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왕이 중국 외교부장 "미국과 대화 재개 준비돼 있어"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지난 5월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전국인민대표대회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지난 5월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전국인민대표대회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중국의 왕이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5일 이른바 '신냉전'을 조성하려는 시도를 거부한다며 미국과의 대화 재개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습니다.

왕이 부장은 이날 중국 '신화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중-미 관계가 수교 이래 가장 중대한 도전에 직면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근본 원인은 일부 편향적이고 적대적인 미국 정치인들이 중국을 비방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중국은 새로운 냉전을 만들려는 어떤 시도도 거부한다며 중국은 양국 관계가 더 악화하는 것을 원치 않는다고 덧붙였습니다.

왕이 부장은 중국과 미국이 양국 간 협력을 통해 관계를 진전시켜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중국은 미국과 동등한 입장에서 솔직하고 효과적인 협의를 할 준비가 돼 있으며, 모든 분야에서 대화를 재개할 용의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마이크 폼페오 미 국무장관은 최근 "미국의 대중국 포용에 실패했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왕이 부장은 두 나라가 사회 체제와 다른 측면에서 상당히 다르지만, 이것은 양국의 평화 공존과 협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