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우크라이나 점령지 러시아 병합 투표 마무리...아베 전 일본 총리 국장 엄수


우크라이나 도네츠크 주 남단 마리우폴 시민이 이동식 투표소에서 러시아 병합 찬반을 묻는 주민투표 용지를 받아들고 있다. (자료사진)
우크라이나 도네츠크 주 남단 마리우폴 시민이 이동식 투표소에서 러시아 병합 찬반을 묻는 주민투표 용지를 받아들고 있다. (자료사진)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진행자) 오늘은 어떤 소식들이 있습니까?


기자) 우크라이나 내 러시아 점령지에서 러시아 병합 찬반을 묻는 주민투표가 종료됐습니다. 러시아에서는 군 동원령에 항의하는 시위가 격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7월 암살된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의 국장이 도쿄에서 거행됐습니다. 미국 정부가 사상 최악의 홍수로 식량난을 겪고 있는 파키스탄에 1천만 달러를 추가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진행자) 지구촌 오늘, 먼저 우크라이나 관련 소식으로 시작합니다. 우크라이나 내 러시아 점령지에서 마지막 날 주민투표가 끝났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지난 23일부터 러시아가 점령한 우크라이나 지역 4곳에서 러시아 병합을 묻는 주민투표가 진행됐는데요. 27일로 닷새간의 투표가 종료됐습니다.

진행자) 주민투표가 실시된 지역이 동부와 남부 지역에 있는 곳이죠?

기자) 네. 친러시아 분리주의 세력인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과 ‘루한시크인민공화국(LPR)’이 있는 동부 도네츠크주와 루한시크주, 그리고 남부의 자포리자주와 헤르손주 등 4곳입니다. 현재 러시아는 루한시크주와 헤르손주는 거의 대부분, 도네츠크주는 약 60%, 자포리자주는 약 80%를 장악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마지막 날 투표는 주민들이 현장에 직접 가서 투표할 수 있었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지난 나흘간은 선거 당국자들이 이동식 투표함을 들고 주민들의 집을 가가호호 방문하거나 인근 시설에서 투표지를 수거하는 형식이었고요. 마지막 날인 27일 하루만 주민들의 현장 투표를 허용했습니다. 친러 관리들은 그렇게 한 이유에 대해 해당 지역이 위험하기 때문에 말했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투표함에 대한 논란도 있더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언론에 공개된 투표함을 보면, 안이 다 들여다보이는 투명한 상자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또 주민들은 투표지를 접지 않고 그냥 상자에 넣어, 비공개 투표가 아니라는 지적이 제기됐습니다. 그런가 하면 투표하는 주민들 옆에 무장한 군인들이 있는 모습이 보이면서, 강압적인 분위기 속에서 투표가 진행됐다는 논란도 있었는데요. 친러 관리들은 무장 군인들이 동행한 것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경계라고 설명했습니다.

진행자) 주민투표 결과는 언제쯤 나올까요?

기자) 투표 종료와 함께 4개 지역의 개표가 시작됐는데요. 러시아 국영 RIA 통신은 헤르손주는 14% 개표가 진행된 상황에서 97% 찬성, 자포리자주는 18% 집계된 가운데 99%, 압도적으로 찬성표가 나온 상황이라고 전했습니다. 이미 친러 분리주의 세력이 있는 도네츠크주와 루한시크주 역시 10% 조금 넘게 집계된 상황인데요. 98% 정도 러시아 병합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와 서방은 가짜 투표라면서 이미 이같은 결과를 예상해왔습니다.

진행자) 주민투표 결과, 찬성 의견이 다수로 나오면 바로 러시아 병합 수순을 밟는 건가요?

