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코언 변호인, 압수서류 검토 중단 요청...콜로라도 교사 시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개인 변호사 마이클 코언이 16일 뉴욕시 맨해튼의 연방법원을 떠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개인 변호사 마이클 코언이 16일 뉴욕시 맨해튼의 연방법원을 떠나고 있다.

‘생방송 여기는 워싱턴입니다’ 생생한 미국 뉴스를 전해 드리는 ‘아메리카 나우’ 시간입니다. 부지영 기자 나와 있습니다.

진행자) 오늘은 어떤 소식들이 있습니까?

기자) 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개인 변호인이 검찰 조사를 받고 있는데요. 수사 당국에 압류된 자료를 미리 검토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했지만, 판사가 이를 거부했습니다. 관련 소식 먼저 알아보고요. 점차 다른 주로 확산하고 있는 미국 공립학교 파업 소식에 이어서, 올해 퓰리처상 수상자들의 면모 살펴보겠습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첫 소식 보겠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 변호인이 어제(16일) 법정에 나왔군요.

기자) 네, 지난주에 마이클 코언 변호사가 개인 금융 사기 등의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졌는데요. 지난 9일, 미 연방수사국(FBI)이 코언 변호사의 뉴욕 사무실과 자택 등을 수색해 10개 상자분의 서류와 컴퓨터 드라이브 등의 자료를 압류해 갔습니다. 코언 변호사 측은 이 자료를 검찰이 보기 전에 먼저 볼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했는데요. 검찰 임시 접근 제한 요청을 냈는데, 판사가 이를 기각했습니다.

진행자) 코언 변호사 측은 왜 먼저 자료를 보길 원하는 건가요?

기자) 변호사와 의뢰인 간의 면책 특권에 해당하는 자료는 검찰이 보지 못하도록 제외할 수 있게 해달라는 거였습니다. 변호사와 의뢰인이 상담한 내용을 검사가 다 볼 수 있다면, 사람들이 비밀을 털어놓길 꺼리지 않겠습니까? 변호사를 고용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 그런 상황을 막기 위해 보장하는 것이 면책 특권입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FBI 압수 수색 사실이 알려지자, “변호사와 의뢰인 간의 면책 특권이 죽었다”며 반발했습니다.

진행자) 판사가 이 요청을 기각한 이유는요?

기자) 뉴욕 남부 지방법원의 킴바 우드 판사는 담당 검사들을 신뢰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검찰이 압수 물품을 보는 것도 보류했는데요. 독립적인 변호사에게 맡기는 안을 고려중이라고 말했습니다.

진행자) FBI가 가져간 물품에 어떤 자료가 포함됐는지 알려졌나요?

기자) 코언 변호사의 개인재정 자료와 의뢰인들과의 연락 내용 등을 가져간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언론 보도에 따르면, FBI 요원들이 특히 성인영화 배우 스토미 대니얼스 씨 등에게 준 돈과 관련한 자료를 찾았다고 합니다. 본명이 스테파니 클리퍼드인 대니얼스 씨는 2006년에 트럼프 대통령과 부적절한 관계를 맺었다고 주장했는데요. 코언 변호사가 2016년 대선 전에 입막음용으로 자기 돈 13만 달러를 대니얼스 씨에게 줬다고 해서 논란이 됐습니다.

진행자) 트럼프 대통령은 대니얼스 씨와 관계를 부인했죠?

기자) 그렇습니다. 코언 변호사가 돈을 줬다는 사실도 몰랐다고 말했습니다. 대니얼스 씨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트럼프 대통령이 멜라니아 트럼프 여사와 결혼한 뒤에 혼외관계를 맺은 것이어서 도덕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코언 변호사가 대니얼스 씨에게 돈을 준 것이 선거법 위반이 될 수 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습니다.

진행자) 어제(16일) 법정에 대니얼스 씨도 나왔는데, 뭐라고 했습니까?

기자) 참고인이 아니라 방청객 자격으로 왔는데요. 대니얼스 씨는 이날 심리가 끝난 뒤 기자들에게 코언 변호사가 “여러 해 동안 스스로 만든 법에 따라 행동해왔다면서, 이제 그런 것은 끝났다”고 말했습니다. 대니얼스 씨는 앞서 코언 변호사가 자신을 위협했다고 주장한 바 있죠. 대니얼스 씨의 변호인은 코언 변호사와 트럼프 대통령의 행동에 관한 진실이 드러날 때까지 물러서지 않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언론이 코언 변호사의 의뢰인이 누구인지에 더 관심을 보이더군요.

기자) 네, 코언 변호사의 의뢰인이 3명이라고 하는데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엘리엇 브로이디 전 공화당 전국위원회(RNC) 재정 담당 부의장 외 한 사람이 더 있는데, 코언 변호사 측이 이 세 번째 의뢰인을 밝히길 거부했습니다. 하지만 판사의 명령으로 마지못해 밝혔는데, 폭스뉴스의 유명 진행자 션 해니티 씨로 밝혀진 겁니다.

