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 홍콩 선거제도 개편안 승인…"애국자가 다스려야"


11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 홍콩 선거제도 개편안을 의결했다.
11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 홍콩 선거제도 개편안을 의결했다.

중국이 홍콩에서 ‘민주화 세력’의 정치적 영향력을 축소할 수 있는 홍콩 선거제도 개편안을 오늘(11일) 승인했습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이날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전국인민대표대회 제13기 4차 전체회의에서 ‘홍콩 선거제도 완비에 관한 결의안’ 초안을 의결했다고 보도했습니다.

표결에 참여한 전인대 대표 2천 896명은 기권 1명을 제외하고 모두 찬성표를 던졌습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이번 결정이 "지난해 6월 ‘국가보안법’ 통과 이후 홍콩자치지역의 법적, 정치적 시스템 개선을 위한 국가의 또다른 중요한 조치”라고 전했습니다.

이번 개편안은 홍콩 행정장관을 선출하는 1천200명으로 구성된 선거인단 중 117석이 할당된 구의원의 몫을 배제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지난 2019년 실시된 홍콩 구의원 선거에서는 ‘범민주 진영’이 전체 의석의 85% 이상을 점유했습니다. 따라서 개편안이 시행되면 행정장관 선출에서 이들의 영향력이 크게 줄어듭니다.

개편안에는 또 선거 입후보자 자격을 심사하는 고위급위원회를 설치하고, ‘친중국’ 성향이 강한 입법회 직능대표 범위를 확대하는 내용도 포함됐습니다.

중국 정부는 홍콩 선거제도 개편안을 “애국자가 다스리는 홍콩법’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이번 개편안은 홍콩 입법회 선거가 예정된 9월 이전에 시행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 등 서방국들은 최근 민주화 인사들에 대한 홍콩 당국의 무더기 기소와 중국 정부의 홍콩 선거제도 개편 움직임 등을 비판해왔습니다.

이런 가운데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어제(10일) 하원 청문회에서 미국은 홍콩 인권 침해에 책임 있는 이들에 대해 제재 부과 등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