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터키에 ‘F-35’ 판매 중단


미 공군의 ‘F-35’ 전투기. (자료사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터키에 대해 ‘F-35’ 스텔스 전투기 판매를 진행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어제(16일) 백악관 각료회의에서 “터키가 러시아산 S-400 시스템을 도입한 데 따라 우리는 터키에 F-35 전투기를 팔지 못하게 됐다고 통보하는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같은 상황에 대해 “미국과 터키 두 나라 모두에게 이익이 되지 않는 일”이라며 “몹시 어려운 형편이 됐다”고 강조했습니다.

터키는 미국이 주도하는 유럽 지역 안보협력체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나토)’ 회원국으로서, 미국산 최신예 전투기인 F-35 도입 절차를 진행해왔습니다.

그러나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정부가 러시아로부터 S-400 방공미사일 체계를 구입하면서, 미국 정부가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미국은 터키가 S-400과 F-35를 함께 운용할 경우, 미국의 첨단 군사 장비 정보가 러시아로 유출되고 F-35의 안전에도 위협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터키 측은 이에 대해 제재할 수 있다는 미국의 입장에도 불구하고, 지난 12일 S-400 첫 인도분을 들여놨습니다.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은 내년 4월까지 S-400 배치를 완료할 것이라고 지난 15일 밝히고, 러시아와 공동생산까지 추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