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수단 쿠데타 과도정부 붕괴...미, 러시아 내 비자 업무 중단


수단 군부 지도자 압델 파타 부르한 장군이 25일 TV 연설에서 과도정부 해산을 발표하고 있다.
수단 군부 지도자 압델 파타 부르한 장군이 25일 TV 연설에서 과도정부 해산을 발표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진행자) 오늘은 어떤 소식들이 있습니까?

기자) 네. 수단 군부가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하고 과도정부를 해산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런 가운데 군부는 총리와 몇몇 고위 관리들을 체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 정부가 러시아 안에서 러시아인들에 대한 미국 비자 발급 업무를 중단했는데요. 이에 러시아 정부가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첨단기술 분야에서 중국과 협력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고 미국 정보기관이 경고했다는 소식, 이어서 전해드리겠습니다.

진행자) 지구촌 오늘 첫 소식입니다. 아프리카에 있는 나라 수단에서 군사 정변이 일어났다는 소식이군요?

기자) 네. 군부 지도자인 압델 파타 부르한은 25일 국영방송을 통해 중계된 연설에서 군부와 민간이 참여해온 주권위원회와 압달라 함독 총리가 이끄는 과도정부를 해산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런 가운데 군부는 함독 총리와 고위 각료들을 체포했습니다.

진행자) 함독 총리가 체포됐다는 소식은 확인이 된 겁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수단 정보부가 확인해 준 내용입니다. 수단 정보부는 합동군에 체포된 함독 총리와 고위 각료들이 현재 알려지지 않은 장소에 구금 중이라고 전했습니다. 또 합동군이 국영 방송국을 급습해 방송국 직원들을 구금했다고 밝혔는데요. 국영 방송은 현재 방송 송출을 중단하고 애국적인 음악을 내보내고 있습니다.

진행자) 함독 총리 외에 체포된 고위 각료들이 몇 명이나 되는 건가요?

기자) 네. ‘AP’통신은 이름을 밝히지 않은 소식통을 인용해 함독 총리 외에 5명이 체포됐다고 전했는데요. 현직 장관 2명, 총리 언론 보좌관과 주권위원회 위원, 그리고 주지사 각 1명 등입니다. 수단 정보부는 쿠데타를 지지한다는 성명을 발표하라고 군부가 함독 총리에게 요구했지만, 그가 이 요구를 거부했고, 시민들에게 혁명을 지키기 위해 평화 시위를 벌일 것을 촉구했다고 전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수단 내 민주화 세력과 공산당도 시민들에게 항의 시위를 촉구했습니다.

진행자) 과도정부가 해산되면 누가 통치하는 겁니까?

기자) 네. 군부는 2023년에 총선을 치를 예정이고, 총선을 통해 완전하게 민정 이양이 될 때까지 별도로 정부를 구성해 통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현재 수단 내 상황은 어떤가요?

기자) 네. 국제 공항이 운행을 중단했고요. 인터넷 접속에 전반적으로 장애가 있습니다. 그리고 외부에 공개된 영상을 보면 수도 하르툼에서 함독 총리 체포에 항의하는 시민들이 거리에 나와 항의 시위를 하거나 장애물을 설치하고 불을 지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로이터통신은 하르툼 거리에서 합동군과 친군부 민병대가 민간인들 이동을 통제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진행자) 체포된 함독 총리가 이끌던 정부가 과도정부라고 했죠?

기자) 네. 지난 2019년 오마르 알바시르 대통령이 축출된 뒤에 들어선 일종의 과도정부입니다. 수단은 함독 총리 정부와 주권위원회 주도 아래 점점 정상 국가로 탈바꿈할 계획이었는데요. 이를 위해 2023년 말에 총선거를 치를 예정이었습니다.

진행자) 2년 전에 축출된 바시르 대통령은 장기 집권했던 철권통치자였죠?

기자) 맞습니다. 그는 지난 1989년 쿠데타로 정권을 잡은 군인 출신입니다. 집권 후 의회를 해산하는 등 강권 통치를 이어왔는데요. 재임 기간 내내 퇴진 요구 시위가 끊이지 않았습니다. 특히 지난 2011년, 중동 일대 국가들에서 민주화 요구가 봇물 터졌던 ‘아랍의 봄’ 당시에는 대선 불출마를 선언했다가 시위가 수그러들자 없던 일로 하고, 계속 권좌를 지키기도 했습니다.

진행자) 바시르 대통령이 축출됐지만, 군부와 과도정부 사이가 원만하지 못했던 것으로 아는데요?

