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백악관 "바이든-시진핑 통화, 협력에 초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3월 시진핑(화면) 중국 국가주석과 화상 통화하고 있다. (자료사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3월 시진핑(화면) 중국 국가주석과 화상 통화하고 있다. (자료사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전화통화에서 양국 간 잠재적 협력 분야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백악관이 27일 밝혔습니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미국과 중국 양자 관계에서 두 정상이 논의해야 할 일이 매우 많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커비 조정관은 두 정상 간 전화통화의 시기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은 채 “수일 내 이뤄질 것”이라고만 밝혔습니다.

미국 주요 언론들은 바이든 대통령과 시 주석의 전화통화가 28일 이뤄질 것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커비 조정관은 바이든 대통령과 시 주석이 양국 간 의견이 엇갈리는 여러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더라도 통화는 의미가 있다며, "바이든 대통령은 시 주석과 소통할 수 있는 길이 열려 있는지 확인하고 싶어 한다”고 말했습니다.

커비 조정관은 미국이 중국과 협력할 수 있는 문제가 있고, 마찰과 긴장을 빚는 문제도 분명히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남중국해 문제와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중국의 공격적이고 강압적인 행동, 경제 문제,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를 비난하지 않는 행동 등을 지적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