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EU, 탄약 100만 발 우크라이나 제공...바이든 첫 캐나다 방문 '필수 업종 협력 강화'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왼쪽)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이 23일 벨기에 브뤼셀 EU 정상회의 현장에서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 환담하고 있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왼쪽)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이 23일 벨기에 브뤼셀 EU 정상회의 현장에서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 환담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진행자) 오늘은 어떤 소식이 있습니까?

기자) 네. 유럽연합(EU) 정상들이 우크라이나를 위해 탄약을 공동 구매하는 방안을 승인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필수 업종과 품목에서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세계 결핵의 날을 맞아 유엔이 국제사회의 결핵 퇴치 노력을 재차 강조했다는 소식, 이어서 전해드립니다.

진행자) 지구촌 오늘, 첫 소식입니다. EU 정상회의에서 우크라이나 탄약 지원 방안이 승인됐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EU 지도자들이 23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만나 우크라이나에 신속히 탄약을 지원하기 위한 계획을 최종 승인했습니다. 이 계획은 지난 20일 EU 외교∙국방장관 회의에서 이미 합의된 사안으로, 정상들의 최종 재가만 남아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진행자) 주요 내용이 뭔가요?

기자) 네. 핵심은 향후 12개월 이내에 탄약 100만 발을 우크라이나에 추가 지원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일단 5월 말까지는 각국이 보유하고 있는 탄약이나 종전에 계약된 물량을 지원하고, 9월 말까지는 유럽방위청(EDA) 주도로 탄약을 공동 구매해 공급한다는 것이 골자입니다.

진행자) 자금은 어떻게 조달합니까?

기자) 자금은 EU가 역내 분쟁 방지, 국제 안보 강화 등을 목적으로 2021년 조성한 ‘유럽평화기금(EPF)’에서 조달하기로 했습니다. 유럽평화기금은 EU 정규 예산이 아니라 별도 기금입니다.

진행자) 그러면, 유럽평화기금에서 얼마를 사용하는 건가요?

기자) 여기서 20억 유로(약 21억5천만 달러)를 사용한다는 계획입니다. 이 가운데 10억 유로는 기존 보유하고 있는 탄약을 보낸 회원국들에 보충해주는 용도로, 또 다른 10억 유로는 새로운 탄약을 공동 구매하는 데 사용됩니다.

진행자) EU 회원국들이 힘을 합쳐서 우크라이나에 탄약 100만 발을 보내겠다는 이야기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EU가 이렇게 우크라이나에 탄약 지원을 서두르는 건 현재 소모전 양상 속에 전개되고 있는 전쟁에서 탄약 재고를 얼마나 빨리 보충하는지가 중요하다는 판단 때문입니다. 앞서 호세프 보렐 EU 외교안보정책 고위대표는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지금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건 탄약 공급이라면서 “만일 우리가 탄약 지원에 실패한다면 이 전쟁의 결과는 위험에 처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습니다.

진행자) 실제로 특히 지금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전선에서는 치열한 포격전이 전개되고 있죠?

기자) 그렇습니다. 여러 분석을 통해 볼 때, 현재 우크라이나는 하루 매일 6천 발에서 7천 발의 포탄을 쏘고 있는데요. 하지만 이는 러시아군이 하루에 발사하는 전체 포탄의 3분의 1에 불과합니다.

진행자) 방산업체들의 생산 능력도 중요하겠군요?

기자) 물론입니다. EU 정상들은 이를 위해 역내 방산 업계의 역량 강화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정상회의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업계의 탄약 생산 확대를 위한 법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여기에는 EU의 예산 지원 방안이 포함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진행자) EU의 이 같은 결정에 우크라이나 정부는 어떤 반응을 보였습니까?

기자) 네. 이날(23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최전선을 방문하기 위해 이동 중인 열차 안에서 화상으로 회의에 참석했는데요. 젤렌스키 대통령은 EU의 탄약 지원 결정에 감사를 표하면서, 더 빨리 행동할수록 더 많은 생명을 구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젤렌스키 대통령의 발언 내용 더 들어보죠.

기자) 네. 젤렌스키 대통령은 우크라이나군이 곧 러시아에 대한 반격에 나설 예정이라면서, 하지만 유럽 이웃 국가들의 시급한 도움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만일 유럽이 지체한다면, “악은 다시 모일 시간을 갖게 되고, 몇 년의 전쟁을 준비할지도 모른다”고 경고했습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또 EU 정상들에게 첨단전투기와 장거리 미사일 지원을 거듭 요청했습니다.