기자) 그렇습니다. 본격적인 민정 이양, 그리고 바시르 전 대통령의 국제형사재판소(ICC) 이첩 문제를 두고 군부와 정부 간 갈등이 있었습니다. 이런 가운데 지난 9월에도 쿠데타 시도가 있었는데, 실패한 바 있습니다.

진행자) 바시르 전 대통령을 ICC에 넘기려는 이유가 뭡니까?

기자) 네. ICC가 21세기 최대 반인륜 사건 중 하나로 꼽히는 ‘다르푸르 학살’과 관련해서 바시르 전 대통령의 체포 영장을 발부했기 때문입니다.

진행자) 다르푸르 학살이 어떤 사건이었나요?

기자) 네. 정부가 지원하는 이슬람 민병대가 주요 도시인 다르푸르에서 살인과 고문, 약탈, 성폭행 등을 무차별적으로 자행한 사건입니다. 그 결과, 2003년께부터 수년 동안 사망 30만 명 이상, 난민 200여만 명을 포함해 막대한 피해가 난 것으로 추산됩니다.

진행자) 그 사건에 왜 바시르 전 대통령 책임을 묻는 거죠?

기자) 네. 이슬람 민병대를 조직하고 지원한 책임이 바시르 전 대통령에게 있다는 겁니다. 수단이 아프리카 대륙 북쪽에 있어서, 중동 이슬람 세력 영향을 많이 받는데요. 이슬람 민병대가 아프리카 토착민 중심의 ‘수단해방군’과 오랫동안 내전을 벌였습니다. 그런데, 바시르 전 대통령의 정치적 기반이 바로 이 이슬람 세력이고요. 그는 집권당 ‘국민회의’ 내부에 ‘이슬람운동’이라는 계파를 중심으로 정권을 유지한 바 있었습니다.

진행자) 이번 수단 쿠데타 소식에 대한 국제사회 반응은 어떻습니까?

기자) 네. 먼저 미국 반응을 보면요. ‘아프리카의 뿔’로 불리는 이집트, 수단, 에티오피아 지역을 담당하는 제프리 펠트만 특사가 쿠데타 소식에 강한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펠트만 특사는 군부의 정권 장악이 수단의 헌법 선포를 방해하고 미국의 원조를 위험에 빠트릴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또 미국 외에 유엔과 영국, EU, 그리고 아랍연맹도 쿠데타를 우려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진행자) 함독 총리 체제가 출범한 이후 미국은 수단에 손을 내밀었죠?

기자) 그렇습니다. 미국은 지난해 수단을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빼주는 등 수단 민주화를 지원해 왔는데요. 최근에도 펠트만 특사가 수단을 방문해 원조 문제 등을 협의한 바 있습니다.

러시아 모스크바 주재 미국 영사관 게시판 옆으로 현지 주민이 지나고 있다. (자료사진)
러시아 모스크바 주재 미국 영사관 게시판 옆으로 현지 주민이 지나고 있다. (자료사진)

진행자) 지구촌 오늘 다음 소식입니다. 미국과 러시아가 많은 분야에서 갈등을 빚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러시아 내 미국 비자 발급 업무가 문제가 됐군요?

기자) 네. 미국 국무부는 러시아를 자국 안에서 미국 비자를 발급받을 수 없는 국가 목록에 포함했습니다. 그러니까 이제 러시아 사람들은 러시아 안에서 미국 입국에 필요한 비자를 받을 수 없게 된 겁니다.

진행자) 그럼 러시아 사람들은 어디에서 미국 비자를 받을 수 있나요?

기자) 네. 미 국무부는 폴란드 바르샤바에 있는 미국 영사관에 가서 비자를 받으라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미국 정부가 이런 조처를 취한 이유가 뭡니까?

기자) 네. 미국 국무부는 러시아 정부가 현지 대사관 직원 채용을 금지하자 지난 5월 러시아 내 비자 신청 처리를 대부분 중단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에 러시아를 이른바 ‘집 없는 국가(Homeless Nationalities)’ 목록에 추가했습니다.

진행자) ‘집 없는 국가’라는 것이 어떤 개념인가요?

기자) 네. 미국 영사관이 없거나 정치적, 보안 문제 탓에 영사 업무를 제공할 수 없는 나라를 뜻합니다.

진행자) 미국 정부가 집 없는 국가로 지정한 나라들 어떤 나라들이 있습니까?

기자) 러시아까지 모두 10개 나라입니다. 쿠바, 에리트레아, 이란, 리비아, 소말리아, 남수단, 시리아, 베네수엘라 그리고 예멘 등입니다.