기자) 그렇습니다. 이르면 30일 러시아 정부의 병합 발표가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러시아는 이미 지난 2014년 우크라이나 남부 크름반도를 병합할 때도 비슷한 수순을 밟은 바 있습니다. 러시아는 또한 이 주민투표 결과를 근거로, 우크라이나가 이 지역을 공격하면 자국의 영토를 공격하는 것으로 간주하겠다는 의도를 비치고 있는데요. 실제로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국가안보회의 부의장은 27일 또다시 핵무기 사용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진행자) 메드베데프 부의장이 최근 자주 초강경 위협성 발언을 하는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푸틴 대통령의 최측근이자 러시아 전 대통령인 메드베데프 부의장은 지난주에도, 러시아는 점령지를 포함해 영토를 방어하기 위해 전략핵무기 포함, 모든 수단을 사용할 수 있다고 경고했는데요. 27일 또다시 텔레그램에 “우리의 적들은 ‘자유’, ‘민주주의’, ‘사명’이라는 용어로 거창하게 말하는 것을 좋아한다”며, 이는 단지 언어적 유희에 지나지 않는다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당신들에게 다시 한번 상기시켜야겠다”면서, 러시아는 핵무기를 사용할 권리가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진행자) 국제 사회는 러시아의 이런 움직임에 어떤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까?

기자) 미국을 비롯한 주요 7개국(G7)은 한목소리로 주민투표를 인정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G7 정상들은 지난 23일 공동성명을 내고, 이 주민투표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의 주권적 영토에 대한 지위를 바꾸기 위해 허위 명분을 만들려는 것이라고 규탄하며 추가 제재를 경고했습니다. G7 정상은 또, 이는 유엔헌장과 국제법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며 국가 간 법치주의에 정면 배치된다며 주민투표는 물론 그 조작된 결과도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진행자) 이런 가운데 지금 러시아 내 사회적 혼란도 커지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기자) 네. 지난 21일 푸틴 대통령이 전격적으로 부분 군 동원령을 내린 데 이어 이에 반발하는 항의 시위가 격화하고 있습니다. 시위는 수도 모스크바와 제2의 도시인 상트페테르부르크를 비롯한 러시아 전역으로 확산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시위대가 징집 장소를 공격하는 사건도 벌어지고 있다고요?

기자) 네. 현재 러시아 곳곳에서는 징집 센터를 비롯해 러시아 정부 건물에 대한 산발적인 방화 공격이 벌어지고 있는데요. 이런 가운데 26일에는 시베리아시에서 한 20대 남성이 입영사무소에서 총격을 가해 현지 징병 담당 장교가 중태에 빠지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현장에서 체포된 이 남성은 “우리는 모두 집으로 돌아갈 것이다”라고 외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진행자) 징집을 피해 러시아를 탈출하는 행렬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까?

기자) 네. 조지아와 카자흐스탄, 핀란드 등 러시아와 국경을 맞대고 있는 나라들로 러시아인들의 탈출 행렬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러시아 사회에는 정부가 조만간 국경을 봉쇄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는데요. 민간 인공위성 업체 ‘맥사 테크놀로지’가 26일 공개한 위성 사진에는 러시아와 조지아 국경 북부 검문소에 늘어진 차량 행렬이 적어도 16km에 달했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핀란드는 조만간 러시아인들의 입국을 제한할 거라는 이야기가 있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페카 하비스토 핀란드 외무장관이 지난 23일 유엔총회 참석차 방문한 뉴욕에서 밝힌 내용인데요. 하비스토 장관은 앞으로 며칠 안에 관광비자를 가진 러시아인들의 입국을 금지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핀란드 당국이 26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주말 새 핀란드에 입국한 러시아인은 약 1만7천 명으로, 한 주 전보다 80% 증가했습니다.

27일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일반 조문객들이 도쿄 부도칸 외부 헌화대에서 애도를 표하고 있다.
27일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일반 조문객들이 도쿄 부도칸 외부 헌화대에서 애도를 표하고 있다.

진행자) 지구촌 오늘, 이번에는 일본으로 가보겠습니다. 아베 신조 일본 전 총리의 국장이 치러졌군요?

기자) 네. 지난 7월 선거 유세 중 암살된 아베 신조 전 총리의 국가 장례식이 27일 오후 일본 도쿄에 있는 대형 경기장인 ‘무도관’에서 열렸습니다.

진행자) 아베 전 총리가 사망한 지 두 달여 만에 장례식이 열린 겁니까?

기자) 아베 전 총리는 지난 7월, 도쿄에 있는 사원에서 비공개 장례식을 치렀고요. 유해는 화장됐는데요. 국장이기 때문에 국가 일정과 유가족의 의견 등을 고려해 이날로 정해졌다고 합니다.

진행자) 국내외에서 많은 조문객이 찾았습니까?

