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블링컨 장관, 미 대법원 낙태권 폐기 결정 우려 "생식(출산) 권리 증진 전념할 것"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로이터)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로이터)

미국 연방 대법원이 낙태 권리 폐기를 결정한 가운데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이 여성의 낙태권 등을 존중하는 ‘생식(출산) 보건 서비스’ (reproductive health services) 증진에 전념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런 반응은 낙태 권리를 전통적으로 지지해온 민주당과 바이든 행정부의 기조를 반영한 것입니다.

블링컨 장관은 24일 성명에서 자신은 “국무장관으로서 일반적으로 연방 대법원의 판결에 대해 논평을 피하지만, 오늘 (낙태를 합법화한) ‘로 대 웨이드’ 판결을 뒤집는 결정은 전 세계와 우리의 직원들 사이에서 이해할만한 의문과 우려를 불러일으켰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에 관해 분명히 하고 싶다며 “현 행정부에서 국무부는 생식(출산) 보건 서비스에 대한 접근과 전 세계 생식 권리의 증진을 돕는 데 전적으로 계속 전념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와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생식 보건권(Reproductive Health Rights)은 낙태를 포함해 산아 제한, 아이를 갖는 것에 대해 스스로 자유롭게 선택할 법적 권리를 의미합니다.

블링컨 장관은 “국무부는 모든 직원이 어디에 거주하든 생식 의료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것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미국 연방 대법원은 앞서 24일, 지난 1973년에 낙태를 합법화한 이른바 ‘로 대 웨이드’ 판결이 미국 헌법 권리에 부합하지 않는다며 50여 년 만에 이를 공식 폐기했습니다.

임신 후 24개월까지 여성의 낙태 권리를 인정한 연방 보호막이 사라지면서 이제 이 권리는 각 주의 법률에 따르게 됐지만, 미국에서는 낙태 옹호론자들과 생명권 존중을 지지하는 반대론자들 사이에 여론이 극명하게 갈리고 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