하게 될 겁니다.”

보고서는 이어 앞으로 북한에서 범람 지역의 군사시설과 주거단지, 상업과 교통기반시설, 농업시설이 폭우로 침수될 위험이 더 커진다면서 전략시설인 영변 핵시설, 인구 밀집지역인 평양, 곡창지대인 황해북도의 침수 가능성을 분석했습니다.

특히 영변 핵시설의 5메가와트 원자로와 실험용 경수로에 인접한 구룡강 지역의 지난해 홍수를 예로 들면서 핵 물질 시설이 위태로워져 방사능과 유해물질이 환경에 누출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보고서는 이어 북한 내 소요사태 발생 가능성을 예상했습니다.

기후변화로 북한의 식량난이 악화되고 기반시설이 파괴되며, 탈북자가 증가하고 자원이 고갈돼 북한 내 지역별로 소요 사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런 상황은 전반적인 정권 안정에 악영향을 준다는 것입니다.

특히 기후변화로 인한 탈북민 증가는 북한과 중국 간 긴장을 높이고 북한의 도발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보고서 공동저자인 전략위기협회 캐서린 딜 선임연구원은 VOA에 기후변화는 많은 안보 문제에서 위기를 증폭하는 역할을 하며, 특히 북한과 같이 식량난과 극단적인 기후, 환경 악화를 겪고 있는 나라는 더욱 그렇다면서 기후변화가 북한의 불안정에 어떤 직접적 영향이 있는지 명확하지는 않지만 이 부분에 대한 토론이 더욱 많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VOA 뉴스 조은정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