기자) 네. 일본 정부 발표에 따르면 일본 정∙재계 관계자 약 3천600명, 200여 개국 대표와 일본 주재 대사 등 약 700명의 외국 귀빈이 장례식장을 찾았습니다. 하지만 주요 7개국(G7) 가운데 일본을 뺀 나머지 6개국 정상은 아무도 참석하지 않았습니다.

진행자) G7의 일원인 캐나다 총리는 참석한다고 하지 않았습니까?

기자) 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당초 아베 전 총리 장례식에 참석한다고 발표했었는데요. 하지만 최근 캐나다 동부 일대를 강타한 허리케인 ‘피오나’의 피해가 심각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참석을 취소했습니다.

진행자) 그럼 아베 전 총리 국장에 참석한 외국의 주요 인물들로는 누가 있을까요?

기자) 네. 미국에서는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정부를 대표해 참석했고요.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 훈센 캄보디아 총리 등이 모습을 보였습니다. 또 한국에서는 한덕수 국무총리가 참석했고요. 영국은 최근 취임한 리즈 트러스 총리 대신 제임스 클리버리 외무장관이, 중국은 완강 전 과학기술부 부장이 참석했습니다. 또 중동 지역에서는 요르단의 압둘라 국왕, 바레인의 살만 왕세자 등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아베 전 총리의 국장을 두고 일본 안에서 분열상이 드러났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기시다 후미오 총리 정부는 전후 최연소 총리이자 최장수 총리였던 아베 신조 전 총리의 업적을 기리고, 예우를 나타내기 위해 국가 장례식을 거행하기로 했는데요. 야권과 일본 시민 사회 일각에서 아베 전 총리의 국장 반대 목소리가 커졌습니다. 이들은 아베 전 총리가 재임 시절 평화헌법 개정을 강력히 추진하며 일본의 군국주의 부활을 우려하게 했고, 일반 국민을 위해 특별히 한 일이 없다고 비판했습니다.

진행자) 아베 전 총리의 업적에 대한 평가가 다른 거군요? 그런데 굳이 국가 장례식을 반대할 이유는 뭐죠?

기자) 국장을 결정하는 절차가 생략됐다는 겁니다. 아베 신조 전 총리의 국장은 정부 예산으로 치러지는데요. 거액의 나랏돈을 쓰는데, 의회의 동의 절차 없이 총리가 일방적으로 결정했다는 비판이 나왔습니다. 여기에, 지난 8일 사망한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의 장례식과 비교되면서, 아베 전 총리 국장에 대한 비난 여론이 더 확산했습니다.

진행자) 이런 부정적인 여론에 대해 일본 정부는 어떻게 대응했습니까?

기자) 기시다 총리는 아베 전 총리 국장을 이른바 ‘조문외교’의 장으로 삼겠다고 말하며 여론을 달랬습니다. 즉 장례식 참석차 일본을 찾는 여러 나라 정상들과 외교 관계를 다지는 기회로 삼겠다는 설명이었는데요. 하지만 주요국 정상이 대거 불참하면서 빛이 많이 바랬다는 지적입니다.

진행자)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은 국장 참석 후 한국을 방문하죠?

기자) 그렇습니다. 해리스 부통령은 29일 한국을 방문합니다. 해리스 부통령은 전날(26일) 도쿄에 도착하는 것으로 이번 주 아시아 방문 일정을 시작했는데요. 해리스 부통령은 26일 도착 후 몇 시간 안 돼 바로 기시다 총리와 비공개 회담을 가졌습니다. 해리스 부통령은 미국과 일본의 동맹은 인도∙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초석이라고 강조하며, 미국은 계속해서 일본과 함께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해리스 부통령과 한국 한덕수 국무총리 간의 현지 회담도 있었죠?

기자) 네. 해리스 부통령과 한덕수 한국 총리는 27일 도쿄 오쿠라호텔에서 회담했는데요. 미국 정부는 보도문에서, 해리스 부통령이 미한동맹은 인도태평양과 전 세계의 평화, 안정, 번영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고 전했습니다. 해리스 부통령과 한덕수 한국 총리는 또 북한의 최근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하고,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 대응 협력을 다짐했고요. 인플레이션감축법에 따른 청정에너지 투자 등 기후위기 대응과 첨단기술 ∙ 반도체, 우주 분야 등의 협력을 통한 양국의 경제동반자 관계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고 미국 정부는 밝혔습니다.

