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오미크론 대응 "봉쇄보다 백신 접종"…'외국인' 용어 대체 움직임

조 바이든 대통령이 일리노이주 엘크 그로브 빌리지에서 코로나 백신 접종을 독려하는 연설하고 있다. (자료사진)

생생한 미국 뉴스를 전해 드리는 ‘아메리카 나우’ 시간입니다.

진행자) 오늘은 어떤 소식들이 있습니까?

기자) 미국에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새로운 변이인 ‘오미크론’ 확산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조 바이든 대통령은 새로운 변이를 막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백신 접종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일부 주가 법령에서 ‘외국인’을 ‘비시민권자’ 등의 용어로 대체하는 움직임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 최대 온라인 쇼핑 행사인 ‘사이버 먼데이’의 올해 매출이 예상보다 부진했을 것으로 보인다는 전망 이어서 전해드리겠습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첫 소식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새로운 변이죠? ‘오미크론’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고 있는데요. 미국도 확산 대비에 나서고 있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이 오미크론과 관련해 29일 백악관에서 대국민 연설을 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조만간 미국에서도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의 감염자가 나올 수 있다”고 언급했는데요. 하지만 “오미크론 변이는 우려의 원인이지, 패닉 즉 혼돈의 원인은 될 수 없다”고 강조하면서, 정부는 신속한 대응을 통해 변이 바이러스에 맞서 싸울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구체적으로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밝혔습니까?

기자) 바이든 대통령은 더 광범위한 백신 접종과 부스터샷 즉 추가 접종을 통해 바이러스 확산을 막을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아직 백신을 맞지 않은 인구가 6천만 명으로 추산된다며, “더 기다리지 말라. 백신을 맞지 않았다면 지금 바로 접종하라”고 호소했는데요. 또 백신 접종을 이미 마친 사람은 부스터샷을 맞을 것을 촉구했습니다.

진행자) 그렇다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초기 확산 때처럼 강력한 봉쇄 조처는 없는 겁니까?

기자) 네. 바이든 대통령은 현재로선 오미크론 위협으로 인한 추가적인 여행 제한이나 봉쇄 조처는 고려 대상이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사람들이 백신을 접종하고 마스크를 쓰면 봉쇄 조처는 필요하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습니다. 미국은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급속도로 확산 중인 오미크론 변이를 차단하기 위해 지난 26일, 남아공을 비롯한 아프리카 8개 나라에서 오는 여행객의 입국을 일시적으로 제한한 바 있습니다.

진행자) 아직 미국에서 오미크론 확진자가 나온 건 아니죠?

기자) 네. 공식적인 보고는 없습니다. 하지만 보건 전문가들은 전염성이 매우 높은 오미크론 변이가 이미 미국에 상륙했을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고 있고요. 따라서 오미크론 변이가 널리 퍼지기 전에 백신 접종률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기존의 코로나 백신이 오미크론 확산도 막을 수 있을까요?

기자) 앤서니 파우치 백악관 수석 의료 보좌관은 29일 ‘ABC’ 방송에 출연해 아직은 명확하게 알 수 없다고 밝혔는데요. 다만, 1~2주 안에 백신 면역력에 대한 확실한 정보와 중증 위험도 등을 알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진행자) 미 보건 당국도 백신 권고를 격상했다고요?

기자) 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29일, “모든 성인은 부스터샷을 맞아야 한다”는 지침을 내놨습니다. CDC는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 또는 모더나 백신 접종을 마친지 6개월이 넘은 18세 이상의 모든 성인 그리고 존슨앤드존슨의 백신을 맞은 지 2개월이 지난 모든 성인은 부스터샷을 맞아야 한다고 권고했습니다.

진행자) 원래는 성인 가운데 감염 위험도가 높은 사람을 대상으로 하지 않았나요?

기자) 맞습니다. 지난 9월 처음 부스터샷 승인이 났을 당시에는 65세 이상의 고령자나 요양 시설 거주자, 의료진, 기저 질환자들이 접종 대상이었고요. 지난주에는 18세 이상 모든 성인으로 부스터샷 접종 대상을 확대했는데요. 로셸 월런스키 CDC국장은 29일 성명에서, “오늘 CDC는 18세 이상 성인에 대한 부스터샷 접종 권고를 강화한다”고 밝히고 “오미크론 변이의 출현으로 백신 접종과 부스터샷의 중요성이 강조된 데 따른 조처”라고 설명했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바이러스 변이가 확산하면, 국민들의 보건뿐 아니라 경제에도 타격을 줄 것이다, 이런 목소리도 있다고요?

기자) 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 의장이 29일, 오미크론 변이의 출현은 고용을 저하하고, 경제활동을 위축하게 할 위협을 제기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오미크론은 이미 불안정한 인플레이션 상황에 불확실성을 더 키울 수 있다고 지적했는데요. 파월 의장은 30일 재닛 옐런 재무장관과 함께 상원 은행위원회 출석해 변이 바이러스가 미국 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해 증언합니다.

