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우즈벡 대선, 미르지요예프 대통령 권한 대행 승리


샤프카트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 권한 대행이 지난 4일 타슈켄트에 마련된 대선 투표소에서 투표하고 있다.
샤프카트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 권한 대행이 지난 4일 타슈켄트에 마련된 대선 투표소에서 투표하고 있다.

우즈베키스탄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4일 치러진 대통령선거에서 샤프카트 미르지요예프 대통령 권한 대행이 88.6%의 득표율로 승리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선거는 지난 9월 우즈베키스탄을 25년 이상 철권통치했던 이슬람 카리모프 전 대통령이 뇌출혈로 사망한 데 따른 것입니다.

미르지요예프 당선인은 이에 따라 카리모프 전 대통령의 뒤를 이어 5년 임기의 대통령직을 수행하게 됐습니다.

미르지요예프 당선인은 카리모프 전 대통령과 마찬가지로 강력한 권위적인 지도자로 알려져 있어 집권 후 국정 모든 분야를 철저히 통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카리모프 전 대통령이 중점을 뒀던 러시아와의 관계 회복에 공을 들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카리모프 전 대통령은 집권 기간 서방과 러시아 사이를 오가는 등거리 외교를 펼쳐 왔습니다.

한편 러시아 크렘린궁은 5일 발표한 성명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미르지요예프 당선인에게 전화를 걸어 승리를 축하하고 모스크바를 방문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