진행자) 이런 가운데 젤렌스키 대통령이 또 전선을 찾았나 보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전날(23일) 동부 바흐무트와 북동부 하르키우를 방문한 데 이어 24일에는 우크라이나 남부 헤르손을 찾았습니다. 헤르손은 지난해 우크라이나군이 대규모 진격을 통해 탈환한 격전지 가운데 한 곳인데요. 젤렌스키 대통령은 폭격으로 파괴된 마을 주민들을 만나 모든 것을 복구하고 재건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또 헤르손 방문 후 만일 EU가 흔들리지 않고 지원해준다면, 올해 안에 전쟁이 끝날 수 있다는 낙관적 견해를 피력했습니다.

진행자) 반면 러시아군의 폭격도 또 있었다고요?

기자) 네. 러시아군이 밤사이 우크라이나 북부 수미주 4개 지역에 대대적인 폭격을 가해 적어도 2명이 사망하고 9명이 다쳤다고 현지 관리들이 전했습니다. 또 동부 도네츠크주 코스탄티니우카에서도 러시아의 미사일 공격으로 적어도 여성 3명이 사망했다고 우크라이나 당국이 밝혔는데요. 코스탄티니우카는 이번 전쟁 최대 격전지인 바흐무트에서 약 20km 떨어져 있습니다. 현지 당국에 따르면 러시아는 이곳에 S-300 대공미사일 2발을 발사했는데요. 그 가운데 1발은 현지 주민들이 인터넷에 접속하고, 다른 기본 필수품 등을 제공받는 일종의 구호소 역할을 하고 있는 이른바 ‘무적 지점(invincible point)’에 떨어졌습니다.

조 바이든(왼쪽) 미국 대통령과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24일 오타와에서 회담하고 있다.
조 바이든(왼쪽) 미국 대통령과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24일 오타와에서 회담하고 있다.

진행자) 지구촌 오늘 다음 소식입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양국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선언했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두 정상은 24일 캐나다 오타와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필수 광물이나 반도체 패키징에 대한 다른 나라 의존도를 줄이는 등 방법으로 권위주의 체제에 함께 맞설 것이라고 다짐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한 이래 이번에 처음으로 캐나다를 방문했습니다.

진행자) 바이든 대통령이 23일에 캐나다에 도착했는데, 24일에는 어떤 일정을 소화했습니까?

기자) 네. 트뤼도 총리와 정상회담을 했고요. 의회에서 연설한 뒤에 공동 기자회견을 했습니다.

진행자) 바이든 대통령이 캐나다 의회에서 어떤 말을 했습니까?

기자) 네. "캐나다와 미국이 신뢰할 수 있고 탄력적인 공급망을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이곳 북미에서 조달하고 공급할 수 있도록 두 나라가 함께 일할 수 있는 놀라운 기회가 있는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우리의 공유된 번영은 공유된 안보와 깊이 연결돼 있다"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회원국으로서 두 나라는 한 치의 나토 영토라도 모두 지킬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바이든 대통령 의회 연설이 끝나고 공동 기자회견이 있었죠?

기자) 그렇습니다. 트뤼도 총리는 이 자리에서 먼저 "점점 강해지는 중국을 비롯해 경쟁이 심해지는 상황에서 반도체에서 태양 전지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서 북미 시장을 구축하기 위해 서로 의지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필수 품목에 대한 협력을 강화하겠다는 말이군요?

기자) 네. 바이든 대통령은 공동성명에서 반도체 분야에 더 많은 미국과 캐나다 기업들이 투자하는 것을 장려하기 위해 5천만 달러를 투입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또 캐나다가 가까운 시기에 반도체 사업에 1억 8천 200만 달러를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그런가 하면 성명은 두 나라가 청정 동력원에 집중하는 에너지 전환 태스크포스를 설치하기로 합의했고 '북미 중요 광물 공급망'을 만들기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고 성명은 전했습니다.

진행자) 이 문제 외에도 이날(24일) 두 정상 사이에 눈길을 끄는 합의가 나왔더군요?

기자) 네. 두 정상이 정상회담에 들어가기 전에 비공식 월경 문제에 관해서 합의했습니다. 미국 연방 관보에 올라온 문건을 보면 ‘록샴로드’ 같은 비공식 국경을 포함해 국경을 비공식적으로 넘은 사람을 캐나다 정부가 되돌려 보낼 수 있도록 했습니다. 록샴로드는 캐나다 퀘벡주와 미국 뉴욕주를 연결하는데요. 최근에 이곳을 이용하는 불법 월경자들의 수가 많이 늘어나자 캐나다 의회가 이걸 막으라고 트뤼도 총리를 압박해 왔습니다.

