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캐나다에 멍완저우 인도 요청 전망...중국 강력 반발


멍완저우 화웨이 최고재무책임자의 재판이 지난달 11일 캐나다 밴쿠버의 브리티시 컬럼비아 법원에서 열린 가운데 중국 남성이 법원 앞에서 멍완저우의 석방을 요구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미국이 캐나다에서 체포된 멍완저우 화웨이 최고 재무책임자에 대한 신병 인도를 요청할 것으로 알려지자 중국 당국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화춘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오늘(22일) 정례브리핑에서, 캐나다 정부에 멍완저우 씨를 즉각 석방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미국도 그에 대한 체포영장을 철회하고, 캐나다에 공식 인도 요구를 하지 말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화춘잉 대변인은 말했습니다.

앞서 캐나다 언론은 데이비드 맥노턴 미국주재 캐나다대사를 인용해, 미국이 캐나다 정부에 멍완저우 최고 재무책임자에 대한 신병 인도를 공식 요청할 계획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멍완저우 최고 재무책임자는 지난 1일 미국 정부의 요청에 따라 캐나다 밴쿠버공항에서 체포된 뒤, 11일 보석으로 풀려나 현재 밴쿠버 자택에서 머물고 있습니다.

미국 당국은 이란제재법 위반 혐의로 멍완저우 씨에 대한 조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런 가운데 전직 서방 외교관과 중국 전문가 140명은 어제(21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공개 서신을 보내 중국에 억류된 캐나다인 전직 외교관과 사업가를 즉각 석방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이들은 서한에서 이번 사건이 중국은 물론 세계 모두에 결과적으로 손해를 가져올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