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위구르족 탄압' 중국 관리들 비자 제한


지난 1일 터키 이스탄불 주재 중국 대사관 앞에서 위구르인이 마스크를 쓰고 중국의 '위구르족 탄압' 항의 시위에 참가했다.

미국 정부는 위구르인들 인권 유린에 관여한 중국 관리들에게 미국 입국사증을 발급하는 것을 제한한다고 어제(8일) 발표했습니다.

마이크 폼페오 미국 국무부 장관은 이날 성명을 내고 이 조처는 해당 중국 관리들 가족에게도 적용된다고 설명했습니다.

폼페오 장관은 중국 관리 가운데 누가 비자 발급 제한 대상인지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미 정부 관리와 의회 관계자들은 중국 신장위구르자치구 당서기 등이 들어갈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미국 정부는 어제(8일) 위구르인 인권 유린에 관련된 중국 기관 28곳을 제재 대상에 올렸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 정부 허락 없이 미국산 첨단 기술 품목을 이들 기관에 파는 것이 금지됐습니다.

위구르인들은 중국 북서부 신장 지역에 사는 무슬림 소수 민족입니다. 국제사회는 최근 강제수용이나 연행, 강제교육 등을 통해 중국 정부가 위구르인들의 인권을 심각하게 침해하고 있다고 비판해 왔습니다.

한편 미국 정부의 비자 발급 제한에 대해 중국 정부는 내정간섭이라고 반발했습니다.

중국 외교부 겅솽 대변인은 오늘(9일) 정례 기자회견에서 "미국이 잘못된 조치를 즉시 바로잡고, 관련 결정을 철회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겅솽 대변인은 또 "중국은 국가 주권과 안전, 발전 이익을 결연히 수호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