진행자) 션 해니티 씨는 트럼프 대통령과도 가까운 관계로 알려졌죠? 트럼프 대통령이 해니티 씨 프로그램에 여러 번 출연했고요.

기자) 맞습니다. 그런데 코언 변호사가 해니티 씨를 위해 어떤 일을 했을까 사람들이 궁금해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이 코언 변호사는 트럼프 대통령과 관계를 맺었다고 주장하는 성인영화 배우에게 돈을 줬고요, 또 다른 의뢰인 브로이디 전 RNC 부의장이 혼외관계로 임신시킨 여성에게 160만 달러의 합의금을 주는 협상을 담당했습니다. 그러니까 혹시 비슷한 일을 한 게 아닌가 의혹이 나오고 있습니다.

진행자) 해니티 씨 반응은 어떻습니까?

기자) 해니티 씨는 자신과 코언 변호사는 전통적인 변호사와 의뢰인 관계가 아니었다고 주장했습니다. 부동산 매매와 관련해 몇 차례 조언을 구했을 뿐, 정식으로 돈을 주고 변호를 의뢰한 적은 없었다는 겁니다. 해니티 씨의 말이 사실이어도 문제라는 지적이 있는데요. 트럼프 대통령의 변호인으로부터 무료 자문을 받은 셈이고, 코언 변호사에 관한 수사를 보도한다는 점에서 이해 충돌에 해당할 가능성이 있다는 겁니다.

16일 콜로라도주 덴버의 의사당 앞에서 교사들이 임금인상과 연금제도 개혁 등을 요구하며 시위하고 있다.
16일 콜로라도주 덴버의 의사당 앞에서 교사들이 임금인상과 연금제도 개혁 등을 요구하며 시위하고 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다음 소식입니다.

최근 미국 내 여러 주에서 교사들의 파업이 벌어지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콜로라도주에서 파업 시위가 있었네요.

기자) 그렇습니다. 콜로라도주 교사 수백 명이 어제(16일) 봉급 인상과 연금제도 개혁, 공립학교 지원 확대 등을 요구하며 파업을 벌였습니다. 이에 따라서 일부 교육구가 이날 수업을 취소했는데요. 콜로라도 전역에서 온 교사들이 주도 덴버의 의사당 앞에서 시위를 벌였습니다.

진행자) 콜로라도 교육 상황이 어떤데 그런가요?

기자) 교사들은 예산 부족으로 제대로 된 교육을 제공하기 힘들다고 말합니다. 수업에 사용하는 재료나 책들을 자비로 구입한다고 하는데요. 심지어 일부 학생의 견학 비용이나 점심 비용까지 교사들이 대고 있다고 합니다.

진행자) 교사들이 자비로 쓰는 돈이 어느 정도나 되나요?

기자) 교사 1인당 1년에 평균 650달러 이상을 쓴다고 합니다. 가뜩이나 봉급도 많지 않은데, 이런 과외 지출이 교사들에게 큰 부담이 되고 있다고 하네요. 한 교사는 이런 현상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진행자) 파업 교사들이 봉급 인상과 공립학교 지원 확대를 얘기했는데, 의회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조처를 해주길 바라는 건가요?

기자) 은퇴 교사 연금을 보장하기 위해 교육 예산을 1억5천만 달러를 투자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또 현재 콜로라도 주 의회에서 교사 은퇴 연령을 58세에서 65세로 높이는 방안을 논의중인데, 이 법안에 반발하고 있는 겁니다. 콜로라도 주의 공화당 의원들은 은퇴 연금 보조금을 늘리되, 공립학교 교사 혜택을 줄이는 안을 내놓은 바 있습니다.

진행자) 교사 봉급도 주에 따라 많이 다르던데요. 콜로라도 교사들의 봉급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요?

기자) 미국 최대의 교원 단체인 전미교육협회(NEA)에 따르면, 미국 50개 주 가운데 46위입니다. 전국 평균보다 7천 달러가 적어서, 최하위에 속하는 건데요. 콜로라도교육협회(CEA)는 지난 15년 동안 교사들의 봉급이 17% 오히려 떨어졌다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애리조나주에서도 교사 파업 움직임이 있군요.

기자) 네, 애리조나주 공립학교 교사들이 오늘(17일)부터 파업 여부를 놓고 찬반 투표를 실시합니다. 애리조나 교사들은 그동안 몇 차례 시위를 벌이긴 했습니다만, 학교 앞에서 시위를 벌인 뒤 들어가서 수업은 계속 진행했는데요. 이제 수업을 거부하고 거리로 나설지 결정하는 겁니다.

진행자) 애리조나 교사들이 원하는 건 뭡니까?

기자) 현재 평균 4만8천 달러 수준인 봉급을 20% 올려줄 것, 또 경기 침체로 지난 10년 동안 삭감했던 교육 예산 10억 달러를 다시 책정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지난주에 공화당 소속인 덕 두시 애리조나 주지사가 일단 올해 9% 교사 봉급을 올려주고, 2020년에 다시 11% 올리는 안을 제시했는데요. 교사들은 진정성을 의심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다른 주 상황은 어떻습니까?