진행자) 기존에는 비공식적으로 국경을 넘은 사람들을 돌려보내지 못했던 모양이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기존에 두 나라 간 국경 통과에는 ‘안전한 제3국 협정(STCA)’이 적용됐습니다. 그런데 이 협정은 공식 출입국 장소에서 캐나다나 미국 관리들이 망명을 원하는 사람들을 돌려보내는 걸 허용했는데요. 하지만, 록샴로드 같은 경로를 통한 비공식 월경인 경우에는 이 규정이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진행자) 그러니까 이번에 기존 STCA를 개정하기로 합의한 거로군요?

기자) 맞습니다. 새 규정은 두 나라 간 모든 국경과 월경한 뒤 14일 안에 망명을 신청하는 사람들에게 적용됩니다.

인도 동부 결핵 환자가 병원 앞에서 무료 치료를 기다리고 있다. (자료사진)
인도 동부 결핵 환자가 병원 앞에서 무료 치료를 기다리고 있다. (자료사진)

진행자) 지구촌 오늘 한 가지 소식 더 보겠습니다. 24일이 세계 결핵의 날이었죠?

기자) 네. 세계 결핵의 날은 독일 의사 로베르트 코흐가 지난 1882년 결핵을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발견한 것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유엔은 올해 결핵의 날 주제를 “Yes! We Can End TB”로 잡고 국제 사회의 결핵 퇴치 노력을 알렸습니다. “Yes! We Can End TB”는 우리가 결핵을 퇴치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진행자) 매년 결핵으로 많은 사람이 목숨을 잃죠?

기자) 그렇습니다. 결핵은 모든 나라,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하는데요. 지난 2021년 결핵으로 160만 명이 사망했습니다. 지난해 10월에 갱신된 세계보건기구(WHO) 자료에 따르면 결핵이 13번째 사망원인이었고요. 감염병으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이어 두 번째 사망원인이었습니다.

진행자) 결핵 환자가 가장 많이 나오는 곳이 어딘가요?

기자) 네. 인도가 가장 많은데요. 총발병 건수의 대략 3분의 1일을 차지합니다. 지난 2021년 인도에서는 50만 명 이상이 결핵에 걸려 숨졌습니다. WHO에 따르면 결핵으로 인한 부담이 많은 30개 나라가 2021년 신규 발생 건수의 87%를 차지했는데요. 결핵은 가난한 나라에서 더 많이 발생하고 더 치명적입니다.

진행자) 상황이 이렇다면 인도는 결핵 퇴치 노력을 배가해야겠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지난해 인도가 결핵 환자 240만 명을 진단하고 치료했는데요. 인도 정부는 오는 2025년까지 결핵을 효과적으로 근절하겠다는 목표를 세운 바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유엔이 만든 기구인 ‘The Stop TB Partnership’이 오는 9월 22일 인도 바라나시에서 결핵에 대한 유엔의 두 번째 고위급 회의를 개최합니다.

진행자) 유엔도 언제까지 결핵을 없애겠다는 목표를 정해놓고 있죠?

기자) 네. 유엔 산하 WHO는 주로 진단과 치료, 그리고 백신 개발을 통해 2030년까지 결핵을 박멸하겠다는 목표를 세워놓고 있습니다. ‘The Stop TB Partnership’의 루시카 디티우 사무총장은 “우리가 더 많은 정치적 의지와 이전에 없었던 많은 새로운 수단, 앞으로 2, 3년 안에 백신이 나온다는 전망, 놀라운 시민사회와 지역사회 플랫폼, 그리고 네트워크를 가졌다는 사실이 우리가 실제로 결핵을 근절할 수 있다는 큰 희망을 준다”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지금 국제 사회가 수행하는 결핵 퇴치 노력에 희망을 걸어볼 수 있다는 말이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하지만 디티우 사무총장은 부정적인 상황도 지적했습니다. 그는 국제 사회가 지난 몇 년 동안 코로나 대처에 주력하다 보니까 결핵 퇴치 노력이 많이 정체됐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런 상황 탓에 결핵에 걸린 줄 모르거나 결핵에 걸려도 치료받지 못하는 사람들 수가 늘었다는 겁니다.

진행자) 그동안 국제 사회가 코로나 대응에 많은 인력과 장비, 그리고 여타 자원을 투입했죠?

기자) 네. 디티우 사무총장은 또 결핵 퇴치 노력을 방해하는 다른 걸림돌로 자금 부족을 꼽았습니다. 다음 8년 동안 대략 2천 300억 달러가 필요할 것 같은데 아직 그런 기금을 모으지 못했다는 겁니다. 하지만 디티우 사무총장은 여전히 희망적이었는데요. 그는 VOA에 코로나 대유행 기간에 국제 사회가 과감하게 노력했는데, 결핵 퇴치에도 그러리라 매우 확신한다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지구촌 오늘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