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젤렌스키, 한국에 군수 지원 요청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수도 크이우(러시아명 키예프)에서 연설하고 있다. (자료사진)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수도 크이우(러시아명 키예프)에서 연설하고 있다. (자료사진)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한국 정부에 군사적 지원을 요청했습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11일 한국 국회의원들을 상대로 한 화상 연설에서 “마리우폴이 파괴되고 수만 명이 사망했지만 러시아는 공격을 멈추지 않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한국 정부가 구체적으로 어떤 무기를 지원하기를 원하는지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다만, 한국은 우크라이나인들의 생명을 구하는 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러시아가 다른 나라를 공격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많은 무기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우크라이나는 항공기부터 탱크까지 다양한 군사 기술이 필요하다”며 “한국이 우리를 도울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앞서 서욱 한국 국방부 장관은 올렉시 레즈니코프 우크라이나 국방장관의 요청으로 지난 8일 전화통화를 했습니다.

레즈니코프 장관은 당시 통화에서 인도적 지원과 보금품을 보내 준 한국에 감사 인사를 전하고, 대공유도무기체계 지원을 요청했다고 한국 국방부가 오늘 밝혔습니다.

하지만 서 장관은 대공유도무기체계와 관련해 우크라이나에 지원이 어렵다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 정부는 그동안 우크라이나에 살상무기를 제외한 방탄 헬멧, 군수물자, 인도적 지원 등을 제공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