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북 탄도미사일 대응 안보리 회의 요구…무기 역량 제한해야”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유엔주재 미국대사가 지난 2월 열린 안보리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유엔주재 미국대사가 지난 2월 열린 안보리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유엔 안보리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응한 공개회의를 개최할 것으로 보입니다. 회의를 요청한 미국은 북한의 무기 역량을 제한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함지하 기자가 보도합니다.

미국 정부가 북한의 중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응한 유엔 안보리 회의 소집을 요구했습니다.

유엔주재 미국 대표부 관계자는 4일 안보리 회의 개최 여부와 관련한 VOA 질의에 “미국이 내일(5일) 회의를 요구한 사실을 확인한다”고 답했습니다.

이날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유엔주재 미국대사도 트위터에 “우리는 일본 상공을 통과한 북한의 위험한 장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문제를 다루기 위한 안보리 회의를 요구했다”며 같은 내용을 확인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는 불법 탄도미사일과 대량살상무기 프로그램을 진전시키는 북한의 역량을 제한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안보리 이사국이 회의 소집을 요구하면 안보리 의장국이 이를 검토한 뒤 일정을 확정해 발표합니다.

이번 달 안보리 의장국은 가봉입니다. 아직까지 가봉이 어떤 결정을 내렸는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안보리는 올해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 등 도발에 대응해 8번의 회의를 개최했습니다.

유엔 안보리는 북한의 도발에 대응해 결의 채택과 의장성명, 언론성명 발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이중 강제력을 갖는 ‘결의’는 5개 상임이사국의 반대 없이 15개 이사국 중 9개국 이상이 동의해야 하며, 법적 구속력이 없는 의장성명과 언론성명은 상임이사국 반대 없이 과반 찬성으로 채택됩니다.

앞서 안보리는 지난 5월 새 대북 제재 조치를 담은 신규 결의안 채택을 추진했지만, 중국과 러시아의 거부권 행사로 무산된 바 있습니다.

VOA 뉴스 함지하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