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아베 “미국과 연계 안보 대응”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3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3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가 미-한-일 3국 안보 공조에 영향을 줘서는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아베 총리는 오늘(23일) 관저에서 기자들을 만나 이같은 입장을 밝히고 “앞으로 미국과 제대로 연계하면서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확보하고, 일본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대응을 해나가고 싶다”고 강조했습니다.

아베 총리는 한국 정부가 지소미아를 연장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을 ‘약속 위반’으로 규정하고 비판했습니다.

아베 총리는 한국이 “청구권 협정을 위반하는 등 국가와 국가 간 신뢰 관계를 해치는 대응을 유감스럽게도 계속하고 있다”면서 “신뢰를 회복하고 약속을 우선 지켜줬으면 한다”고 요구했습니다.

아베 총리는 한-일 갈등 근본 원인으로 지목되는 한국 대법원의 2차대전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에 대해서는 “(인정할 수 없다는) 기본 방침에 변함 없다”고 말했습니다.

중국 정부는 한국의 지소미아 종료 결정을 ‘주권국가의 권리’로 평가했습니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오늘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입장을 묻는 질문에 “군사안보 협력을 개시하거나 중지하는 것은 주권국가의 자주적 권리”라고 답했습니다.

이어 이번 결정이 “지역의 평화와 안정,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추진에 도움이 돼야 한다”며 “제3자의 이익을 해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