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윤석열 한국 대통령, 유엔총회 연설서 ‘북한’ 언급 없이 ‘핵무기·인권’ 거론…‘자유·연대’ 강조


윤석열 한국 대통령이 20일 미국 뉴욕에서 열린 제77차 유엔 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했다.
윤석열 한국 대통령이 20일 미국 뉴욕에서 열린 제77차 유엔 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했다.

한국의 윤석열 대통령이 첫 유엔총회 연설에서 전 세계 자유와 평화가 위협받고 있다며 국제사회가 연대해 그 자유를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핵무기와 대량살상무기, 인권 등을 거론했지만 북한을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습니다. 박형주 기자가 보도합니다.

윤석열 한국 대통령은 20일 “자유와 평화에 대한 위협은 유엔과 국제사회가 그동안 축적해온 보편적 국제 규범 체계를 강력히 지지하고 연대함으로써 극복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유엔총회 일반토의 기조연설에서 “오늘날 국제사회는 힘에 의한 현상 변경과 핵무기를 비롯한 대량살상무기, 인권의 집단적 유린으로 또다시 세계 시민의 자유와 평화가 위협받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한국 대통령] “한 국가 내에서 어느 개인의 자유가 위협받을 때 공동체 구성원들이 연대하여 그 위협을 제거하고 자유를 지켜야 하듯이 국제사회에서도 어느 세계 시민이나 국가의 자유가 위협받을 때 국제사회가 연대하여 그 자유를 지켜야 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번 유엔총회 주제가 ‘분수령의 시점’이라는 점을 언급하며 “우리가 직면한 위기를 극복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출발점은 우리가 그동안 보편적으로 받아들이고 축적해온 국제 규범 체계와 유엔 시스템을 존중하고 연대하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지난 5월 취임 이후 유엔총회에 처음으로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각국 정상급 연설이 이어지는 일반토의에서 카타르 정상에 이어 10번째 순서로 연설에 나섰습니다.

윤석열 한국 대통령이 20일 미국 뉴욕에서 열린 제77차 유엔 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했다.
윤석열 한국 대통령이 20일 미국 뉴욕에서 열린 제77차 유엔 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했다.

유엔총회 연설에서 북한 문제를 직접 거론했던 전임 문재인 대통령과 달리 북한에 대한 언급은 없었습니다.

대신 ‘핵무기와 인권’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며 ‘국제사회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서는 자유라는 공통 가치를 기반으로 각국이 책임 의식을 갖고 연대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특히 “자유와 연대의 정신에 입각한 유엔의 시스템과 그동안 보편적으로 국제사회에서 인정받아온 규범 체계가 더욱 강력하게 지지되어야 한다”면서 유엔과 국제질서를 강조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인류가 진정한 자유와 평화에 다가서기 위해서도 유엔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한국 대통령] “진정한 자유는 속박에서 벗어나는 것만이 아니라 자아를 인간답게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이고 진정한 평화는 단지 전쟁이 없는 상태가 아니라 인류 공동 번영의 발목을 잡는 갈등과 반목을 해소하고 인류가 더 번영할 수 있는 토대를 갖추는 것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또 한국이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세계 시민의 자유와 국제사회의 번영을 위해 책임과 역할을 다할 것이라는 점도 밝혔습니다.

특히 " 유엔이 창립된 직후 세계 평화를 위한 첫 번째 의미있는 미션은 대한민국을 한반도의 유일한 합법 정부로 승인하고 유엔군을 파견해 대한민국의 자유를 수호한 것”이었다며 “대한민국은 세계 시민의 자유 수호와 확대, 그리고 평화와 번영을 위해 유엔과 함께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국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윤석열 대통령의 연설에 대해 유엔 사무총장이 최근 지속적으로 제기하는 ‘팬데믹, 기후변화, 식량안보, 에너지안보, 전쟁’ 등과 같은 ‘복잡한 도전’에 대한 해법으로 ‘자유와 연대’를 제시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핵무기를 비롯한 대량살상무기(WMD)와 인권 문제를 언급한 게 북한에 보내는 간접적 메시지"라며 "'자유에 바탕을 둔 국제사회와의 연대'란 거시적 메시지 또한 대북 메시지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한국 측은 설명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연설 이후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 만나 북한 문제를 비롯해 한국과 유엔의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21일에는 조 바이든 대통령과 미한 정상회담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지난 5월 21일 서울에서 열린 미한 정상회담 이후 4개월 만의 만남입니다.

개최 여부에 관심이 쏠렸던 한일 정상회담이 성사될지는 여전히 불투명합니다.

‘두 나라가 한일 정상회담 개최에 흔쾌히 합의했다’는 한국 측의 앞선 발표와 달리 일본은 ‘확정된 것이 없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22일 미국 뉴욕에서의 일정을 마친 뒤 곧바로 캐나다를 방문할 계획입니다.

VOA 뉴스 박형주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