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윤석열 한국 대통령 "중국의 타이완 침공시 북한도 도발할 것...북한 대응이 최우선"


윤석열 한국 대통령이 지난달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기자회견하고 있다. (자료사진)
윤석열 한국 대통령이 지난달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기자회견하고 있다. (자료사진)

윤석열 한국 대통령은 미국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중국이 타이완을 공격하면 북한도 도발할 가능성이 높다며 강력한 미한 동맹으로 대응하는 게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습니다. 미국의 사회적·법적 시스템을 받아들이는 것이 한국 국익에 최선이라는 입장도 확인했습니다. 함지하 기자가 보도합니다.

윤석열 한국 대통령은 타이완 분쟁과 한반도 정세의 연관성에 주목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25일 방송된 미국 CNN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미국이 중국의 타이완 침공 상황에 군사력을 투입한다면 한국도 지원에 나설 것이냐’는 질문에 “만약 중국이 타이완을 공격한다면 북한 역시 우리를 향해 도발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에는 강력한 한미 동맹을 바탕으로 북한의 도발에 대응하는 것이 가장 최우선 과제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미국이 타이완보다 한국에 대한 의무를 먼저 이행해야 한다는 뜻이냐’는 추가 질문에는 “한반도 평화와 안정, 타이완 해협의 자유로운 항행 보장 중에 어느 게 우선하는지 고르는 건 내가 미국 당국자가 아니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아마 쉽지 않을 것”이라며 “두 가지 다 미국이 지켜야 할 어떤 가치가 아니겠는가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타이완 문제와 연결해 분명히 말하지만 중국 문제에 대해 우리의 입장이 모호하지 않고, 분명하다고 말했다”면서 “타이완 문제와 또 대중국 정책,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언제 누구에게 어떤 상황에서 제가 질문을 받더라도 그 답은 변하지 않고 일관될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타이완 분쟁 시 한국이 어떤 역할을 할지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답하지 않았습니다.

지난 8월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을 면담하지 않은 것과 관련한 질문에는 “국회의장의 초청으로 방한한 미 하원 의장을 대통령이 휴가 기간 중에 만나야 하는지 문제를 놓고 외교 프로토콜상 많은 의견이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렇게 내린 결론은 펠로시 의장과 또 함께 동행한 여섯 분의 의원님들하고 내실 있는 통화를 하는 것”이었다며 “상당한 시간 통화를 했고, 펠로시 의장께서도 이런 개인적인 휴가의 중요성을 알고 이해를 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윤 대통령은 전 세계가 우크라이나와 타이완 해협과 같은 문제에 관심을 두고 있지만 “대한민국 입장에선 북한의 핵 위협이 가장 심각한 것이라 할 수 있다”며 미한 동맹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이어 “가정적인 상황에 대해 여러 다양한 시나리오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국군통수권자로서 어떤 얘기를 하긴 어렵지만 한미 간 안보동맹은 이제 경제동맹으로, 첨단 기술동맹으로 강화하고 있기 때문에 전 세계 평화와 안정, 세계 시민들의 자유 수호를 위해 과거와 비교될 수 없을 정도로 밀접하게 발전이 진행되고 있고 앞으로 진행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해 두겠다”고 설명했습니다.

‘비정치인이 대통령 선거에 나선 이유’에 대한 질문에도 ‘미한 동맹 강화’를 답변으로 제시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윤 대통령은 “사람들이 (자신에게) 왜 한미 동맹을 중시하느냐 이런 얘기를 한다”며 “과학기술자에게 물어보면 ‘미국의 과학기술이 최첨단이기 때문에 미국하고 손을 잡는 것이 우리에게 가장 이롭다’고 얘기를 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군인에게 왜 한미동맹을 해야 되느냐 물어보면 ‘미국의 군사력이 다른 나라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세계 최강이기 때문에 미국하고 손을 잡아야 된다’고 얘기한다”면서 “미국의 이런 사회적인 법적인 시스템을 우리가 받아들이고 가급적 근접시켜가는 것이 대한민국의 모든 잠재적인 역량을 키우는 데 가장 도움이 되고 우리 국익에 가장 도움이 되기 때문에 저는 미국과의 동맹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그런 차원에서 저는 법률가지만 우리 한국 정치와 정치 인프라의 근저에 그런 가치지향적인, 그리고 법치와 자유, 시장 경제, 민주주의에 대한 믿음과 같은 것이 너무 추락했기 때문에 그것을 바로 세워야 되겠다는 마음에서 대통령선거에 뛰어들게 됐다”고 덧붙였습니다.

VOA 뉴스 함지하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