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EU, 우크라이나∙중국 문제 등 논의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

미국과 유럽연합(EU)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중국 문제 등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국무부는 22일 발표한 자료에서 지난 21일과 22일 이틀간 웬디 셔먼 국무부 부장관과 대외관계청(EEAS) 스테파노 사니노 사무총장이 벨기에 브뤼셀에서 이 같은 사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습니다.

국무부는 이들이 러시아군 부대에 의해 자행된 잔혹 행위와 계속되는 민간인과 민간인 시설에 대한 폭격을 강하게 규탄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 같은 끔찍한 일들은 우크라이나와 국민들에 대해 러시아가 벌이는 잔혹한 전쟁의 민낯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양측은 이어 전쟁 범죄는 처벌받지 않을 수 없다며 가해자들의 책임을 묻기 위한 활동을 조율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들은 또 중국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국무부는 설명했습니다.

두 사람은 특히 최근 러시아의 정당하지 못한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한 중국의 관여에 대해서 심도 있는 논의를 했다며, 중국에 대해서 러시아가 제재를 회피하지 못하도록 할 것을 촉구했다고 국무부는 밝혔습니다.

이에 더해 중국이 러시아에 어떤 형태로든지 지원을 제공해서는 안 된다며, 만약 지원할 경우 이에 대한 대가가 있을 것임을 재확인했다고 국무부는 덧붙였습니다.

두 사람은 타이완 문제에 관해서도 논의했으며, 이들은 타이완 해협의 평화와 안정이 역내, 그리고 전 세계 안보와 번영을 위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신장 자치구에서 벌어지는 위구르족 등 소수 민족에 대한 정치적 재교육과 감시, 자유와 종교 등에 대한 구조적 제한, 강제 노동 등 중국 내의 인권 침해 문제도 지적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