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EU-중국, 투자협정 체결 합의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샤를 미셸 유럽연합(EU) 정상회의 상임의장,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 엠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그리고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30일 벨기에 브뤼셀 EU 집행위원회 본부에서 열린 화상회의에서 EU-중국 투자협정 체결 합의 전 논의하고 있다.

유럽연합(EU)와 중국이 오늘(30일) 약 7년 간의 협상 끝에 투자협정 체결에 합의했습니다. 이에 따라 EU와 중국 기업은 상호 시장에 접근이 더 자유로워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우르즐라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과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등 EU 측 정상들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이날 화상회의를 진행해 이같이 합의했습니다.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이날 트위터에 "중국과 투자협정 체결을 위한 협상을 원칙적으로 끝냈다"며 이번 협정은 “보다 균형 잡힌 무역과 더 나은 사업 기회를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협정이 발효되면 EU 기업은 전기차, 민간병원, 부동산, 광고, 해양, 통신 클라우드 서비스, 항공 예약 시스템 등 분야에서 중국 시장에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중국 내 사업을 위해 현지 기업과 합작해야 하는 규정도 폐지될 예정입니다.

중국은 또 외국 기업의 기술 강제 이전을 금지하고, 보조금에 대한 투명성을 높이고 외국 투자자에 대한 국영기업의 차별을 금지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이와 함께 기후변화와 노동기준 향상에 대한 협약도 이번 협정에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협정이 발효되기까지는 EU 회원국 의회의 비준 절차 등으로 인해 1년 이상 걸릴 것으로 전망됩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