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소련제 방공장비 우크라이나 제공" WSJ 


존 커비 미 국방부 대변인이 워싱턴 D.C. 인근 버지니아주 알링턴에 있는 펜타곤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자료사진)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소련제 방공무기를 비밀리 지원하고 있다고 21일 월스트리트저널(WSJ)신문이 보도했습니다.

이 신문은 미국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미국이 과거 획득한 무기들을 우크라이나에 보내고 있다며 이 중에는 SA-8단거리 지대공 체계 등이 포함돼 있다고 전했습니다.

SA-8 지대공 체계는 지상군이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항공기와 헬리콥터의 공격을 방어할 수 있는 무기입니다.

우크라이나군이 소련 무기 체계에 익숙해 있어 이번에 제공되고 있는 무기들이 효과적으로 사용될 것으로 미국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신문은 전직 관리의 말을 인용해 “미국은 지난 30년 동안 약 1억 달러에 달하는 비밀 계획의 일환으로 획득한 소련의 미사일 방어체계를 소유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다만 이 보도에 대해 미 국가안보회의(NSC)와 국방부는 확인을 거부했습니다.

존 커비 국방부 대변인은 “현재 작전 보안문제는 우크라이나인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사안”이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그들은 자신의 나라를 위해 싸우고 있다”며, “국방부는 그들이 어떤 도구를 사용해 싸우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공개하지 않겠다”고 답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