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7함대사령부 “미일 연합 탄도미사일 방어훈련 돌입”


지난해 2월 미-일 탄도미사일 방어훈련인 ‘리질리언트 쉴드 2021’에 참가한 미 해군 배리 유도미사일 구축함 승조원이 탄도미사일 방어 시스템을 점검하고 있다.
지난해 2월 미-일 탄도미사일 방어훈련인 ‘리질리언트 쉴드 2021’에 참가한 미 해군 배리 유도미사일 구축함 승조원이 탄도미사일 방어 시스템을 점검하고 있다.

미국과 일본이 탄도미사일 방어에 초점을 맞춘 연례 연합훈련에 돌입했습니다. 미군은 이번 훈련이 두 나라의 탄도미사일 방어 능력을 강화하고 자유롭고 개방적인 인도태평양 지역을 보장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박동정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미국과 일본 해상 자위대가 21일 탄도미사일 방어훈련인 ‘리질리언트 쉴드 2022’ (Resilient Shield 2022)를 시작했습니다.

미 7함대사령부는 이날 보도자료에서 이번 훈련이 요코스카 함대사령부를 포함해 일본 전역 지휘소에서 25일까지 진행된다고 밝혔습니다.

리질리언트 쉴드는 탄도미사일 방어(BMD)에 초점을 맞춘 컴퓨터 기반의 연례 훈련으로, 잠재적인 역내 위협에 대비해 미군 전술, 기술과 절차(TTP)를 시험하는 동시에 양국의 군사 능력을 보장하기 위한 훈련입니다.

7함대사령부는 “리질리언트 쉴드가 협력을 강화하고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미국과 일본의 미사일 방어 능력을 더욱 통합하는 역할을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리질리언트 쉴드는 미국과 일본군이 역내 탄도미사일 방어에 필수적인 상호 능력을 강화할 기회를 제공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이 훈련은 국제 규범에 반하는 이익을 추구하는 이들에 대한 억지를 통해 자유롭고 개방적인 인도태평양 지역을 보장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리질리언트 실드 2022는 특히 탄도미사일 방어 연습 기간 내에 일본 자위대와 미군의 통합 작전 능력을 유지하고 개선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미국과 일본은 지상, 해상, 공중 등 3군 전체에 걸쳐 대규모 연합 훈련을 진행하고 야외 실기동훈련을 실시해 훈련 성과를 공개하는 등 전방위적인 군사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습니다.

미 해군은 지난 1~7일 일본 해상자위대와 함께 일본 오키나와 근처와 미야코 해협, 로손해협 등에서 ‘노블 퓨전’ (Noble Fusion) 훈련을 실시했습니다.

미 국방부는 이 훈련이 동맹국의 신속 통합 기동 역량과 해상 거부 작전 수행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미 해병 원정대와 상륙 준비단이 함께 작전을 수행한 것은 2018년 이후 처음이라고 밝혔습니다.

지난 2~18일에는 미국 공군과 일본 항공자위대, 호주 왕립공군이 참여한 가운데 3국의 연합 대규모 공중훈련인 ‘콥 노스’(Cope North)가 진행됐습니다.

이 훈련에는 2천500명 이상의 미 공군과 해병대, 약 1천 명의 일본 항공 자위대와 호주 공군이 참여했고 130대의 항공기가 참여해 2천여 회 이상 출격 했습니다.

또한 주일미군과 일본 자위대는 지난달 26일부터 이달 3일까지 양국의 연례 합동 지휘소 훈련인 ‘킨 에지 2022’(Kean Edge 2022)를 실시했습니다.

주일미군은 4일 VOA에 보낸 이메일에서 이 훈련을 통해 미군과 일본 자위대 간의 상호 운용성을 개선했으며 역내 위기 상황에 효과적으로 상호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더 보장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난해 12월에는 양국이 미 해병대 병력 2천650명과 일본 육상자위대 병력 약 1천400명이 참여한 ‘레졸루트 드래곤’(Resolute Dragon) 훈련을 실시했습니다.

주일미군은 지난달 북한이 시험 발사한 순항미사일과 관련해 최고의 준비태세를 보장하기 위해 매일 훈련을 하고 있다며 레졸루트 드래곤 훈련이 그 사례라고 전했습니다.

한편 한국은 미북 정상회담이 시작된 2018년 이후 3대 미한 대규모 연합훈련으로 불렸던 키리졸브(KR), 독수리 훈련(FE), 을지프리덤가디언(UFG) 등을 폐지하거나 대체 훈련을 진행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데이비드 버거 미 해병대 사령관은 지난 8일 미 국방산업협회(NDA)가 주최한 행사에서 지난 2018년 이후, 중단된 대규모 실기동 미한 연합훈련을 재개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버거 사령관은 적들이 직접 확인할 수 있는 대규모 훈련은 매우 효과적인 억지력이라며, 소규모 훈련을 여러 개 한다고 해서 대규모 훈련을 대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지적했습니다.

VOA 뉴스 박동정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