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러시아와 연합국가 체결하면 핵무기 제공"...벨라루스 대통령 "단결할 유일 기회"


블라디미르 푸틴(왼쪽) 러시아 대통령과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벨라루스 대통령이 지난 4월 모스크바에서 '연합국가 국무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자료사진)
블라디미르 푸틴(왼쪽) 러시아 대통령과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벨라루스 대통령이 지난 4월 모스크바에서 '연합국가 국무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자료사진)

러시아와 주요 현안에서 협력하는 협정에 동참하는 나라에는 러시아가 핵무기를 제공할 것이라고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벨라루스 대통령이 28일 말했습니다.

방러 중인 루카셴코 대통령은 28일 러시아 국영방송 인터뷰에서 "러시아와 벨라루스 간 '연합국가' 협정에 동참하는 모든 국가에 핵무기가 제공될 것"이라며 "이 협정은 단결할 수 있는 유일한 기회"라고 말했습니다.

루카셴코 대통령은 "카자흐스탄 등 여러 나라들은 걱정이 많겠지만, 어느 누구도 우리가 러시아와 긴밀한 협력을 맺는 것에 신경 쓰지 않는다"라며, 특정 국가를 언급했습니다.

루카셴코 대통령이 말한 ‘연합국가(Union State)’란, 지난 1999년 러시아와 벨라루스가 맺은 협정에 따른 협력 체제입니다.

두 나라는 이에 따라 경제·정보·기술·농업·국경 안보 등을 아우르는 광범위한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함께 '연합국가 국무회의' 등을 개최하면서 주요 현안 대처와 정책 사항에 공조하고 있습니다.

동맹 이상의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루카셴코 대통령은 '연합국가'의 문호를 얼마나 넓히겠다는 것인지, 동참을 염두에 두고 있는 나라가 어느 곳들인지는 더 이상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 동유럽·옛소련 국가 주요 뉴스 타전

루카셴코 대통령의 '연합국가' 동참 촉구 발언이 알려지자, 동유럽 국가 매체들은 일제히 주요 뉴스로 다뤘습니다.

옛 소련권 국가들이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루카셴코 대통령이 국가명을 특정한 카자흐스탄에서는 현안으로 떠올랐습니다.

다만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은 이날 취재진에게 "농담이 고맙긴 하지만, 우린 그럴 필요가 없다"고 말하며 거부 반응을 보였습니다.

■ 러시아 핵무기 벨라루스로 이동

벨라루스는 러시아의 전술 핵무기를 자국 영토에 유치한 상황입니다.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과 빅토르 흐레닌 벨라루스 국방장관은 지난 25일 벨라루스 수도 민스크에서 회담하고, 러시아의 전술 핵무기를 벨라루스 영토에 배치하는 합의문에 공식 서명했습니다.

같은 날(25일) 루카셴코 대통령은 벨라루스에 이미 러시아 전술핵이 배치되기 시작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당시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특별군사작전에서 서방은 대리전을 펼쳐 러시아를 패배시키려 하고 있다"며 "이에 대응해 벨라루스 영토에 전술핵을 배치하는 건 전략적 억제 단계의 일환"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오는 7월 1일까지 벨라루스 모처에 핵무기 저장고를 완공할 계획입니다.

이와 관련, 벨라루스 국방부는 러시아로부터 S-400 지대공 미사일체계가 추가 도착했다며, 곧 전투 임무를 수행할 준비가 될 것이라고 28일 발표했습니다.

벨라루스 매체들은 S-400 이동을 주요 뉴스로 방송했습니다.

핵무기 배치가 완료되면, 벨라루스는 옛 소련 시절 갖고 있던 핵무기를 지난 1996년 러시아에 반환한 뒤 27년 만에 핵무기를 보유하게 됩니다.

■ 전술핵 2천기 보유 추정

벨라루스에 배치될 전술 핵무기는 도시와 일정 지역 전체를 파괴할 수 있는 전략 핵무기와는 다릅니다.

전투 지역 등 제한된 영역에 쓰는 저위력 핵무기에 해당하는데, 전쟁 전체의 방향을 바꿀만한 능력은 충분합니다.

이에 관해 미국 싱크탱크 전쟁연구소(ISW)는 "푸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실제 핵무기를 사용할 가능성은 여전히 낮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벨라루스에 두는 전술 핵무기들을 러시아는 다각적인 카드로 사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술핵의 배치 지점이 움직이는 것 만으로도, 우크라이나를 지원하는 서방에 경고 메시지로 무게가 큽니다.

러시아는 현재 전술 핵탄두를 2천기 가량 보유 중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반면 미국은 유럽에 배치하고 있는 100기를 포함해 200기를 갖고 있습니다.

VOA 뉴스 오종수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