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NHK "북한 미사일 선박, 일본 배타적 경제수역서 확인"


일본 해안경비대 선박(왼쪽)이 자국 배타적경제수역에서 조업하던 북한 어선에 살수포를 쏘고 있다. (자료사진)
일본 해안경비대 선박(왼쪽)이 자국 배타적경제수역에서 조업하던 북한 어선에 살수포를 쏘고 있다. (자료사진)

휴대용 미사일로 무장한 북한 선박이 동해(일본해)에 있는 일본의 배타적 경제수역(EEZ)에서 포착됐다고 NHK 방송이 6일 보도했습니다.

NHK는 이날 복수의 관계자를 인용해 일본 해상보안청이 지난 6월 대화퇴에서 북한 선박이 휴대용 대공미사일로 무장한 채 나타난 사실을 확인했다고 전했습니다.

이 방송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북한 당국 선박이 무장한 휴대용 대공미사일은 구소련이 개발한 SA-16과 같은 종류로 사거리는 4.5km에 이를 것으로 추정한다고 전했습니다.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인 대화퇴는 일본 어선들이 오징어잡이 등을 해왔으며 최근 몇년 간 북한이나 중국 등 외국 어선이 불법 조업을 벌였습니다.

다만 올해 들어서는 오징어 어획철인 6월 이후부터 대화퇴 인근에서 불법 조업하는 북한 어선들이 자취를 감췄고, 북한 당국의 선박들이 빈번히 목격되고 있습니다.

앞서 지난 2001년 동중국해의 아마미오 섬 근처에서 일본 해안보안청 경비함이 총격전 끝에 휴대용 미사일을 장착한 북한 공작선을 격침한 바있습니다.

VOA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