진행자) 이번 조처에 대해서 러시아 정부는 어떻게 반응했나요?

기자) 네. 크게 반발했습니다. 마리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은 SNS에 “미국 외교관들은 장기간 러시아 주재 영사 체제를 파괴해 왔다”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들은 21세기에 통상적인 기술적 절차를 진짜 지옥으로 만들었다”라고 비난했습니다.

진행자) 두 나라 관계가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 들어서도 별로 나아질 기미가 없죠?

기자) 네. 올해 들어 미국이 러시아를 추가로 제재하고 러시아와 미국이 상대방 외교관을 맞추방하면서 두 나라 사이가 더 악화했습니다. 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올해 비우호적 행위를 한 국가의 러시아 주재 대사관이 러시아인을 현지 직원으로 고용하는 것을 금지하는 대통령령에 서명한 바 있는데, 여기에 미국이 들어갔는데요. ‘AFP’ 통신 보도에 따르면 미국 국무부는 성명을 내고 러시아 정부 조처 탓에 정상적인 영사 업무를 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에서 열린 기술전시회에서 로보트가 피아노를 연주하고 있다. (자료사진)
중국에서 열린 기술전시회에서 로보트가 피아노를 연주하고 있다. (자료사진)

진행자) 지구촌 오늘, 한 가지 소식 더 보겠습니다. 첨단기술 분야에서 중국과 협력하는 것이 위험하다고 미국 정보기관이 경고했다는 소식이군요?

기자) 네. 미 국가정보국장실(ODNI) 산하 ‘국가방첩안보센터(NCSC)’는 첨단 기술 분야에서 미국 기업이나 대학, 그리고 지역 정부가 중국과 협력하는 것의 위험성을 최근 경고했습니다.

진행자) 첨단 기술 분야라면 구체적으로 어떤 분야를 말하는 건가요?

기자) 네. NCSC 측은 대략 다섯 가지 분야를 들었는데요. 인공지능(AI), 양자컴퓨터, 생명과학, 반도체, 그리고 자율주행 체제 등입니다.

진행자) 모두 21세기 들어 크게 주목받는 분야들인데요. 왜 이런 분야에서 중국과 협력하는 것이 위험하다는 겁니까?

기자) 네. 이런 협력 과정을 통해서 중국 정부 쪽으로 관련 기술이 흘러 들어가고 그래서 중국이 해당 분야에서 미국을 능가하게 되면 위험하다는 겁니다.

진행자) 미국이 다섯 가지 첨단 분야에서 중국에 뒤처지면 절대 안 된다는 말이군요?

기자) 맞습니다. 마이크 올랜도 NCSC국장 대행은 “해당 분야에서 절대적 지배력을 잃으면 국제적 슈퍼파워인 미국의 지위가 잠식된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실제로 중국 정부가 이런 첨단 기술을 입수하려고 전방위적으로 노력하는 것으로 알려지지 않았습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특히 해킹이나 기타 불법 행위를 통해 다른 나라의 첨단 기술을 많이 빼내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NCSC 고위 관리들은 중국이 이런 불법 행위뿐만 아니라 유능한 인재들을 유치하거나 투자, 합작, 기업 인수, 그리고 협력 등을 통해서 첨단 기술을 확보하려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올랜도 NCSC 국장 대행은 중국이 목표로 하는 미국 기술의 가치가 수천억 달러에 달한다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중국이 첨단 기술을 확보하려고 투자나 협력 같은 합법적인 방법도 사용한다는 말이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그런데 미국 내 기업, 연구기관, 그리고 지역 정부들이 이런 활동의 위험성을 모를 수 있다고 NCSC 관리들은 지적했습니다. 관리들은 또 “민간 기관이라도 중국 기관들은 법으로 입수한 정보나 기술을 반드시 정부와 공유해야 한다”라면서 “모르는 사이에 당신의 가진 기술이 중국 정부로 넘어갈 수 있다”라고 경고했습니다.

진행자) 그럼 어떡하라는 건가요? 중국 쪽과의 협력 관계를 모두 단절하라는 겁니까?

기자) 그렇지는 않습니다. 다만 NCSC는 지식재산권을 잘 관리하고 보안 조처를 강화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NCSC는 기업들과 연구기관들에 정기적으로 관련 상황을 설명했다고 전했습니다. 하지만, 민간 기업들과 대학들은 여전히 중국 전문가나 학생, 그리고 투자를 끌어들이기를 원한다고 올랜도 NCSC 국장 대행은 전했습니다.

진행자) 지구촌 오늘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