기자) 올해 초 웨스트버지니아 교사들은 9일 동안 파업을 벌인 끝에 5% 봉급 인상 등 원하는 바를 끌어냈는데요. 웨스트버지니아 주의 파업이 성공하면서 다른 주 교사들에게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오클라호마 주 교사들도 지난주까지 9일 동안 파업을 벌였는데요. 오클라호마주 의회는 파업에 앞서 교사 봉급을 평균 6천100달러 인상하고, 4억8천만 달러의 교육 예산을 지원하기로 약속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교사들은 부족하다며 1만 달러 인상을 요구하며 파업을 벌였지만, 뜻을 관철하지 못했습니다.

16일 러시아의 2016년 미국 대선 개입과 트럼프 캠프와의 내통 의혹 보도 등으로 미국의 가장 권위 있는 보도상인 퓰리처상을 받고 워싱턴 포스트 보도국 직원들이 기뻐하고 있다.
16일 러시아의 2016년 미국 대선 개입과 트럼프 캠프와의 내통 의혹 보도 등으로 미국의 가장 권위 있는 보도상인 퓰리처상을 받고 워싱턴 포스트 보도국 직원들이 기뻐하고 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마지막 소식입니다. 퓰리처상 하면 미국에서 가장 권위 있는 언론출판 분야 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올해 퓰리처상 수상자가 발표됐군요.

기자) 네. 뉴욕타임스(NYT)와 워싱턴포스트(WP) 등 미국 주요 신문이 주요 부문에서 수상했는데요. 가장 관심을 끈 언론 분야 공공부문상은 지난해 ‘미투(#MeToo)’ 운동을 촉발한 뉴욕타임스와 뉴요커(New Yorker) 기자들에게 돌아갔습니다.

진행자) ‘미투’ 운동이라면 성희롱이나 성폭행을 당한 여성이 “나도 당했다”고 폭로하는 운동을 말하죠?

기자) 맞습니다. 할리우드 영화계의 거물이었던 하비 와인스틴 씨의 수십 년 동안에 걸친 성 추문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자, 여러 유명 배우들까지 성희롱을 당한 사실을 고백하고 나섰는데요. 와인스틴 씨의 성 추문을 처음 폭로한 기사를 쓴 뉴욕타임스의 조디 캔터, 메건 투헤이 씨, 그리고 뉴요커의 로넌 패로우 씨, 이 세 사람이 올해 퓰리처상 공공부문상 수상자로 공동 선정된 겁니다.

진행자) 이 ‘미투’ 운동이 영화계뿐 아니라, 정치, 문화, 방송 등 다른 분야로까지 퍼지지 않았습니까?

기자) 맞습니다. 지난해 앨라배마 주 상원의원 보궐 선거에까지 영향을 미쳤는데요. 로이 무어 공화당 후보가 수 십 년 전에 10대 소녀를 성희롱 했다는 의혹이 워싱턴포스트 기사로 알려지면서 결국, 무어 후보가 패했는데요. 이 기사를 쓴 워싱톤포스트 취재 팀이 올해 퓰리처상 탐사보도 부문 상을 받았습니다.

진행자) 그 밖의 다른 부문 수상자도 알아볼까요?

기자) 네, 국내 보도 부문에서는 러시아의 2016년 미국 대선 개입과 트럼프 캠프와의 내통 의혹 등 이른바 러시아 스캔들을 취재한 뉴욕타임스와 워싱턴포스트 기자들이 받았고요. 특종보도상은 지난해 캘리포니아 산불을 실시간으로 독자들에게 전달한 캘리포니아 언론사 ‘프레스데모크랫(The Press Democrat)’ 기자들에게 돌아갔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올해는 특히 음악 부문이 주목 받고 있네요.

기자) 그렇습니다. 보통 음악 부문 퓰리처상은 클래식, 고전음악이나 재즈에 주어졌는데요. 올해는 대중음악 가수, 그것도 힙합 가수가 수상자로 선정됐습니다. 켄드릭 라마 씨가 주인공인데요. 먼저 노래부터 들어보실까요?

[음악: 'DNA' 켄드릭 라마]

기자) 네, “나의 DNA에는 충성심과 마약, 전쟁과 평화가 새겨져 있다”는 가사의 노래 ‘DNA’ 잠시 들으셨는데요. 퓰리처 측은 이 노래가 담긴 켄드릭 라마 씨의 앨범 ‘댐(Damn)’을 가리켜 ‘거장의 노래 모음집’이라면서 현대 아프리카계 미국인 삶의 복잡성을 포착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진행자) 대중 음악 가수가 퓰리처상을 받은 일이 전에도 있었나요?

기자) 네, 노벨문학상 수상자이기도 한 밥 딜런 씨가 2008년에 퓰리처상을 받았는데요. 그때는 음악상이 아니라 특별상이었습니다. 미국 대중음악과 문화에 미친 깊은 영향력을 인정해 준 상이었는데요. 그러니까 대중음악 가수로 퓰리처 음악 부문 상을 받은 건 켄드릭 라마 씨가 처음입니다.

진행자) 네. ‘아메리카 나우’,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지금까지 부지영 기자였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