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뉴욕시 민간 사업장 백신 의무화...미 법무부, 텍사스 선거구 '인종차별' 소송


미국 뉴욕시내에서 운영 중인 백신접종 버스에서 6일 한 남성이 내리고 있다.
미국 뉴욕시내에서 운영 중인 백신접종 버스에서 6일 한 남성이 내리고 있다.

생생한 미국 뉴스를 전해 드리는 ‘아메리카 나우’ 시간입니다.

진행자) 오늘은 어떤 소식들이 있습니까?

기자) 미국 뉴욕시가 민간 기업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기로 했습니다. 미 법무부가 텍사스주의 새 선거구 개편안이 소수인종을 차별한다며 텍사스주를 상대로 소송을 냈습니다. 미국 문화·예술 분야에서 큰 업적을 세운 인물에게 주는 ‘케네디센터 공로상’ 관련 소식, 이어서 전해드리겠습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첫 소식입니다. 미국 최대 도시인 동부의 뉴욕시가 민간 기업에도 신종 코로나 백신 접종을 의무화한다고 밝혔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빌 더블라지오 뉴욕 시장이 6일, 코로나 의무 백신 접종을 민간으로 확대하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더블라지오 시장은 이날 MSNBC 방송에 출연해 오는 27일부터 뉴욕시 내 모든 민간 고용주들은 백신 접종 의무화를 시행해야 한다고 밝혔는데요. 미국에서 이렇게 민간 사업체를 대상으로 백신 접종 의무화를 추진하는 도시는 뉴욕이 처음입니다.

진행자) 뉴욕시가 민간 기업에도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는 이유가 뭔가요?

기자) 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새로운 변이인 ‘오미크론’ 변이가 발생한 상황에서,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한 선제적인 조처라는 설명입니다. 더블라지오 시장은 MSNBC와의 인터뷰에서 “오미크론이라는 새로운 요인이 생겼다”며 “추워진 날씨도 ‘델타’ 변이 확산과 더불어 어려움을 가중할 수 있고, 연말 휴가철 모임도 한 가지 요인”이라고 말했습니다. 더블라지오 시장은 그러면서 “뉴욕시는 코비드 확산과 우리 모두에게 가하는 위험을 막기 위해 선제 타격을 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뉴욕에선 오미크론 환자가 얼마나 나왔습니까?

기자) 7일 오전 현재 오미크론 확진자는 7명이 확인됐는데요. 하지만 전반적인 코로나 감염자는 늘어나고 있습니다. 뉴욕 보건 당국은 최근 일일 확진자가 1천500명이 넘는다고 밝혔는데요. 더블라지오 시장은 별도의 성명에서 “뉴욕시는 코비드 19와의 싸움에서 한 치도 물러나지 않을 것”이라며, “팬데믹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백신 접종”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시의 의무화 조처가 시행에 들어가면 얼마나 많은 사업체가 영향을 받는 겁니까?

기자) 총 18만4천 개 업체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뉴욕시가 워낙 대도시이다 보니 영향을 받게 되는 사업체의 수도 상당한 겁니다. 더블라지오 시장은 또 이날 인터뷰에서 5살에서 11살 어린이도 이제 식당이나 공연장과 같은 실내 다중 시설에 출입하려면 백신 접종 증명서를 보여야 한다고 밝혔는데요. 현재 성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백신 접종 증명이 어린이들까지로 확대되는 겁니다.

진행자) 뉴욕시는 이미 코로나 방역과 관련해서 강력한 조처를 시행 중이죠?

기자) 네. 시 공무원과 소방관과 경찰,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백신 접종 의무화 조처는 이미 시행에 들어갔고요. 또 지난주에는 유대인 교육기관인 예시바를 비롯해 가톨릭 학교 등 시내 사립 교육 기관들에 대해서도 20일부터 백신 접종 의무화가 시행에 들어간다고 밝혔습니다. 여기에 해당하는 학교는 약 930개로, 백신 의무 접종 대상이 되는 교직원은 5만 6천 명에 달합니다.

진행자) 그런데 시 정부가 백신 의무화를 추진해도, 기업들이 따라줘야 가능하지 않겠습니까?

기자) 맞습니다. 일부 시민이 반발하면서 소송이 나올 것이란 전망도 있는데요. 하지만 더블라지오 시장은 계획대로 추진될 것으로 확신했습니다. 더블라지오 시장은 식당과 실내 오락 시설, 체육관 등을 대상으로 한 백신 증명서 의무 확인 등, 앞서 시가 내놓은 의무화 조처에 사업체들이 큰 협조를 보여왔다며, 시의 조처에 따르지 않아 벌금을 부과한 경우는 매우 드물었다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민간 고용주를 대상으로 한 백신 의무화, 연방 정부 차원에서는 이미 추진 중이죠?