토니 블링컨(오른쪽 세번째) 미 국무장관과 빌리왈 부토 자와디리(네번째) 파키스탄 외무장관 일행이 26일 워싱턴에서 열린 양국 수교 75주년 행사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토니 블링컨(오른쪽 세번째) 미 국무장관과 빌리왈 부토 자와디리(네번째) 파키스탄 외무장관 일행이 26일 워싱턴에서 열린 양국 수교 75주년 행사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진행자) 지구촌 오늘, 마지막 소식은 파키스탄 관련 소식입니다. 미국 정부가 파키스탄에 추가 지원을 약속했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미국 정부가 사상 최악의 홍수로 극심한 피해를 겪고 있는 파키스탄의 식량 안보를 위해 1천만 달러를 추가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26일 워싱턴을 방문한 빌라왈 부토 자르다리 파키스탄 외무장관과 회담한 후, 이 같은 추가 지원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진행자) 파키스탄의 홍수 피해가 상상 이상이라고 하죠?

기자) 그렇습니다. 계절풍 ‘몬순’의 영향으로 지난 6월 중순부터 파키스탄에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지면서 국토의 3분의 1이 물에 잠기는 피해를 봤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어린이 약 600명을 포함해 1천600명 이상 목숨을 잃었고요. 3천300만 명에 달하는 이재민이 발생했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추가 지원이라고 하는 걸 보니 홍수 관련 미국 지원이 이번이 처음이 아닌가 보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블링컨 장관에 따르면 미국 정부는 즉각적인 인도주의적 지원을 위해 5천600만 달러를 바로 조성했고요. 식량을 비롯해 긴급 천막 등을 짓는 데 필요한 물자를 가득 실은 비행기 약 17대를 보낼 수 있었다고 합니다.

진행자) 가뜩이나 지금 파키스탄은 심각한 경제적 어려움에 처해 있는 상황이죠?

기자) 그렇습니다. 파키스탄은 중국의 일대일로 사업의 일환인 ‘중국-파키스탄경제회랑(CPEC)’을 추진하면서 막대한 부채를 안고 있습니다. 여기에 지난 2년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까지 겹치면서 심각한 경제난을 겪어왔는데요. 이런 가운데 이번 대홍수로 수많은 도로와 교량 등 사회기반시설은 물론 산업 시설까지 파괴돼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자르다리 파키스탄 외무장관이 특별히 워싱턴을 방문한 이유가 있습니까?

기자) 네. 올해는 미국과 파키스탄이 수교한 지 75주년이 되는 해이기도 합니다. 미국은 1947년 파키스탄이 영국으로부터 독립한 직후 파키스탄과 국교를 수립했는데요. 자르다리 장관이 이끄는 파키스탄 대표단은 이날(26일) 국무부가 주최한 기념행사에 참석했습니다.

진행자) 블링컨 장관이 또 무슨 이야기를 했습니까?

기자) 네. 블링컨 장관은 양국 간에 이견이 있기도 했지만, 두 나라는 모든 아프가니스탄인들과 역내 국가 주민들의 평화롭고 자유로운 미래라는 공동의 목표를 공유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블링컨 장관은 또 국가적 재난 상황에 있는 파키스탄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부채 탕감, 또는 구조 조정 등 중국의 조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자르다리 파키스탄 외무장관의 이야기도 들어보죠.

기자) 네. 자르다리 장관은 파키스탄이 세상에 종말이 온 듯한 규모의 엄청난 기후 재앙을 경험했다면서,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강조했습니다. 자르다리 장관은 또, 파키스탄의 탄소 배출량은 전 세계 배출량의 0.8%밖에 안 되는데, 지구상에서 기후변화의 피해를 가장 많이 받는 10개국 가운데 하나가 파키스탄이라고 지적했는데요. 그러면서, 국제 사회의 좀 더 많은 지원이 필요하다고 촉구했습니다.

진행자) 중국은 파키스탄을 지원했는지 궁금하군요?

기자) 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6일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 정부는 파키스탄 홍수 피해 후 거의 5천900만 달러의 인도적 지원을 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시민사회 차원에서도 1천700만 달러 규모의 성금이 모였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면서, 중국과 파키스탄은 ‘전천후 전략적 협력 파트너’이자 철통(ironclad)같은 형제 관계라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지구촌 오늘,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