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러시아 "유럽에 중거리 핵미사일 배치할 수도"


세르게이 랴브코프 러시아 외무차관이 지난 2019년 모스크바에서 '중거리핵전력조약(INF)' 종료에 관해 연설하고 있다.
세르게이 랴브코프 러시아 외무차관이 지난 2019년 모스크바에서 '중거리핵전력조약(INF)' 종료에 관해 연설하고 있다.

러시아 당국자가 13일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 유럽에 중거리 핵 미사일을 배치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세르게이 랴브코프 외무차관은 러시아 국영 RIA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가 동진 정책 중단을거부할 경우 그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과 소련 간에는 1987년 중거리핵전력조약(INF)을 체결했습니다.

미국과 소련을 계승한 러시아는 이 조약에 따라 지금까지 사거리 500~5천500km의 중거리 지상발사형 탄도미사일과 순항미사일을 폐기했습니다.

랴브코프 차관은 나토가 냉전 시절 핵탑재가 가능한 퍼싱 미사일을 운용해왔던 제 56포병사령부를 지난달 복원시키는 것이 나토가 유럽에 중거리 핵전력을 재배치로 나아가고 있다는 간접적인 징후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정치-외교적 해결을 향한 진전이 없다면 우리의 대응은 군사적, 군사기술적 성격을 띠게 될 것이다”라고 경고했습니다.

하지만, 나토는 유럽에 중거리 핵전력을 배치하고 있다는 러시아의 주장을 일축했습니다.

옌스 스톨렌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사무총장은 14일 기자들에게 러시아가 INF를 위반하고 있다면서 나토는 그럴 의도가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