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신형 순항미사일 추정 발사체 2발 쏴...올 들어 5번째 무력시위


지난해 9월 신형 장거리 순항미사일 시험발사를 성공적으로 진행했다며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이 공개한 사진. (자료사진)

북한이 또 다시 순항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2발을 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올 들어 벌써 다섯번째 무력시위인데, 미-한 군 당국은 세부 제원을 분석 중입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 군 관계자는 "25일 오전 북한이 순항미사일 2발을 발사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군은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면서 대비태세를 확고히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관계자는 구체적인 발사 시간과 방향, 사거리와 속도 등은 밝히지 않았지만 발사시간은 오전 8시에서 9시 사이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관계자는 또 "추가 분석이 필요하지만 내륙에서 상당 부분 비행한 걸로 추정된다"고 말했습니다.

미-한 군 당국은 정보자산 탐지 정보를 바탕으로 세부 제원을 분석 중입니다.

북한의 이번 미사일 발사는 새해 들어 다섯번째 무력시위입니다.

또 지난 20일 보도된 노동당 정치국 회의에서 '대미 신뢰 조치 전면 재고'를 천명하면서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유예 철회를 시사한 이후 닷새 만입니다.

순항미사일은 탄도미사일에 비해 파괴력은 작지만 방향을 자유롭게 바꾸면서 레이더망을 피할 수 있고 장거리 정밀도에서 강점을 갖고 있는 무기체계입니다.

또 발사 직후 최고점을 기록했다가 그 뒤엔 대공레이더의 탐지 범위를 밑도는 저고도를 유지하며 날아가기 때문에 발사 초기에 탐지하는 데 실패하면 추적이 어렵습니다.

북한이 마지막으로 순항미사일을 발사한 사실이 공개된 건 지난해 9월로 당시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국방과학원이 신형 장거리 순항미사일 시험발사에 성공했고 비행거리가 1천500km에 달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북한은 이어 지난해 10월 국방발전 전람회 당시 2종류의 신형 순항미사일을 공개한 바 있습니다.

민간 연구기관인 한국국방안보포럼 신종우 사무국장은 북한이 이번에도 신형 순항미사일을 시험발사한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녹취: 신종우 사무국장] "북한이 작년 10월 국방발전 전람회에 두 가지 종류의 중장거리 순항미사일을 공개했는데요. 오늘 시험발사는 두 가지 종류를 시험해 볼 수 있는 것이고 아니면 한 가지 종류를 조건을 달리 해서 시험발사했을 가능성이 높은 것 같습니다."

북한은 앞서 지난 5일과 11일엔 '극초음속미사일'이라고 주장하는 탄도미사일을 1발씩 시험발사한 데 이어, 14일과 17일엔 각각 북한판 이스칸데르와 에이태킴스로 불리는 단거리탄도미사일 KN-23과 24를 쐈습니다.

박원곤 이화여대 북한학과 교수는 북한이 일본과 괌까지 사정권에 넣는 전술핵 미사일의 다종화에 박차를 가하면서 미국을 압박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녹취: 박원곤 교수] "이것도 전술핵을 탑재할 수 있는 미사일이고 또 이것은 나름대로 저고도로 날아가고 그리고 이것은 사거리가 깁니다. 전술핵으로 괌까지를 포함한 동아시아를 사정권으로 하는 능력 완성을 위해 속도전을 벌이고 있다 이렇게 봐도 크게 틀릴 것 같지 않은데요."

북한은 지난 9월 장거리 순항미사일 시험발사 당시 이를 전략무기라고 소개해 핵 투발수단으로 개발 중임을 숨기지 않았습니다.

이와 함께 베이징동계올림픽이 열흘도 채 남지 않았고 각국 선수들의 선수촌 입촌이 진행 중인 가운데 이뤄진 북한의 이번 미사일 발사는 자위력 강화를 명분으로 한 무기 개발 의지를 거듭 드러낸 것으로 보입니다.

박원곤 교수는 북한이 미-중 간 전략경쟁과 미-러 간 우크라이나 갈등 상황을 무기 개발의 기회로 적극 활용하는 양상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녹취: 박원곤 교수] "이렇게 계속 쏴 대는데 별 방법이 없고 더군다나 우크라이나에 또 발목이 잡히는 상황이지 않습니까. 거기다 중국은 문제 제기를 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니까 북한으로선 미사일을 도발할 수 있는 가장 최적의 환경이다라고 볼 수 있는 거죠."

다만 북한이 이번에 순항미사일을 쏜 것은 베이징동계올림픽 성공을 고대하고 있는 중국 정부의 입장을 일정 부분 고려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에 해당되지만 순항미사일 발사는 위반 대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