기자) 네. 조 바이든 대통령이 100명 이상의 직원을 둔 민간 사업체를 대상으로 백신을 의무화하는 정책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내년 1월 4일에 시행에 들어갈 예정으로, 총 8천400만 명의 노동자가 영향을 받게 되는데요. 하지만 일부 공화당 소속 주지사들이 정부의 백신 의무화는 ‘연방 정부의 월권’이라고 주장하며 소송을 제기했고요. 연방 항소법원이 주 정부의 손을 들어주면서 시행에 제동이 걸린 상황입니다. 해당 사안은 연방대법원에서 최종 결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진행자) 자, 그리고 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해 정부가 백신 의무화뿐 아니라 여행 관련 조처도 강화하고 있군요?

기자) 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6일, 프랑스와 요르단, 포르투갈, 탄자니아 등 4개 나라에 대한 여행을 국민들이 자제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CDC는 이날 가장 높은 여행경보인 ‘4단계: 매우 높음’에 안도라와 키프로스, 리히텐슈타인 등 3개 나라를 더하면서 4단계 경보에 해당하는 국가는 83개로 늘었습니다.

진행자) 미국은 일부 아프리카 국가에서 오는 여행객의 입국은 아예 금지하고 있지 않습니까?

기자) 맞습니다. 오미크론 변이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미국은 지난달 29일부터 남아프리카공화국을 비롯한 8개 나라에서 오는 외국인 여행객들의 입국을 제한했습니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아프리카 여행 제한 규정과 관련해 매일 평가하고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미국은 또 6일부터는 미국에 입국하는 모든 여행객을 대상으로 미국행 비행기 탑승 하루 전에 실시한 코로나 음성 결과를 제출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메릭 갈랜드 미 법무장관 (자료사진)
메릭 갈랜드 미 법무장관 (자료사진)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다음 소식입니다. 연방 법무부가 텍사스주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는데, 선거구와 관련된 내용이라고요?

기자) 네. 법무부가 6일, 텍사스주의 새 선거구 개편안이 소수인종을 차별한다며 텍사스주를 상대로 소송을 냈습니다. 메릭 갈랜드 법무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공화당이 장악하고 있는 텍사스주 의회가 새롭게 획정한 선거구 개편안은 ‘투표권법’을 위반했다고 밝혔는데요. “라티노, 즉 중남미계와 흑인 등 소수인종이 그들의 인종이나 피부색 등으로 인해 투표할 권리를 거부당하거나 축소 당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진행자) 텍사스가 선거구 개편을 왜 하게 된 겁니까?

기자) 텍사스는 미국에서 두 번째로 큰 주로 인구가 약 3천만 명에 달하는데요. 지난 2010년 센서스 인구조사 이후 인구가 급격하게 더 늘어난 겁니다. 텍사스주는 인구 증가를 반영해 2022년 선거부터는 하원의원 수가 2석 더 늘어나 38석이 되는데요. 미국 연방 하원은 각 주를 대표하는 435명으로 구성돼 있고요. 인구수에 비례해 각 주의 하원의원 수가 정해집니다.

진행자) 그런데 법무부는 이런 인구의 변화가 선거구 개편에 제대로 반영되지 못했다고 보는 거군요?

기자) 맞습니다. 텍사스 인구 증가를 견인한 주민은 대부분 소수계로 인구 증가분에서 백인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5%에 불과합니다. 그런데도 텍사스주 개편안은 새로운 의석이 소수인종들에게 불리한 방향으로 획정됐다는 것이 법무부의 설명입니다.

진행자) 대체로 소수계는 민주당을 지지하는 경향을 보이는 거로 알려졌죠?

기자) 맞습니다. 따라서 현재 주를 장악한 공화당이 의도적으로 백인 유권자가 많은 지역에 새로운 의석을 배정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있는 겁니다. 법무부는 소장에서 “텍사스가 소수계 주민의 투표권을 축소하는 움직임을 보인 것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라며, “텍사스주는 줄곧 투표권법을 위반하는 선거구 개편안을 제정해왔다”고 주장했습니다.

진행자) 텍사스주의 선거구획정을 소송으로 막을 수 있는 겁니까?

기자) 연방대법원의 판례를 보면, 당파성 있는 선거구 획정 계획을 법무부가 막을 권한을 갖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인종적으로 불평등한 방식이나 소수계에 불리한 방향으로 선거구를 획정하는 건 불법입니다.

진행자) 법무부의 소송에 텍사스주 측에선 어떤 반응을 보였습니까?

기자) 켄 팩스턴 텍사스주 법무장관은 트위터에 해당 소송은 어추구니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우리의 선거구 획정 결정은 합법적으로 판명 날 것이고, 민주주의를 흔드는 이런 터무니 없는 시도는 실패할 것을 확신한다”라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텍사스주 투표권과 관련해서 최근 법무부가 다른 소송을 제기하기도 했다고요?

