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펜스 부통령, 홍콩 관련 중국 비판...중국 강하게 반발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24일 워싱턴 DC에 위치한 윌슨 센터에서 미중 관계에 대해 연설하고 있다.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어제(24일) 홍콩 민주화 시위와 관련해 중국이 홍콩의 권리와 자유를 축소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펜스 부통령은 이날 워싱턴의 민간단체인 윌슨센터에서 행한 연설에서 "중국은 홍콩에서의 개입을 늘리고 구속력 있는 국제협약을 통해 홍콩 주민이 보장받은 권리와 자유를 축소하는 행동에 개입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홍콩 시위자들을 향해 "우리는 당신과 함께 있다"고 말했습니다.

펜스 부통령은 홍콩 시위와 관련해 중국의 눈치를 본다는 이유로 미 프로농구협회(NBA)와 미국의 운동용품 회사 나이키를 비판했습니다.

최근 NBA 소속 휴스턴 로키츠의 대릴 모레이 단장은 트위터에 홍콩 시위를 지지한다는 글을 올렸다가 중국의 반발로 이를 삭제했고, 나이키는 중국 매장에서 로키츠 관련 상품을 철수시켰습니다.

한편 화춘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오늘(25일) 정례브리핑에서 펜스 부통령의 발언을 강하게 비난했습니다.

화 대변인은 "펜스 부통령이 중국의 사회제도와 인권, 종교 상황을 왜곡하고 중국의 대내외 정책을 근거 없이 비난했다"면서 "오만과 위선, 정치적 편견과 거짓말로 가득 찼다"고 비판했습니다.

화 대변인은 또 중국의 통일과 민족단결, 사회안정을 해치고 중국에 오명을 씌우려는 시도는 헛된 망상일 뿐"이라고 강조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