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박근혜 대통령, 북한의 추가 도발에 단호한 대응 지시


박근혜 한국 대통령(가운데)이 21일 경기도 용인시 제3 야전군 사령부를 방문해 한국 군의 대비태세를 점검하고 있다. 왼쪽은 한민구 한국 국방부 장관, 오른쪽은 김관진 한국 국가안보실장.
박근혜 한국 대통령(가운데)이 21일 경기도 용인시 제3 야전군 사령부를 방문해 한국 군의 대비태세를 점검하고 있다. 왼쪽은 한민구 한국 국방부 장관, 오른쪽은 김관진 한국 국가안보실장.

박근혜 한국 대통령은 오늘 (21일) 북한의 포격 도발이 있었던 서부전선 군 사령부를 방문하고 북한의 추가 도발에 대한 단호한 대응 의지를 거듭 밝혔습니다. 한국 정부는 북한 측이 포격 도발 직후 표명한 대화 의사에 대해선 진정성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은 북한의 어떤 추가 도발에도 철저하고 단호하게 대응하라고 군에 지시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21일 북한의 서부전선 포격 도발과 관련해 경기도 제3 야전군사령부를 방문해 이같이 밝혔습니다.

[녹취: 박근혜 대통령] “군은 북한의 추가 도발에 대해서 한치의 빈틈도 없는 즉각 대응태세를 유지하기를 바라고 또 상황이 발생했을 땐 ‘선 조치 후 보고’ 하기를 바랍니다.”

3군사령부는 북한이 포격 도발을 감행한 서부전선의 군 지휘를 총괄하는 기관으로, 박 대통령은 당초 예정된 지방 방문 일정을 취소하고 이곳을 전격 방문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하루 전 한국 군의 즉각 대응 사격은 북한의 도발에 대해 현장 지휘관 판단 아래 단호하게 즉각적으로 대응하라고 지시한 데 따라 평소의 원칙을 그대로 실행한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정준희 한국 통일부 대변인은 21일 정례 기자설명회에서 북한이 포격 사태를 수습하고 관계 개선의 출로를 열기 위해 노력할 의사가 있다고 밝힌 서한에 대해 진정성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북한 측 서한은 20일 오후 4시50분쯤 김양건 노동당 비서 명의로 한국 측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앞으로 전달됐습니다.

북한은 그러나 10분 정도 뒤인 오후 5시쯤엔 서해 군 통신선을 통해 총참모부 명의의 전통문을 한국 국방부 앞으로 보내 48시간 내에 대북 심리전 방송을 중지하고 모든 수단을 철거하지 않으면 군사적 행동을 개시하겠다고 위협했습니다.

포격 도발을 감행한 지 불과 한 시간 남짓 뒤에 대화를 주장한 서한과 군사적 위협을 강조한 전통문을 한국 측에 잇따라 보낸 겁니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입니다.

[녹취: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 “전통문을 양쪽으로 이렇게 보내온 시각과 또 그때 도발이 있었지 않습니까? 포격 도발이 있었기 때문에 그런 것들을 종합해 볼 때는 과연 대화의 의지가 있느냐, 진정성을 의심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정 대변인은 특히 북한이 20일 인민군 최고사령부 긴급보도를 통해 포격 도발 사실 자체를 부인한 데 대해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행위라며 그런 부분이 북한의 진정성을 더욱 의심하게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한국 정부는 김양건 비서의 서한에 대응해 21일 홍용표 통일부 장관 명의로 통지문을 보내려 했지만 북한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통일부에 따르면 21일 오전 10시 40분 통지문을 발송하려 했지만 북한 측이 명의 문제로 시비를 걸며 접수를 거부했습니다.

북한은 김 비서가 보낸 서한은 김관진 청와대 안보실장 앞으로 보내진 것인 만큼 답장 격의 통지문도 홍 장관이 아닌 김 안보실장이 보내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홍 장관이 보내려 한 통지문에는 대북 확성기 방송이 북한의 비무장지대 (DMZ) 지뢰 도발에 따른 응당한 조치란 점과 군사 도발과 위협에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또 이번 사태를 수습할 용의가 있다면 최근 일련의 도발에 대한 시인과 사과, 책임자 처벌과 재발 방지 조치 등 진정성 있고 책임 있는 자세를 보일 것을 북한에 촉구하는 내용도 포함됐습니다.

한국 정부는 이와 함께 북한의 도발에 대응하기 위한 국제사회와의 협력 방안을 주요국들과 유엔 등과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한국과 미국의 북 핵 6자회담 수석대표인 황준국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성 김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는 21일 오전 전화통화를 갖고 북한의 도발에 대해 긴밀한 협의와 대응을 이어나가기로 했다고 한국 정부 관계자가 밝혔습니다.

한편 북한의 포격 도발로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면서 한국 정부는 개성공단에 드나드는 한국 측 인원을 당분간 최소화하기로 했습니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입니다.

[녹취: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 “신변안전 보장이 최우선이기 때문에 필요 최소한 인원으로 제한해야 되겠다는 입장입니다. 그래서 첫 번째는 당일 출경하고 당일 입경할 수 있는 인원에 대해서 출입을 하고, 두 번째는 기업운영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사람들로서만 출경을 시키는, 그런 조치를 취했습니다”

한국 군 당국은 또 만일을 대비해 21일 연평도와 백령도 등 북한과의 접경 수역에 위치한 서해 5도의 조업을 통제하기도 했습니다.

서울에서 VOA 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