진행자) 이렇게 오미크론의 위협이 커지는 상황에서 여전히 백신 접종과 관련한 법정 다툼은 계속되고 있는 것 같군요?

기자) 맞습니다. 백신 의무접종과 관련해 연방법원이 또다시 제동을 걸었습니다. 세인트루이스 소재 연방 법원은 29일, 정부가 미 보건후생부 산하 건강보험서비스센터(CMS) 직원들에게 코로나 백신을 강제할 권한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습니다.

진행자) 해당 소송이 어떻게 법원에서 다뤄지게 된 겁니까?

기자) 미주리주와 네브래스카, 아칸소 등 10개 주가 연방정부 조처에 대해 법원에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한 겁니다. 이들 지역은 대부분 야당인 공화당 소속의 주지사이거나 법무장관이 있는 곳들인데요. CMS는 백신을 맞지 않은 직원들이 환자들의 안전을 위협한다고 주장했지만, 법원은 정부의 조처가 연방 정부의 권한을 넘어섰다고 보고 주 정부들의 손을 들어줬습니다.

진행자) 연방정부의 백신 의무화가 법원에서 가로막힌 게 이번이 처음이 아니죠?

기자) 네. 이달 초에는 100인 이상의 민간 사업장을 대상으로 한 백신 접종 의무화 조처가 법원에서 제동이 걸렸습니다. 텍사스 등 일부 주 정부와 해당 지역 일부 기업이 정부의 백신 접종 의무화 조처는 연방의 ‘권력 남용’이라며 직업안전보건청(OSHA)의 기업 대상 백신 의무화 조처에 대한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했는데요.제5 연방 항소법원은 이를 받아들였고요. 법원의 추가 조치가 있을 때까지 접종 의무화를 잠정 중지하라고 결정했었습니다.

콜로라도주의 ‘외국인’ 용어 대체를 주도한 줄리 곤살레스 콜로라도주 상원의원 (자료사진)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다음 소식입니다. 최근 일부 주가 법령에 있는 ‘외국인’이라는 용어를 다른 용어로 대체하고 있다는 소식이군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그동안 이민 혹은 국적법 등과 관련해 사용되고 있는 용어인 ‘외국인(Alien)’이라는 용어를 ‘비시민권자(noncitizen)’, 그리고 ‘불법 외국인(illegal alien)’을 ‘미등록 비시민권자(undocumented noncitizen)’ 등으로 바꾸고 있습니다.

진행자) 어느 주가 이런 움직임에 나선 건가요?

기자) 전국주의회회의(NCSL)에 따르면 최소 7개의 주가 올해 이 같은 용어 변경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데요. 이 중에서 실제로 용어를 변경한 주는 캘리포니아와 콜로라도 두 곳입니다.

진행자) 이런 용어 변경에 나서는 이유는 뭘까요?

기자) 해당 용어가 이민자들을 향한 편견과 차별적 의미를 담고 있는 비인간적인 용어이기 때문이라는 주장입니다. 이민자 인권 그룹은 해당 용어가 특히 ‘불법(illegal)’과 합쳐질 경우, 이는 인간성을 말살시키는 것으로써 이민 정책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줄리 곤살레스 콜로라도주 상원의원은 이 같은 용어 사용은 이들이 불법 행동을 저지를 수 있다는 사고에 뿌리를 두고 있다며 존재 자체로 불법인 사람은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진행자) 캘리포니아주는 주지사가 주 법에서 해당 용어 사용을 금지하는 법안에 서명까지 마쳤다고요?

기자) 맞습니다.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는 지난 9월 이를 금지하는 법안에 서명했습니다. 이 법안을 발의한 민주당 루즈 리바스 캘리포니아주 하원의원은 소상공인과 열심히 일하는 사람 등 캘리포니아에 공헌하고 있는 모든 사람이 공동체의 일원이라고 느끼길 원한다며 이 법안을 낸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법안에 들어간 ‘외국인’이라는 표현은 언제부터 사용된 거죠?

기자) 지난 1798년 의회를 통과한 ‘외국인 규제법과 선동금지법(Alien and Sedition Acts)’에서 사용되기 시작했는데요. 이후 이민국적법 등에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미국에 거주하고 있지만, 미국 시민권자가 아닌 사람들을 모두 외국인이라고 부른 겁니다.

진행자) ‘외국인’ 용어 사용을 금지하려는 움직임은 조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한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됐죠?

