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블링컨 장관 "러시아에 서면 답변...러시아 요구에 양보 없어"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26일 워싱턴 국무부 청사에서 기자회견을 했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26일 워싱턴 국무부 청사에서 기자회견을 했다.

미국은 26일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 러시아의 안전보장 요구에 대한 서면 답변을 전달했다고 밝혔습니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이날 문서로 된 답변을 러시아 측에 전달했다고 말했습니다.

블링컨 장관은 현재까지 나토에 가입하려는 나라들에 대한 나토의 개방 정책 유지에 대한 조 바이든 행정부의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블링컨 장관은 러시아에 전달한 서면 답변에서 미국 측이 양보한 것은 없음을 분명히 밝히며 앞으로도 미국의 입장에는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동안 미국은 우크라이나의 나토 가입 금지 등 러시아의 요구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약속할 수 없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습니다.

다만, 서면 답변에는 현재의 긴장 상황을 완화하기 위한 중요한 외교적 해결방안이 제시되어 있다고 블링컨 장관은 덧붙였습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우크라이나의 나토 가입 불가와 나토 영향력 확장 금지 등의 내용을 담은 안전 보장안을 서방측에 전달했으며 이에 대한 답변을 문서로 작성해 전달해 줄 것을 요구해 왔습니다.

한편, 웬디 셔먼 미 국무부 부장관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계획에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셔먼 부장관은 이날 화상으로 열린 얄타 유럽전략포럼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습니다.

셔먼 부장관은 베이징동계올림픽이 내달 4일 개막한다며 개막식에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참석할 예정으로, 이 시기 푸틴 대통령이 침공을 감행한다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결코 이를 반기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올림픽이라는 요소가 푸틴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침공 시기와 생각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셔먼 부장관은 설명했습니다.

VOA 뉴스

* 이 기사는 AP와 Reuters를 참조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