기자) 네. 텍사스주 의회가 지난 9월 말, 부재자 투표 요건을 엄격하게 하는 선거법 개정안을 가결했습니다. 개정안은 차에 탑승한 채 하는 ‘드라이브스루 투표’와 ‘24시간 투표’를 금지했는데요. 이에 법무부는 텍사스주 개정안은 노년층과 장애인 유권자의 투표권을 박탈할 수 있다며 주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조 바이든(왼쪽) 미국 대통령이 6일 백악관에서 케네디센터 공로상 수상자들을 소개하고 있다.
조 바이든(왼쪽) 미국 대통령이 6일 백악관에서 케네디센터 공로상 수상자들을 소개하고 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한 가지 소식 더 살펴보겠습니다. 최근 백악관에서 문화 예술과 관련해 의미 있는 행사가 열렸다고요?

기자) 네. 미국 공연예술 발전에 큰 업적을 세운 사람에게 주는 ‘케네디센터 공로상(Kennedy Center Honors)’ 시상식이 지난 주말에 열렸습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5일, 수상자들을 백악관으로 초청해 이들이 문화계에 끼친 영향을 치하했고요. 또 이날 밤 케네디센터에서 열린 축하 공연도 부인 질 바이든 여사와 함께 직접 관람했습니다.

진행자) 케네디센터 공로상 시상식과 공연은 원래 연례 행사 아닙니까? 올해 특히 더 관심을 받는 이유가 뭔가요?

기자) 네. 케네디센터 시상식에는 대통령과 영부인이 참석하는 게 관례인데요. 대통령 부부가 시상식 공연에 참석하거나 백악관 연회가 열린 게 2016년 이후 처음이기 때문입니다. 언론은 마침내 케네디센터 공로상 시상식이 전통 방식으로 돌아왔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지난 몇 년간 왜 정상적으로 진행이 안 됐던 겁니까?

기자)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취임 첫해인 지난 2017년, 일부 수상자들이 트럼프 전 대통령이 주최하는 백악관 리셉션에는 참석하지 않겠다고 보이콧 선언을 한 겁니다. 또 2018년 수상자인 유명 가수 셰어 씨는 트럼프 대통령이 참석하면 화장실에서 상을 받겠다고 밝히기도 했는데요. 이처럼 문화계 인사들과 트럼프 전 대통령의 갈등이 케네디센터 공로상을 통해 표출됐습니다.

진행자) 그래서 트럼프 대통령도 아예 참석을 안 한 거군요?

기자) 네. 이후 트럼프 전 대통령과 부인 멜라니아 트럼프 여사는 한 번도 케네디센터에서 열리는 시상식 공연에 참석하지 않았고요. 시상식 전에 대통령이 주최하는 백악관 연회도 열지 않았습니다.

진행자) 신종 코로나 팬데믹도 시상식 일정에 영향을 줬다고요?

기자) 네. 보통 케네디센터 공로상 시상식은 12월에 열리는데요.코로나 사태로 인해 작년 시상식은 올해 5월로 연기됐고요. 또 수상자들을 위한 헌정 공연도 케네디센터 공연장이 아닌 여러 장소에서 별도의 공연으로 촬영됐었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올해는 시상식이 차질 없이 열리게 된 거군요?

기자) 네. 코로나 음성 테스트 결과를 제출해야만 공연장 출입이 가능했지만, 그래도 직접 대면 공연이 열리게 된 건데요. 올해 일정도 코로나 팬데믹 영향이 아예 없었던 건 아닙니다. 원래 수상자들은 시상식 전날인 토요일, 국무부에서 무지개색 리본으로 된 메달을 받고 기념촬영을 하는데요. 올해는 국무부가 아닌 의회도서관에서 리본 수여식이 열렸습니다.

진행자) 올해 케네디센터 공로상, 영광의 주인공들은 누구입니까?

기자)44회 케네디센터 공로상은 총 5명에게 돌아갔는데요. 1960년대 흑인 음악의 전성기를 불러일으킨 ‘모타운’ 레코드의 창업자 베리 고디 씨, 또 ‘새터데이 나이트 라이브(Saturday Night Live)’라는 인기 풍자 코미디 쇼의 제작자 론 마이클스 씨가 올해의 수상자로 선정됐고요. 포크 음악의 전설로 불리는 조니 미첼 씨와 가수이자 배우인 베티 미들러 씨, 푸에르토리코 출신의 오페라 성악가 저스티노 디아스 씨 등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진행자) 그리고 이 수상자들을 위해 동료 예술인들이 꾸미는 헌정 공연도 대단하다고 하더라고요? 케네디센터에서 열린 공연은 일반 대중에게 공개가 안 되는 겁니까?

기자) 이날 공연 실황은 크리스마스를 앞둔 오는 22일, CBS 방송을 통해 방송될 예정입니다. 그간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케네디 센터도 한동안 문을 닫고 공연을 올리지 못했었는데요. 케네디센터는 개관 50주년을 맞은 올해, 다시 공연장의 문을 열고 관객들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오늘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