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연방 하원 법사위원회가 19일 소환장을 발부해 특검 보고서 원본과 증거물을 오는 5월 1일까지 제출해 달라고 연방 법무부에 요구했습니다.
민주당 소속인 제럴드 내들러 하원 법사위원장은 이날 성명을 내고 위원회가 편집되지 않은 특검 보고서를 볼 필요와 권한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가려진 부분에 중요한 내용이 있는 것 같다며 연방 의회는 편집된 보고서를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윌리엄 바 연방 법무장관은 지난 18일 대배심 정보나 정보 수집 방법, 그리고 현재 진행 중인 재판과 관련된 항목을 모두 가린 특검 보고서를 의회에 제출했습니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19일 특검 보고서 내용을 강하게 비난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자신에 대한 몇몇 사람의 증언이 허구에다가 완전하게 진실이 아니라고 주장했습니다.
미국 언론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비판이 특히 돈 맥갠 전 백악관 법률 고문의 진술을 겨냥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맥갠 전 고문은 지난 2017년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에게 로버트 뮬러 특검을 해고할 것을 지시했다고 특검에 진술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특검 보고서에 언급된 진술들은 모두 쓰레기 같고 자신이 여기에 응대할 필요도 없는 것들이라고 비난했습니다.
VOA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