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문재인 대통령 “한반도 문제, 한국 주도로 풀 것”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이 29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연합뉴스·통일부 주최로 열린 '2017 한반도통일 심포지엄'에서 대통령 축하 메시지를 대독하고 있다.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이 29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연합뉴스·통일부 주최로 열린 '2017 한반도통일 심포지엄'에서 대통령 축하 메시지를 대독하고 있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은 북한 핵 등 한반도 문제를 한국이 주도해 풀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또 평화통일은 미래세대의 안녕을 위한 타협할 수 없는 원칙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은 북 핵 등 한반도 문제의 당사자로서 한국의 주도적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29일 서울에서 통일부와 `연합뉴스'가 공동 개최한 ‘2017 한반도 통일 심포지엄’ 축사에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의 대독 내용입니다.

[녹취: 전병헌 정무수석 / 한국 청와대] “평화통일의 원칙 아래 북한의 어떤 군사 도발도 용납하지 않는 강한 안보, 철저한 위기 관리와 굳건한 한-미 동맹, 그리고 무엇보다 한반도 문제는 우리가 주도해서 풀어내겠다는 확실한 의지가 필요합니다.”

문 대통령은 또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인 한국에게 평화통일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지속 가능한 성장과 미래세대의 안녕을 위해 타협할 수 없는 원칙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핵 없는 한반도, 항구적 평화, 번영의 공동체를 꿈꾸는 국민의 열망이 한국의 역량이라며 이 열망이 현실로 바뀔 때 동북아 평화와 세계 번영의 새로운 지평도 열릴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긴밀한 국제 공조와 전략적인 접근을 바탕으로 북 핵의 완전한 폐기를 향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통해 한반도에 온전하고 지속가능한 평화가 깃들 수 있는 기반을 다지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축사에서 북한의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미-한 동맹과 국제사회와의 공조의 중요성을 역설했습니다.

[녹취: 이낙연 한국 국무총리] “이번 한-미 정상회담에서 양국 정상은 한-미 동맹의 견고함을 재확인할 것입니다. 그런 신뢰를 바탕으로 우리 정부는 국제사회와 공조하면서 북한이 합리적인 선택을 하도록 압박하고 유도할 것입니다.”

이 총리는 북한이 국제사회의 강력한 제재와 압박에도 굴하지 않고 있다며 중국의 설득도, 압박도 별다른 효과를 내지 못하고 있고 한국의 지속적인 대화 타진에도 요지부동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대해 그의 아버지나 할아버지보다 더 예측하기 어려운 지도력으로, 더 위험한 군사 도발을 더 빈번히 자행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반면 한국의 새 지도자는 남북 화해협력을 중시하는 가치관을 갖고 있지만 이런 도발적인 북한 지도자를 상대하면서 국제사회의 보다 강력한 압박에 보조를 맞춰야 하는 더 강한 요구에 직면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기조연설자로 나선 천해성 통일부 차관은 남북관계 복원을 위해 남북한이 함께 노력해야 한다며 문재인 정부의 대화를 향한 노력에 북한이 호응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천 차관은 이를 위해 남북 간 대화채널을 복원하고 협력을 재개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북 핵 문제를 근원적으로 풀기 위해선 보다 과감하고 실용적인 접근을 모색하겠다며 제재부터 대화까지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제재는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이라며 한국 정부는 국제사회와 함께 북한을 설득하고 압박하면서 대화와 협상으로 이끌어 완전한 핵 폐기를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천 차관은 이어 한국 정부는 북 핵 문제 해결 과정에서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포괄적으로 추진해 완전한 비핵화의 단계에서 평화협정을 체결하는 구상을 갖고 있다며, 관련국 간 긴밀한 논의와 협력을 통해 남북한이 당사자가 되고 국제사회가 보장하는 공고한 평화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