기자) 맞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후 의회에 제출한 이민법안에서 ‘외국인’을 ‘비시민권자’로 대체한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4월엔 실제로 세관국경보호국(CBP)과 이민세관단속국(ICE)이 내무 문건 작성과 대외 소통에 있어서 ‘외국인’ 등의 용어를 ‘비시민권자’로 대체할 것을 명령했습니다. 트로이 밀러 CBP 국장 대행은 이에 대해 법을 집행하면서도 기관에 구류 중인 개인의 존엄을 유지하려는 것이라고 의미를 설명했습니다.

진행자) 하지만,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 전반적인 합의가 이뤄진 것은 아니죠?

기자) 그렇습니다. 여러 정치인 중 대표적으로 공화당 톰 코튼 연방 상원의원 등이 이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입니다. 불법 이민자라는 용어를 쓰는 것은 불법적으로 미국에 들어왔기 때문이라는 주장입니다. 역시 공화당 소속인 테드 크루즈 연방 상원의원 역시 마찬가지 입장입니다. 최근 의회 도서관이 목록 주제목에서 ‘외국인’을 ‘비시민권자’로 교체한다고 밝혔는데요. 이에 대해 크루즈 의원은 해당 용어는 대법원도 수 차례 사용했다고 지적하면서 이 같은 시도는 언어를 조작하고 통제하려는 정치적 동기에 지나지 않는다고 주장했습니다.

진행자) 그럼 현재 주 법에서 ‘외국인’, 또는 ‘불법 외국인’을 사용하고 있는 주는 얼마나 되죠?

기자) ‘AP’ 통신 분석에 따르면 텍사스주를 포함한 12개 이상의 주에서 아직 해당 용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노트북 화면에 사이버먼데이 매출 현황이 떠 있다. (자료사진)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한 가지 소식 더 살펴보겠습니다. 추수감사절 쇼핑 시즌이 마무리됐군요?

기자) 네. 추수감사절 다음날로 사람들이 대대적으로 쇼핑에 나서는 ‘블랙프라이데이’에 이어, 대규모 온라인 할인 행사가 벌어지는 ‘사이버 먼데이’가 바로 29일이었습니다. 사이버먼데이는 연말 쇼핑의 정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올해 사이버먼데이 매출이 작년보다 줄었을 것으로 보인다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진행자) 온라인 매출 총액이 얼마나 된 겁니까?

기자) 온라인 유통 분석업체인 ‘어도비 애널리스틱스’는 미 동부시간으로 29일 오후 9시 현재 사이버먼데이 매출액이 약 71억 달러로 집계됐다고 밝혔는데요. 서부시간으로 오후 7∼11시에 매출이 몰릴 것을 고려할 때, 올해 사이버 먼데이 매출은 104억∼111억 달러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진행자) 원래 전망은 어땠나요?

기자) 어도비는 올해 사이버먼데이 매출액이 102억~113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그러니까 목표 최대치에는 도달하지 못할 수 있는 겁니다. 또 지난해에는 사이버먼데이 매출이 108억 달러로 전년보다 15% 가까이 늘면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었는데요. 지난해 기록에도 못 미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진행자) 사이버먼데이 매출 실적인 예상보다 저조한 이유는 뭐라고 합니까?

기자) 일단 할인율이 예년만큼 좋았지 않았던 점이 한가지 원인으로 지적됐습니다. 고객 관리 분석기업인 ‘세일즈포스’에 따르면 사이버먼데이 전주의 평균 할인율은 지난해보다 평균 8% 낮았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세계적인 물류 공급난으로 인해 제품이 한정돼 있었던 점도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됐고요. 예년보다 일찍 시작된 할인 시즌도 올해 사이버 먼데이 매출에 영향을 준 것으로 어도비는 평가했습니다.

진행자) 사이버먼데이뿐 아니라 블랙프라이데이 때도 온라인 매출 실적이 별로 좋지 않았잖아요?

기자) 맞습니다. 어도비 측은 올해 블랙 프라이데이에 미국인들의 온라인 쇼핑 구매액이 총 89억 달러로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전년도의 90억 달러보다 줄어들면서 처음으로 전년 대비 매출 감소를 기록했는데요. 다만, 하루 전인 추수감사절 당일에 온라인 쇼핑 금액은 51억 달러로 지난해와 같은 수준이었습니다.

진행자) 연말 쇼핑 성적으로만 보면 아직 미국 경제가 코로나 팬데믹 영향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 것으로 봐야 할까요?

기자) 기대에 미치지는 못하지만, 온라인 지출이 여전히 강세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마스터카드 스팬딩펄스’는 지난 26일~28일 연휴 기간, 자동차를 제외한 미국인의 소비가 전년 대비 14% 늘었다고 분석했습니다. 이 수치는 온라인쇼핑뿐 아니라 매장 매출까지 포함하고 있는데요. 마스터카드 측은 특히 이 기간 온라인 매출은 전년보다 5% 늘었고, 지난 2019년과 비교하면 29% 가까이 늘었다고 분석했습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오늘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